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24-04-25 12:43 (목)
'억지 여론몰이' 쉬울줄 알았나
편향조사 불구, 의정비 인상 '반대' 우세
'억지 여론몰이' 쉬울줄 알았나
편향조사 불구, 의정비 인상 '반대' 우세
  • 윤철수 기자
  • 승인 2007.12.27 11: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주도의정비심의위, 코리아리서치센터 의뢰 조사결과
편향된 질문 불구, 의정비 인상에 반대의견 높아
제주도민 중 절반이상이 제주특별자치도의회 의원들에게 지급되는 의정비 인상에 대해 반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같은 결과는 제주특별자치도 의정활동비심의위원회(위원장 고일문)가 내년 제주도의회 의원들의 의정비를 월정수당 기준으로 18%가량 인상한다는 방침을 세워놓은후 (주)코리아리서치센터에 의뢰해 지난 10월말 제주도민 성인남녀 500명을 대상으로 여론조사를 실시한 결과 나타났다.

27일 오전 10시 제주도청 회의실에서 열린 제주도 의정활동비심의위원회 회의에서 공개된 여론조사 결과 이번 조사는 인상의 타당성을 유도하기 위한 '편향된 질문' 구성에도 불구하고 많은 도민들은 인상에 반대한다는 입장을 보인 것으로 나타났다.

여론조사 결과 의정비 10.1% 인상방침에 대한 의견을 묻는 질문에 28.7%는 많이 줄여야 한다, 31.5%는 조금 줄여야 한다고 응답하는 등 부정적 의견이 60.2%로 월등히 높았다.

적절하다는 의견은 26.4%, 인상폭을 늘려야 한다는 의견은 9.1%에 불과했다.

의정비 인상시 도의원들의 의정활동에 도움이 될 것으로 보느냐는 질문에 대해서는 54.6%가 '도움이 되지 않을 것'이라고 응답했다. '도움이 될 것'이란 응답은 42.1%에 그쳤다.

지난 1년간 제주특별자치도의회 의정활동에 대한 평가에 있어서는 잘했다는 의견은 31.1%에 그친 반면, 잘못하고 있다는 의견은 58.2%에 달했다.

과거 명예직이었던 지방의회 의원의 보수가 2006년부터 유급제로 시행되고 있는 것을 알고 있느냐는 질문에 대해서는 56.1%가 모른다고 응답했다.

#전문여론조사기관이 실시한 조사 맞어?...객관성 상실한 조사 비난여론

그런데 이번 여론조사의 질문내용은 객관성과 공정성을 극히 상실하고 있는데다, 오히려 '인상'에 대한 타당성을 도민들에게 심어주기 위한 조사라는 인상을 짙게 배여, 여론조사기관의 신뢰성에 의문을 갖게 하고 있다.

실제 설문조사 내용은 크게 4가지로 구성돼 있는데, 두번째 질문과 세번째 질문은 질문내용 자체가 객관성을 상실했다는 지적이다.

두번째 질문내용에서는 "제주도내 각계 인사로 구성된 의정활동비심의위원회에서는 도의원들에게 연간 지급되는 의정활동비를 올해 4139만원에서 내년에는 10.1% 인상된 4557만원으로 잠정 결정했는데, 이같은 잠정 인상안은 올해 전국 광역 시.도의회 의정활동비 평균 4684만원보다 적은 액수입니다"라는 전제를 두고, 현재의 잠정 인상 금액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느냐고 묻고 있다.

즉, 현재 지급되고 있는 의정활동비가 적정한 것인지에 대한 질의가 빠진 채 막바로 다른 시.도보다 '적게 받고 있다'는 점을 강조한 후, 이번 인상안에 대한 의견을 묻고 있는 것이다.

특히 이번 인상안에 대한 소개에 있어서도 월정수당의 전년대비 인상률에 대한 질의가 아니라 총액차원의 질의가 되어 있어 객관성과 공정성을 의심케 하고 있다.

또 세번째 질문에 있어서는 "도의회 의원에게 지급하는 의정비를 인상할 경우, 전문성과 책임성을 갖춘 참신한 인사들의 지방의회 진출과 지방의회 활성화에 얼마나 도움이 될 것이라고 생각하느냐"로 짜여져 있는데, 이 질문 역시 의정비 인상이 '전문성과 책임성을 갖춘 참신한 인사들의 지방의회 진출'이라는 긍정적 측면만 강하게 부각시킨 후 내놓는 질문이어서 '인상의 타당성'을 뒷받침하기 위한 질문이라는 지적을 받고 있다.

#"편파적 여론조사 불구, 반대의견 높은 점 잘 감안해야"

이러한 설문내용 구성으로 인해 이번 여론조사가 인상안에 대한 도민들의 전반적 의견을 묻는다기 보다는 오히려 인상의 타당성을 갖추기 위한 조사라는 오해를 사고 있다.

한 시민단체 관계자는 "코리아리서치센터라는 전문여론조사기관에서 작성한 문구 수준이 이 정도 밖에 되지 않는지 정말 어처구니가 없다"며 "그런 편파적 여론조사를 실시했음에도 불구하고 반대의견이 높게 나온 점을 잘 살펴볼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한편 제주도의정비심의위는 이날 여론조사 결과를 보고받고 인상폭을 확정할 예정이었으나 합의점을 도출하지 못해 28일 재차 회의를 갖고 결론을 내기로 했다. <미디어제주>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