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24-04-16 17:57 (화)
정책 발표는 잇따르고 있으나...
쟁점은 없고, '물량공세'만 난무
정책 발표는 잇따르고 있으나...
쟁점은 없고, '물량공세'만 난무
  • 문상식 기자
  • 승인 2008.03.19 16: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4.9 총선 정책대결 '점화'...정책 검증 필요성 대두

제18대 국회의원 선거가 21일 앞으로 다가온 가운데 제주지역 3개 선거구 후보들은 지역 정책을 잇따라 내놓으면서 표심을 자극하고 있다. 그러나 수없이 쏟아지는 정책들에 대해 검증할 만한 시간적 여유가 없는데다, 각 후보마다 소위 '물량 공세' 위주로 정책발표가 줄을 이으면서 '정책 대결'이라기 보다는 '발표 경쟁'화 되는 경향을 보이고 있어 아쉬움으로 지적되고 있다.

#동북아 물류 중심 VS 구도심권 첨단복합단지 VS 역외금융센터 강력 추진

제주시 갑 선거구 통합민주당 강창일 예비후보는 '24시간정책 제안 콜센터'를 본격 가동하고 도민과 함께하는 정책 만들기로 생활형 공약의 새로운 모습을 보여준다는 각오다. 강 후보는 최근 제주를 동북아 물류 유통의 중심도시로 육성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제주시 애월항을 위그선 전용부두로 개발하는 방안을 추진하겠다는 정책을 발표했다.

한나라당 김동완 예비후보는 제주시 삼도동과 용담동 등 구도심권 활성화를 위해 도시재생사업을 확대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구도심권 도시재생사업 추진 전략으로 ▲구도심지 주민들의 재산권 보장 ▲새로운 택지개발 보다는 기존 도시의 재생사업 추진 ▲건물의 동을 줄이고 건물 높이 고도화로 녹지·주차·문화 공간 충분히 확보 등을 제시했다.

무소속 현경대 예비후보는 제주를 국제금융산업의 중심지로 개발하고 고부가가치 산업을 육성하기 위해 역외금융센터 설치를 강력하게 추진하겠다며 표심 공략에 나섰다.

이 외에도 자유선진당 현영대 예비후보, 평화통일가정당 유병녀 예비후보, 무소속 좌두행 예비후보도 지역 민심을 훑으며 지지세 확보에 나서고 있다.

#제주시 을, 1차산업-중소상권 살리기 '한 목소리'

제주시 을 선거구 통합민주당 김우남 예비후보는 지역 경제 살리기, 자치 분야 등 제주지역 6개 분야, 10대 정책을 발표하고 민심잡기에 나섰다. 그는 감귤경쟁력 강화를 위한 최우선 과제로 '감귤경쟁력강화기금의 설치'와 제주국제금융센터설립을 위한 구체적 입법 대안을 제시했다.

한나라당 부상일 예비후보는 '제주특별자치도 세계평화의 섬 특별법' 제정에 나서겠다며 정책공약을 제시했다. 또 세계평화의 섬 지원방향에 대해 국제기구 유치 및 지원, 남북협력, 교류사업, 국제행사, 평화육성사업의 교육, 관광병행, 제주신화, 제주어 및 제주향토문화의 세계화 등을 내놓고 있다.

자유선진당 강창재 예비후보는 △국제자유도시의 성공적 추진을 위한 법적.제도적 장치 마련 △해군기지 갈등 해소 △4.3의 완전한 해결 △1차산업.관광산업 부흥 등을 제시하고 표심을 공략하고 있다.

'내일은 서민행복 무지개가 뜬다'를 슬로건으로 민생대장정에 나선 민주노동당 김효상 예비후보는 대학 등록금 상한제 도입과 청년의무고용제 실시, 대형마트에 대한 영업시간 규제 등을 포함한 지역유통산업균형발전특별법 제정 등을 약속했다.
 
평화통일가정당 김창진 예비후보는 최근 선거사무소 개소식을 갖고 본격적인 선거체제에 돌입하고 지지세 확보에 나서고 있다.

#서귀포시 선거구, 산남경제 살릴 적임자는 '바로 나!'

서귀포시 선거구 통합민주당 김재윤 예비후보는 서귀포공항 건설, 민군복합형 기항지(크루즈항), 농업생태관광단지 조성 등의 정책을 바탕으로 재선을 노리고 있다.

한나라당 강상주 예비후보는 이명박 정부의 제주공약 중 제2국제공항·법인세인하·도 전역면세화 등의 실천을 위한 노력과 바다목장 조성사업, 친환경 축산업 기반조성, 세계적 규모의 크루주항 건설 등을 제시했다.

민주노동당 현애자 예비후보는 '건강농업체험공원' 조성과 동계 훈련지 제2선수촌 건립, 감귤산업육성특별법, 수산물 1차 가공공장 건립, 사회적 일자리 1만개 창출 등을 내걸고 표심잡기에 나섰다.

이와 함께 창조한국당 정구철 예비후보, 평화통일가정당 신명수 예비후보, 무소속 오영삼 예비후보도 산남 경제를 살릴 적임자임을 자처하며 지지를 호소하고 있다.

이처럼 정당 공천 지연과 혼란스러운 선거구도, 불법선거운동 포착 등으로 인한 정책선거 실종 우려 속에 후보간 정책 대결 분위기가 조성되고 있지만, 정책에 대한 검증이 부족해 공약의 세부적인 내용과 구체적인 검증이 요구되고 있다.<미디어제주>
 

<문상식 기자 / 저작권자 ⓒ 미디어제주 무단전재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