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24-04-19 03:47 (금)
청 보리 익어가는 동화마을 가파도를 아시나요!
청 보리 익어가는 동화마을 가파도를 아시나요!
  • 정윤창
  • 승인 2008.04.21 12: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기고]정윤창 서귀포시 자립마을육성팀 자립마을육성담당

서귀포 서쪽 끝자락 모슬포 항에서 뱃길로 20여분 가다보면 남북과 동서방향으로 길쭉한 가오리 모양을 하고 있는 섬 속의 섬 하나가 눈에 들어온다. 설촌 당시 “더우섬” 또는 “개파도”라 불리었다는 가파도다.

섬 이름만 들어도 정겨움이 묻어나는 가파도는 남북간의 거리가 1.4km이고 동서길이가 1.5km로 자그마한 섬이지만 그 곳엔 가파도만의 매력을 가지고 있다.

비록 콘테이너 하나 덜렁 있는 작은 선착장이지만 누구든 섬 안에 발을 들어놓는 순간부터 가파도의 독특한 매력에 빠져든다. 물 속 깊숙이 바닥이 훤히 들여다보이는 청정한 해안부터가 찾는 이들의 마음을 들뜨게 한다. 더군다나 근해에서 물결을 헤치며 물질하는 해녀들의 자막질은 내리쬐는 반짝 햇살 조명과 함께 민속 공연을 방불케 할 만큼 또 하나의 흥미로움을 전해준다.

 가파도에는 청정한 바다만 있다고 생각하면 큰 오산이다. 청정한 해풍을 벗 삼아 청 보리가 익어가는 사월과 오월이 가파도 매력의 최대 절정기다.

 가파도에 청 보리밭이 있다는 것을 제주사람도 아는 이는 별로 없다.
 사월이 되면 섬 전체가 청 녹색 물결로 장관을 이룬다. 0.8㎢ 섬 전체가 푸른 청정 바다색과 함께 어우러진 청 보리의 녹색 향연으로 동화 속의 섬으로 변신을 꾀하며 사람들을 유혹한다. 그 아름다움은 노을과 함께 그 절정이 극에 달해 보는 이들로 하여금 탄성이 절로 나온다.

 가파도 청 보리 줄기는 보통사람의 가슴까지 올라올 만큼 크다는 게 특징이다. 품질이나 친환경 측면에서 줄기가 낮은 육지부 보리는 비할 바 못된다. 그래서 그런지 드넓은 광야에서 누구를 부르는 소리를 내며 해풍에 흔들리는 청 보리 웨이브는 보는 이들로 하여금 더 한층 구수한 감동을 느끼게 한다.

 남쪽으로는 마라도가 북쪽으로는 한라산을 등진 산방산과 송악산이 한눈에 들어서는 청 보리가 익어가는 아름다운 동화 속의 섬 가파도. 그 곳에선 이제 사람들을 맞을 채비를 하고 있다. 이제는 더 이상 변방의 외로운 섬이 아닌 누구나가 찾고 싶어 하고 가고 싶은 섬으로 변신하고 있다.

 이 봄이 가기 전에 가파도를 찾아가 보자. 마음 맞는 지인들과 함께 청정한 해산물을 시식하며 청 보리밭 사이 길에서 붉게 물든 저녁놀의 장관을 느껴보는 것도 좋을 듯  싶다.

 “청 보리가 익어가는” 섬 속의 섬 가파도에서 부는 바람이 청정한 해풍을 타고 멀리 멀리 날아갈 수 있기를 기대해 본다.

<정윤창 서귀포시 자립마을육성팀 자립마을육성담당>


#외부원고인 특별기고는 미디어제주의 편집방향과 일치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정윤창 /저작권자 ⓒ 미디어제주 무단전재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