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에게 성(sex)은 중요한 삶의 양식"
"인간에게 성(sex)은 중요한 삶의 양식"
  • 현도영 기자
  • 승인 2005.07.18 17:1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한가족보건복지협회.제주YWCA, '성이란 무엇인가'강의 개최

“난 하고 싶지 않았는데, 남자친구의 요구를 더는 거절할 수 없었어요...그가 알아서 한다고 했는데, 이렇게 임신이 되다니 죽고 싶어요...”

한 여성이 행복한 성문화센터(소장 배정원)에 성상담을 해온 한 내용이다.

행복한 성문화센터는 지난 5년간 성에 대한 전화상담, 면접상담, 컴퓨터를 이용한 사이버 상담과 함께 청소년뿐만 아니라 유아, 미혼, 기혼 그리고 학부모를 대상으로 성교육을 펼쳐왔다.

세 살난 아이의 자위행위를 고민하는 젊은 어머니이 당황한 목소리, 단 한번 맺은 성관계로 원치않은 임신이 돼 울먹이는 청소년, 죽도록 사랑한다고 믿었던 애인으로부터 배신에 우는 젊은 여성, 배우자와의 불만스러운 성생활 때문에 갈등을 겪고 있는 남편과 아내...

성문화 센터는 이런 다양한 상담과 교육을 접하면서 ‘성이란 게 도대체 무엇일까’라는 질문을 던졌다.

이러한 가운데 청소년 성교육.상담강사 양성교육이 18일부터 29일까지 대한가족보건복지협회, 제주YMCA의 주관으로 한국산업안전공단 제주지도원에서 개최돼 눈길을 끌고 있다.

18일 오후 2시 한국산업안전공단 제주지도원에서 열린 개강식에서 배정원 행복한 성문화센터 소장은 ‘성이란 무엇인가'에 대해 역설했다.

배 소장은 성을 바라보는 관점에 대해 “성은 인간이라는 종을 번식시키고 활동하게 하며 관계를 맺는 제1의 통로이며 인간의 생명과 직결돼 있다”며 “성은 본능이면서도 윤리의 적용을 받아 ‘터부(금기)와 억압의 기제’로 작용해 온 것이 사실”이라고 설명했다.

# "성은 성행위뿐만 아니라 성적 발달과정. 인간관계 포괄하는 개념"

배 소장은 이어 “성은 남녀의 성별, 성적인 행위뿐 아니라 성에 대한 태도, 가치관 등 인격의 차원까지 포함된다”며 성의 정의를 말했다.
특히 “성을 가리키는 용어인 sex는 라틴어의 ‘sexus(나누다, 구별하다, 떼어놓다)’에서 파생된 언어로 태초에 남성과 여성은 완전한 존재로 양성을 가진 한 몸이었는데, 인간의 완전함을 두려워 한 신이 남성과 여성으로 갈라놓아서 나눠진 남성과 여성은 불완전성을 해소하기 위해 섹스를 하게 됐다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배 소장은 “성이란 일반적으로 남녀간의 성행위만을 생각하기 쉽지만 폭넓은 의미의 성은 남녀의 성기관과 성반응의 해부학적.생리학적.생화화적 이해를 포함하여 성적인 발달과정, 남성 또는 여성으로서의 역할, 성성향, 성에 대한 생각, 느낌, 태도, 가치관, 그리고 인간관계까지 모두 포괄하는 개념”이라고 정리했다.

# “매스미디어 성 개방에 미치는 영향 커”

배 소장은 이어 성과 문화에 대해 설명하면서 “문화와 사회적인 환경에 따라 성에 대해 의식하는 것이 다를 수 있다”며 “각문화권의 다양한 성의식을 그대로 인정해야 하지만 어떤 성에 대한 일방적인 그릇됨은 타파할 필요는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배 소장은 “이를테면 우리나라의 처녀성같은 논의가 그런 게 아닐까?”하며 이에 대한 예를 들었다.

아울러 배 소장은 “매스미디어가 성을 개방시키는데 큰 공헌을 해왔다”며 “현대에는 어느 매체를 불문하고 섹스신, 키스신이 나오지 않는 매체는 살아 있을 수 없다고 할 정도이다”고 문화가 성에 미치는 영향을 설명했다.

# “현대사회는 성에 대해 솔직하고, 공개적인 분위기에서 토론 가능”

이어 배 소장은 아동기 시설부터 학습을 통해 특정한 성행동에 대해 특별한 의미를 부여시켜 내재화시키는 과정을 말하는 성적 사회화에 대해 강의했다.

배 소장은 “전반적으로 20세기 후반에 나타난 남녀평등, 인권, 언론의 자유 등 여러 가지 사회적 변화로 범세계적으로 성에 대한 보수적인 태도가 수그러졌다”고 설명했다.

특히 그녀는 이후 성에 대한 관점의 변화에 대해 “과거에 비해 성에 대해 알고 싶어하는 욕구가 증가했고 더 솔직하고 공개적인 분위기에서 토론이 가능해졌다”며 “또 결혼관계 이외의 성행동을 과거보다 더 용납하고 있는 분위기이며 성문제에 대해 성인이나 청소년 모두 과거보다 개인적인 선택을 즐기고 있다”고 밝혔다.

# “성적인 건강.조화.행복 지향해야”

마지막으로 배 소장은 “인간에 있어서 성은 중요한 삶의 양식”이라고 강조하고 “잘못된 성의식, 성행동, 성표현으로 행복하지 못한 삶을 살고 있는 이들에게 긍정적인 성의식과 성표현에 대한 구체적이고 실제적인 방법을 제시하고, 많은 사람들이 성적인 건강.조화.행복을 지향해 행복한 생활을 누릴 수 있도록 해야 한다”며 강의를 마무리 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