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24-04-24 17:54 (수)
제주도, 민생경제 살리기 '5UP 운동' 추진
제주도, 민생경제 살리기 '5UP 운동' 추진
  • 윤철수 기자
  • 승인 2008.01.03 12: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주특별자치도는 올해 신경제 혁명 원년을 만들어 갈 구체적 실천 비전으로 전 도민 참여 경제 '5UP운동을 대대적으로 추진하기로 했다.

5UP운동은 신규 일자리 창출, 고향상품 구매확산, 중소기업 경쟁력 강화, 수출다변화, 소비자 만족행정 구현 등을 말한다.

제 주도는 먼저 신규 일자리 5000개 창출을 통해 경제 UP운동을 전개키로 하고, 공공부문 500개, 민간부문 4500개의 신규 일자리 창출과 조리, 쇼핑몰 관리 등 89개 과정을 통해 3000명에 대한 실업자 직업훈련을 실시하기로 했다. 또 고학력 인턴제도 확대, 기술발전을 위한 재교육 확대시행, 워크넷을 이용한 취업알선을 통해 고용부문의 경제성장 토대를 마련키로 했다.

고 향상품 구매 확산을 통한 경제 UP운동과 관련해서는, 기존 22개 재래시장에서 1250여개 동네슈퍼까지 유통을 확대시킨‘제주사랑상품권'을 50억원으로 확대 발행키로 했다. 중소상권 물류비 부담완화를 위한 공동도매물류센터 건립 등 재래시장 시설현대화 시업에 124억원을 지원하기로 했다. 또 답례품, 건설자재 등을 고향상품으로 구입할 수 있도록 직거래장터 마련과 같은 다양한 시책을 마련해 나가겠다고 밝히고 있다.

제주지역 중소기업 경쟁력 UP운동과 관련해서는 중소기업의 경영안정, 경영혁신, 판로확대를 위해 3000억원을 지원해 제주지역 중소기업 경쟁력 향상을 도모, 산업구조 건전성을 유지하고 투자와 고용이 조화될 수 있는 기틀을 마련키로 했다.
 
투자유치와 역외 수출 다변화를 통한 경제 UP운동과 관련해, 제7차 세계한상대회의 성공적 개최와 영세수출업체 환리스크 지원, 수출촉진기금 융자지원을 지속해 나가고 법인세 인하, 인허가 절차  간소화 등 제도개선을 통한 투자기업 인센티브를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소비자 만족행정으로 소비자 주권시대를 창조하는 경제 UP 운동에 있어서는 기존 사후상담 구제정책에서 소비자 예방교육 강화정책을 추진하고 소비자 보호조례 개정, 3단계 소비자 경보사이렌 발령시스템 구축, 대부업체를 비롯한 서민금융 질서체계 확립을 통해 소비자주권 시대를 열어 나가기로 했다.

제주특별자치도는 신경제 혁명의 구체적 실천비전으로 제시된 제주경제 5UP 운동의 실용적 추진으로 제주경제성장의 새로운 모델을 구축해 나갈 방침이다. <미디어제주>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