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24-03-29 00:04 (금)
"강정지역 군항개발계획 재검토 필요"
"강정지역 군항개발계획 재검토 필요"
  • 문상식 기자
  • 승인 2008.01.30 14:24
  • 댓글 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환경부, 강정포구서 멸종위기 '기수갈고둥' 공식 확인
제주환경운동연합 "보전 위해 민간인 '출입통제' 필요"

제주해군기지 건설 최우선 대상지인 서귀포시 강정마을에 위치한 강정포구 인근에서 '기수갈고둥'이 공식 확인되면서 강정지역의 군항개발계획에 대한 재검토가 필요하다는 지적이다.

제주환경운동연합(공동의장 윤용택.현원학)은 30일 각 언론사에 배포한 보도자료를 통해 "환경부는 최근 '기수갈고둥'의 공식 조사결과 및 보전방안에 대해 알려왔다"며 "따라서 정부와 지자체는 멸종위기종 '기수갈고둥'의 보전을 위해 강정지역의 군항개발계획에 대한 재검토가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제주환경운동연합은 지난해 7월 서귀포 강정마을 포구 주변 해안에서 '기수갈고둥'을 발견했다. '기수갈고둥'은 환경부 지정 멸종위기 야생동식물 2급에 속하는 무척추동물이다.

제주환경운동연합에 따르면 환경부는 환경운동연합의 공식 조사요청에 따라 산하 국립생물자원관 길현종 박사팀에 의뢰해 지난해 8월9일과 10일 이틀간 서귀포 강정포구 뿐만 아니라, 애월읍 옹포천 하류 지역도 조사해 '기수갈고둥'의 제주도내 서식을 확인했다.

또한 문헌연구결과를 통해 2개지역 이외에도 제주도 담수배출 기수지역에는 기수갈고둥이 서식할 것으로 판단된다고 밝혔다.

제주환경운동연합은 "환경부는 기수갈고둥 서식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요인으로 ▲노출에 따른 건조와 ▲오염에 따른 폐사를 꼽았으며, 이를 방지하기 위해서는 하천수 담수 유입량의 적절한 관리 및 하천수의 수질관리가 필요하다고 했다"며 "또한 물리적 교란을 방지하기 위해 민간인의 출입을 통제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덧붙였다"고 말했다.

특히 제주환경운동연합은 "구체적인 보전방안으로는 '서식지의 정기적 모니터링을 통한 지역별 개체군 변화양상 파악 및 번식률, 성장률, 생존율 등 개체군 생태학적 조사가 필요'하다고 했다"고 강조했다.

제주환경운동연합은 "이러한 환경부의 공식 조사결과 및 보전방안과 정면으로 배치되는 대규모 매립으로 비롯한 개발공사가 이뤄지면 그에 따른 영향으로 동물의 개체수가 감소하거나 심지어 사라질 우려가 매우 높다"며 "따라서 정부와 지자체는 멸종위기종 '기수갈고둥'의 보전을 위해 강정지역의 군항개발계획에 대한 재검토가 필요하다"고 피력했다.<미디어제주>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 1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잘됐네 2008-01-30 20:13:26
대통령선거 투표결과를 보면 이명박 당선인은 서귀포시에서 불과 2%의 박빙의 차이로 앞섰다. 이명박 당선인이 승리한 지역 중 가장 저조한 격차가 서귀포시였다.
선거공약으로 크루즈복합항을 내걸었지만 별로 해주고 싶지 않을 것이다. 그런데 제주환경운동연합에서 이러한 호재를 던져주니 한나라당에서는 얼마나 고마워하고 있을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