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24-03-29 17:52 (금)
김태환 지사 "제2공항 건설부지 국가가 결정"
김태환 지사 "제2공항 건설부지 국가가 결정"
  • 문상식 기자
  • 승인 2008.04.15 18:1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태환 제주특별자치도지사는 15일 제2공항 건설 문제와 관련 조속한 조치가 있도록 정부당국과 협의해 나가고 있다고 밝혔다.

김태환 지사는 이날 오후 속개된 제248회 제주도의회 제3차 본회의 도정질문에서 답변을 통해 이같이 밝혔다.

김 지사는 "건설교통부(현 국토해양부)가 제2공항 건설과 관련 오는 2020년까지 현 제주공항을 최대한 활용하고 그 이후 공항건설을 검토한다는 것이 최종 용역보고"라면서 "하지만 제주혁신도시 건설, 자연유산 등재, 제주영어교육도시 추진 등 추가적인 변동요인이 있기 때문에 최종용역 자체도 재점검을 통해 조속한 조치가 있도록 협의해 나가고 있다"고 말했다.

김 지사는 "앞으로 국가에서 제2공항 건설 타당성 조사 등을 거쳐 내년도 국가계획에 반영되는 과정에서 장소와 구체적인 검토가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김 지사는 또 제주공항 내 주둔한 관계기관의 이전의향을 묻는 질문에 "제주공항 내 관계기관 이전문제를 협의해 본 결과 제주도가 비상상황 시 안보차원에서 신속한 대처에 어려움이 있고 지금의 제주 여건에서 다른 대안이 없어 사실상 이전은 어렵다"고 답했다.

김 지사는 제주-완도간 해저터널 문제와 관련해서는 "신공항 건설과 해저터널 중 어느 것이 시급하느냐가 중요하다"며 "우선 신공항 건설에 역점을 두고 해저터널은 중장기적으로 추진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본다"고 말했다.

아울러 김 지사는 소방헬기 구입방안에 대해서는 "소방헬기 구입 시 120억원이라는 막대한 예산이 소요되는 데다 연간 7억원의 운영경비가 소요돼 현재로선 힘든 상황이지만, 2010년까지 소방헬기 구입을 목표로 예산확보를 추진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4.3이념 논쟁과 관련해 김 지사는 "정부가 4.3사건진상조사보고서를 발간한 만큼 이것이 뒤집히는 일은 결코 없을 것"이라며 "4.3중앙위원회 존치를 위해서는 논리개발이 절대적이다. 4.3위원회가 다른 위원회와 통폐합 할 수 없도록 정확한 논리를 정립해 중앙정부와 지속적으로 협의해 나가겠다"고 말했다.<미디어제주>

<문상식 기자 / 저작권자 ⓒ 미디어제주 무단전재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