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24-03-29 15:54 (금)
"도민 우롱하는 군항건설 용역 중단하라"
"도민 우롱하는 군항건설 용역 중단하라"
  • 양호근 기자
  • 승인 2008.03.13 11: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천주교.강정마을.군사기지범대위, 해군기지 군항건설 용역 중단 기자회견

천주교 평화의섬 특위, 강정마을회, 군사기지범대위가 13일 합동기자회견을 갖고 "국방부와 해군은 국회 부대조건을 무력화하는 군항건설 용역을 즉각 중단하라"고 주장하고 나섰다.

이들 단체는 이날 오전 11시 제주특별자치도의회 도민의 방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해군기지 건설에 대해 국회는 '군항'이 아닌 '민항' 건설을 주문했다"며 이같이 밝혔다.

특히 이날 강정마을회에서는 "강정마을은 힘이 약하고, 여기 모인 단체는 힘이 약하다"며 "우리를 보는 제주도민들께서 폭넓게 봐주시고, 해군기지 문제에 대해 강정만의 문제가 아닌 제주도 전체의 문제로 관심을 가져 주시기를 바란다"고 호소했다.

또한 이들은 "강정 지역만이 아닌 제주도 전역을 대상으로 이에 대해 논의해, 저희들은 반대를 하고 있지만 지역주민 과반수가 찬성하면 그 뜻에 따라야 한다"며 "그런 조사를 선행돼야 비록 우리가 이에 반대해도 도민 전체가 찬성하면 우리는 도민의 뜻을 받아드릴 수밖에 없다"고 말했다.

이날 합동기자회견에서 천주교 평화의섬 특위, 강정마을회, 군사기지범대위는 "국방부와 해군은 국회가 제시한 부대조건을 무시하고 일방적인 기지건설을 추진하고 있다"며 "이는 명백히 국민의 대표적인 기관인 국회의 권능을 무시하고 도민을 우롱하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이들 단체는 "저희가 국회에 가서 직접 국회의원들을 만나서 뜻을 확인한 바, 국항이 아니라 민항을 전제로 한 민국복합형 기항지라는 것을 확인했다"며 "그렇다면 그런 뜻과 함께 우리 모두 협력해야 하지 않을까 생각한다"고 말했다.

그러나 이들 단체는 "제주도의회에서는 이에 대해 그 뜻을 헤아리지 않고 있는 것 같다"며 "도민의 뜻을 이해하고 헤아려서 민군복합형 기항지를 만들어 나가는 데 도왔으면 좋겠다"고 주문했다.

또 이들은 "강정마을이 과연 해군복합 기항지로 적합한지 조사해, 제주 전 지역에서 타당성 조사가 선행돼 이 문제를 공정하게 안고 가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들 단체는 "예비 타당성 조사와 연구용역은 민항을 전제로, 특정 지역이 아닌 제주도 전 지역을 대상으로 진행돼야 한다"며 "조사 주체는 국방부가 아닌 국토해양부가 되어야 마땅하고, 진행과정과 결과가 도민에 투명하게 공개돼야 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제주도 당국은 국회 부대조건으로 해군기지 문제해결의 전기가 마련된 만큼, 해군의 일방논리에 휘둘리지 말고 합리적인 해법마련에 적극 나서야 한다"고 주장했다.

아울러 이들 단체는 "제주 해군기지 예산처리 과정에서 부대조건을 제시했던 강창일 의원은 국회 과정에서 제시한 부대조건의 의도대로 해군기지 문제가 해결될 수 있도록 작금의 왜곡된 상황을 바로 잡는 일에 적극 나서야 한다"고 덧붙혔다.

한편 이날 기자회견을 마치고 강정마을에 사는 지역주민이 집안 내에서 일어나는 갈등을 소개하기도 했다.

이날 한 주민은 "강정마을 갈등이 해소돼야 한다고 하더니 강정마을이 최고 갈등해소 마을로 지정됐다"며 "갈등만 조장하면서 어떻게 강정마을이 갈등해소 마을이 됐는지 이해가 되지 않는다"고 말문을 열었다.

그러면서 그는 "현재 강정에서는 현제지간도 해군기지 찬반으로 나뉘어 원수가 됐다"며 "우리집안도 형제지간 처럼 친한 사촌끼리 벌초도 같이 안하고 제사도 안하면서 철천지 원수가됐다"며 강정마을에서 공동체가 무너지고 있음을 보여줬다.

<미디어제주>

<양호근 기자 / 저작권자 ⓒ 미디어제주 무단전재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