최종편집 2024-03-29 17:52 (금)
"기자들이 잘못 쓴 것인가?
교육감이 거짓말하는 것인가?"
"기자들이 잘못 쓴 것인가?
교육감이 거짓말하는 것인가?"
  • 윤철수 기자
  • 승인 2008.04.25 13:2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초점] 양성언 교육감 '영어몰입교육 안한다' 진실게임
도의회 "교육감의 오만하고 독선적 교육행정 문제"

'교육청에서 영어몰입교육을 하겠다는 얘기를 해본적이 없다. 영어몰입교육이라는 것은 오해에서 생긴 것 같다. 저는 영어몰입교육 확대에 대해서는 계획이 없음을 분명히 말씀드린다.'

지난 14일 열린 제주특별자치도의회 교육행정질문에서 영어공교육 정책시행과 관련해 묻는 의원들의 질문에 대한 양성언 제주특별자치도교육감의 답변 내용이다.

양 교육감의 답변내용은 영어몰입교육에 대해 제주도교육청 차원에서 얘기를 꺼내본 적도 없고, 할 계획도 없다는 것이다.

그런데 양 교육감의 이러한 답변은 '말 바꾸기' 내지, '거짓말'이라는 반론이 커지고 있다.

지난 2월26일 제주도교육청의 2008년 영어공교육 강화대책'의 주요내용에는 '신정부에서 영어공교육 강화가 중점적인 추진정책으로 부상되고 있는 가운데...향후에 영어몰입교육을 확대해 실시한다'고 명시돼 있기 때문이다.

이 강화대책의 보도자료가 배포되고 교육청의 입장이 발표된 후 각 언론에서는 '제주도내 중.고등학교에서 영어로 진행하는 영어수업과 수학, 과학수업을 영어로 진행하는 '영어몰입교육'이 연차적으로 확대되어 영어교과 평가방법도 단계적으로 개선된다'는 요지의 보도를 했다.

#"양성언 교육감의 오만하고 독선적인 교육행정, 사과와 시정 이뤄져야"

이에 이 질문을 했던 김행담 의원이 제248회 임시회 마지막 날인 25일 오후 본회의에서 5분발언을 통해 양성언 교육감의 '거짓말'에 대해 강력히 성토하고 나섰다.

김 의원은 "분명 영어몰입교육을 확대하겠다고 발표를 하고도, 그런 말을 한 적이 없고, 앞으로도 계획이 없다고 한 것은 교육감이 도의원은 무시하는 발언"이라며 "형평성과 사회적.공간적 격차의 문제에 대한 질문을 했지만, 교육감 마음대로 하겠다는 답변은 도민을 무시하는 처사"라고 성토했다.

김 의원은 "교육감의 불성실한 답변과 위험천만한 영어교육정책에 대해 말씀드리고, 영어교육과 관련해 제주자치도교육감이 지방의회의 권위를 무시한 행태와, 오만하고 독선적인 교육행정을 도민께 알리고, 교육감의 사과와 시정을 요구하고자 이 자리에 섰다"며 강하게 양 교육감을 몰아부쳤다.

김 의원은 "유독 교육행정질문에 대한 교육감의 답변은 너무나도 불성실하며, 심지어는 의원의 발언을 모독하고 있다"며 "한마디로 발표한 것을 안했다로 둔갑시킨 것"이라고 비난했다.

그는 "교육행정질문에서 여러가지 질문을 했지만, 어떤 질문은 아예 무시했고, 나머지는 동문서답형 답변으로 일관했으며, 보충질문에서도 질문을 했지만, 답변은 마찬가지였다"며 "이는 교육감이 철저하게 도민의 대의기관인 신성한 의회를 무시하는 처사이며, 의원에게도 상당한 모멸감을 주는 답변이었다"고 지적했다.

#일선 학교 설문조사에서는 '사교육비 부담'...그런데도 양 교육감만 '사교육비 부담없다'?

김 의원은 또 영어공교육을 확대해도 사교육비 증가문제는 발생하지 않는다고 답한 부분에 있어서도 문제를 삼았다.

김 의원에 따르면 신제주초등학교와 서호초등학교의 영어수업확대 운영보고서에는 사교육비 확대여부에 대한 설문조사는 이뤄졌지만, 보고서에는 반영되지 않았고, 서귀중앙초등학교와 화북초등학교에서는 사교육비 관련 조사항목 자체가 없었다.

또 김녕초등학교와 한라초등학교만이 사교육비에 대한 분석이 있었는데, 김념교의 설문조사 결과에서는 학부모들의 98%가 사교육을 시키겠다고 답변했고, 한라교 조사에서도 81.6%가 사교육비가 증가될 것이라고 답변했다.

즉, 학부모들에게 영어교육 확대정책 자체만으로도 사교육비 부담으로 이어진다는 것이 기존 초등학교 영어수업 확대에 따른 운영보고서에 잘 나타나 있다는 것이다.

그런데도, 양 교육감은 교육행정질문 답변에서 사교육비는 전혀 들지 않는다고 답변함으로써 의회를 기만했다는 지적을 받고 있다.

김 의원은 "자료를 제대로 분석했더라면 교육감이 '사교육비 확대는 없을 것이다'라는 확신에 찬 답변은 하지 않았을 것"이라고 지적한 후, 교육청 공무원에 대해서도  "조사한 자료를 정확히 소상하게 보고하는 소신을 견지하라"고 질타했다.

<윤철수 기자 / 저작권자 ⓒ 미디어제주 무단전재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