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24-04-20 10:04 (토)
"시.군별 투표결과 상이하더라도 종합해 판단"
"시.군별 투표결과 상이하더라도 종합해 판단"
  • 윤철수 기자
  • 승인 2005.07.22 11:45
  • 댓글 2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오영교 행정자치부 장관, 22일 기자간담회

오영교 행정자치부 장관은 22일 제주도 행정구조 개편 주민투표와 관련해 "투표결과가 기초단체별로 상이하게 나오더라도 제주도 전체적으로 종합해서 판단하게 될 것이며, 한표라도 많으면 다수의 뜻으로 보고 정책에 반영할 수 있다"고 말했다.

오 장관은 이날 오전 11시20분 제주도청 기자실에서 김태환 제주도지사와 함께 기자간담회를 갖고 주민투표와 관련된 입장을 밝혔다.

오 장관은 투표결과 도민들의 선택이 기초자치단체별로 상이하게 나올 경우 어떻게 처리하겠느냐는 기자의 질문에 대해 "시.군별로 결과가 상이하더라도, 투표결과는 제주도 전체 지역을 종합해 판단하는 것이기 때문에 큰 문제는 없다"고 말했다.

이는 투표결과 제주시와 북제주군지역의 산북에서는 '혁신안'이, 서귀포시와 남제주군의 산남에서는 '점진안'이 높게 선택되더라도 전체적인 투표수를 종합해 높은 안을 선택하겠다는 뜻으로 풀이된다.

오 장관은 이 부분과 관련해 "한 표라도 많은 안이 있으면 다수안으로 볼 수 있다"며 "도민들의 뜻이 한 곳에 많이 몰려 있으면 정책 추진에 도움이 되겠지만, 근소한 차이를 보일 경우 정책에 조금 어려울 수도 있다"고 말했다.

오 장관은 또 "정부는 행정구조개편을 해야 한다는 입장으로 통합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본다"며 "그러나 어느 것이 제주도 발전에 도움이 되는지는 도민들이 잘 판단해서 선택해야 할 몫"이라고 말했다.

이와함께 기초단체장들이 혁신안에 대해 반대를 하고 있는 것에 어떻게 생각하느냐는 질문에 대해 오 장관은 "기초단체장의 반대는 이해부족 때문이라고 생각한다"며 "제주도 전체의 발전, 국제자유도시로서의 위상과 방향이 무엇이냐, 어느 것이 가장 효율적인 지치제도이냐에 대해 잘 생각해야 한다"고 말했다.

오 장관은 또 투표과정에서 불거지는 갈등양상과 관련해 "어느 선거에서나 갈등은 있게 마련 아니냐"며 "그러나 투표가 끝나면 이 갈등은 곧 해소될 것으로 생각한다"고 말했다.

이와함께 그는 "주민투표에서 중요한 것은 주민참여의 폭이 얼마나 큰가 하는 것"이라고 강조하고, "투표가 끝난 후 제도적 미비점 등을 보완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 2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당연 2005-07-22 16:18:02
밑에분...

우리나라에서 대통령선거하면서 부산에서 지지율 높고 광주에서 낮으면 부산에서만 대통령입니까??

당연한걸 그렇게 이 사람이 억지부리는것처럼 표현하는건 너무 이기적이네요...

결국은 2005-07-22 12:41:37
당사자격인 기초단체의 의견은 깡그리 무시되고, 오로지 산술적 차원의 결과만 중요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