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24-04-20 10:04 (토)
주민투표 부정선거 감시단 발족
주민투표 부정선거 감시단 발족
  • 현도영 기자
  • 승인 2005.07.12 10:22
  • 댓글 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공무원노조제주시지부, 공무원 선거중립 실현

행정구조개편관련 주민투표가 오는 27일로 다가오면서 전국공무원노동조합제주시지부(지부장 김영철)는 12일 오전 8시 30분 제주시청에서 주민투표 부정선거 감시단 발대식을 갖고 공식적인 활동에 들어갔다.

이날 공무원노조제주시지부 조합원 200여명이 참여한 발대식에서 제주시지부는 공무원의 선거중립을 실현하고 공정한 판단을 도민 스스로에게 맡긴다는 취지아래 불법선거 감시단 결의문을 채택했다.

제주시지부는 선거 감시단 활동 결의문에서 "제주도는 주민설명회에서 점진안과 혁신안에 대해 설명하면서 제주도의 입장은 도민의 뜻인 투표결과에 따라 어느 안이 선택되더라도 중립적으로 적극 추진하겠다고 누누이 강조해 왔으나 지금까지 제주도가 추진하고 있는 내용을 살펴보면 혁신안에 치우쳐 도민의 판단을 흐리게 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어 제주시지부는 "주민투표 발의 후 부자재 신고서 접수과정에서 불법선거 관련 사례가 속속 접수되고 있는 상황을 보면 공정선거가 과연 가능한지 매우 우려스럽게 만들고 있다"며 "제주도청 모과장이 지난6일.7일 직무와 관련된 시설들을 방문해 부재자 신고서를 접수 받을 수 있도록 요청한 사실이 확인됐다"고 밝혔다.

제주시지부는 또 "6~9일 제주시내 재래시장 번영회를 통해 부재자 신고서 대량 배포 및 대리 작성하는가 하면 제주시내 오라골프장 종사원 부재자 신고서 140매가 배포되고 부재자신고서 접수과정에서 작성요건 미비로 인한 자진회수하는 사례가 신고됐다"고 지적했다.

이에 제주시지부는 "그동안 숫하게 많은 선거를 치르면서 이번처럼 도청공무원을 동원해 투표율을 높이고자 부재자 신고서를 대량배포하고 신고접수를 대리로 받아본 적이 있었는지" 제주도에 되물었다.

제주시지부는 "이런 사례는 명백한 불법선거 행위라 단정하지 않을 수 없으며 이는 주민투표 실시 전에 주민투표 내용을 충분히 알리고 도민에게 선택하도록 사전준비가 철저하게 진행됐어야 함에도 이제 와서야 정보제공을 빌미로 홍보한다는 것은 투표율만 높이겠다는 의도이고 도민들이 아직도 내용을 모르고 있다는 반증일 것이며 억지로 선택을 강요하는 작태"라고 꼬집었다.

제주시지부는 "이번 계층구조에 따른 주민투표가 불법선거로 흘러가는 것에 대해 심히 우려함과 동시에 선거관리위원회의 공무원이 주민들을 직접만나 투표참여를 독려하는 행위에 대해 철저히 단속 하겠다는 유권해석을 존중한다"고 밝혔다.

아울러 제주시지부는  "공정하고 객관적인 선거가 될 수 있도록 제주시 공무원노조 조합원 670여명은 힘을 모아 주민투표불법행위 근절을 위해 선거감시단을 발족한다"며 다음과 같이 결의했다.

제주시지부는 우리의 결의에서 "공무원노조 제주시지부 전 조합원은 주민투표가 공정하게 치러질 수 있도록 불법 선거행위 감시단 활동에 적극적으로 참여할 것"을 결의했다.

이어 제주시지부는 "선거기간동안 각 동.사업소.직능단체 및 지역별로 공무원의 조직적 불법행위 차단을 위해 자생단체 회의, 각종 모임 등을 감시하며 불법행위 발견 시에는 즉각 제보 및 고발할 것"을 결의했다.

마지막으로 제주시지부는 "정보제공을 빌미로 불법행위가 자행될 수 있고 선거에 영향을 줄 수 있는 모든 활동에 대해 공무원노조제주시지부 전조합원은 감시자로서의 사명을 다할 것"을 결의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 1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제주시민 2005-07-12 11:12:39
공무원이라면 당연히 주민에게 주어진 권리, 소중한 한표를 행사하도록 독려해야하는것이 아닌가???
특히나 우리도의 장래를 위한 일인데
시민의 소중한 의견도 반영되기 위하여는 투표를 하도록 하여 혁신안이든 점진안이든 시민 스스로 판단하도록 해야하는 것 같은데
요즘 돌아가는 것이 개인에게 주어진 소중한 한표를 행사하지 말도록 하는 것 같으니 원... 쯧쯧쯧....
밥그릇이 달아날까봐 그러는지 모르지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