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24-03-29 17:52 (금)
특별자치도..농업포기정책
특별자치도..농업포기정책
  • 진기철 기자
  • 승인 2005.07.15 12:00
  • 댓글 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남군농민회 기자회견, 특별자치도 강력비난

제주특별자치도 추진과 관련 남제주군 농민들이 강력 반발하고 나섰다.

전국농민회총연맹 제주도연맹 남제주군농민회(회장 허창욱)와 전국여성농민회총연합 제주도연합 남제주군여성농민회(회장 유경옥, 이하 남군농민회)는 15일 제주도의회 도민의 방에서 ‘농업포기정책 제주특별자치도 추진규탄 기자회견’을 갖고 제주특별자치도 추진을 농업포기정책으로 규정하며 제주특별자치도에 대해 강력 비난하고 나섰다.

남군농민회는 이날 가진 기자회견에서 "특별자치도가 자치파라다이스로 상징되듯 제주도가 자치입법, 자치재정, 자치조직 및 인사 등 모든 분야에 걸쳐 파격적인 자치권을 갖게 되는 것은 의미가 있지만  이를 제외하면 제주특별자치도가 과연 제주도민들의 삶과 미래 생존을 근거로 추진되고 있는지에 대해 강한 의구심을 떨쳐 버릴 수 없다"고 말했다.

이는  "공공성을 강화해야 할 교육과 의료는 오히려 고도의 개방화 정책으로 내몰고 있으며 환경, 1차산업, 문화 등에 대해서는 아무런 의자가 없는 것 아니냐"며 덧붙였다.

남군농민회는 이어 "남제주군은 농업인구가 절반에 이르고 있고, 농업이 지역경제에 절대적 비중을 차지하고 있지만 특별자치도 조문에는 농업을 살리기 위한 대책은 어디에도 찾아 볼 수 없어 이를 추진하고 있는 정부와 열린우리당은 제주의 농업을 포기하는 세력으로 밖에 규정할 수 밖에 없다"고 비난했다.

남군농민회는 또 "제주도 당국 역시 특별자치도 구상안 확정이라는 홍보에만 열중하고 있을 뿐 특별자치도 내용에는 농업에 대한 일체의 언급도 없다"고 주장하며 "이는 특별자치도 추진이 행정개층구조개편과 무관치 않다며 서귀포시 지역 농민들과 연대,  조만간 협의를 거쳐 주민투표거부 및 혁신안과 점진안 중 하나를 선택할 것"임을 밝혔다.

이에 남제주군 농민회는 "개방농정으로 인해 회생이 불투명한 농업 사수를 위해 남제주군지역 농민을 비롯 시민사회단체와 함께 '살농정책'이나 다름없는 특별자치도추진에 따른 규탄집회를 열며 강력 투쟁해 나갈 것"임을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 1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후원자 2005-07-15 16:18:49
제주특별자치도 희망에 찬 제주를 부르짓지만 지금의 구성안은 미래와 현재를 고려치 못한 졸속한 안으로 당연히 제로패스에서 새 구성안을 마련되어야 한다.
권환을 도에 주어서 우리가 얻을 것은 무었인가?
우리가 국가사무를 가져왔을 때 우리가 그것을 수용할 능력이되는가?
이는 인적인프라를 애기하는 것이 아니다.
재정적으로 국가사무를 뒷받침 할 수 있는가이다.
보건, 의료, 교육등을 개방하고 시장논리에 맞춰간다면 그것이 과연 우리도민을 위한 것인가?
포기하는 농업정책이 우리농민들을 위한 것인가?
제주특별자치도는 무엇보다도 제주도민의 삶의 질을 높일 수 있는 방향으로 추진되어야지 겉포장만 그럴싸하고 내용물이 없는 그런 특별자치도는 나는 반대한다.
농업을 포기하는 것은 포기한다고 말하는 것많이 포기가 아니다.
농업을 모르는 인간들을 정책입안하는 도의 국장, 과장으로 안히는 것 자체가 농업을 포기하는 것인 것이다.
제주도가 살아갈 길은 농민이 삶이 희망적으로 변하도록 노력하는 것이다.
남제주군농민회, 여성농민회 여러분 힘내세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