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24-03-28 17:49 (목)
JDC는 진실을 가두려 하는가
JDC는 진실을 가두려 하는가
  • 양시경
  • 승인 2007.12.12 13:33
  • 댓글 2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특별기고]양시경 전 제주국제자유도시개발센터 감사
진실을 말하고, 진실 되게 주어진 직분에 충실한 것이 탄압받는 현실에 비통함을 느낍니다. 최근 삼성그룹에 법무팀장을 지낸 김용철 변호사의 양심고백에서 우리 한국사회가 정경유착에 의한 부정부패가 얼마나 심각한지 인식할 수 있습니다. 

JDC는 상식적인 판단과 객관적인 증거에 의해 평당 8만원에 불과한 토지를 평당15만원으로 과대평가하여 30만평을 매입하려고 추진했습니다. 이때 문제제기를 하지 않으면 200억원이상의 국고손실이 예상되었습니다.

비리를 사전에 예방하고 지적해야하는 직분을 가진 저는 수개월에 걸쳐 경영진을 설득하고 상급기관인 건교부와 청와대에 보고를 해도 효과가 없었습니다.

사실상 매입가를 결정짓는 본 감정 실시기관을 확정하는 날인 지난해 12월 1일 저는 기자회견을 자청해 이 같은 의혹을 제기했습니다. 그러자 JDC 이사회는 확인되지 않은 사실을 부적절한 방법으로 외부에 알렸다며 사상 처음으로 공기업 감사의 해임을 요청했습니다.

사태가 확산되자 건교부와 감사원까지 감사에 나섰지만 두 달 만에 '감사 해임'이란 결론을 내렸습니다.

2007년 2월 26일에는 사업예정지 내 두 필지가 법원경매에서 8사람이 응찰해서 평당 2만 원대에 낙찰됐습니다. 인접지역을 평당 13만 원대로 감정한 한국감정원측은 비슷한 조건의 인근 부지를 6배 비싸게 감정한 상태여서 JDC의 매입예정가격이 부풀려졌다는 의혹을 뒷받침했습니다.

한국관광공사가 2004년 11월과 2006년 3월 서귀포 제2관광단지 조성사업 타당성분석에서 JDC가 추진했던 제주헬스케어타운 사업예정지 토지가격이 얼마에 매입해야 사업성이 있는지가 조사되어 있습니다. 구체적으로 지역을 구분하여 JDC매입하려고 했던 부지를 한국관광공사는 평당 7만원에 매입해야한다고 제시하고 있습니다.

어떻게, 한국관광공사에서는 7만원대에 매입해야 사업성이 있다고 하는 토지를 JDC는 100퍼센트 이상 가격이 오른 평당 15만원에 이 토지를 매입하여 사업을 추진할 수 있다고 생각했는지 이해할 수 없었습니다.

2005년 6월 제주웰빙테마타운 타당성 검토에서 사업대상  검토지역을 최종적으로 7곳(서광역사신화공원,원동,우보악,골프장밀집지역3곳 등)을 선정했습니다.

2006년 9월 22일 제41차이사회에서 용역보고서 결과를 보고하고 사업부지 선정 절차를 거쳐야 했습니다. 그러나 JDC경영진은 1억 300만원의 사업비를 주고 납품받은 용역보고서의 핵심사항을 보고하지 않았습니다.
 
용역보고서에서 제시한 검토대상지와 관련성이 떨어진 동홍동, 보목동, 사계리 3곳을 대상으로 올려놓고 상대평가를 했습니다. 상대적으로 토지확보가 쉬운 동홍동으로 사업부지를 결정했습니다. 막대한 비용을 들여서 만든 용역보고서를 무시하고 특정인에게 특혜를 주기위해 동홍동을 선정했고 보목동과 사계리는 구색 맞추기에 불과했다는 생각이 듭니다.

또한, 용역보고서에서는 사업부지 매입예정가격을 평당10만 원대를 설정하고 사업타당성분석을 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담당실무자와 경영진은 이에 대해 보고도 하지 않고 동홍동 사업 예정 부지를 평당 15만원에 구입할 예정이라고 이사회에 보고하며 일방적으로 추진해 나갔습니다. 물론 평당15만원에 부지를 구입하여 사업을 할 때, 이에 대한 사업타당성 검토도 하지 않았습니다.

사실이 이러함에도 JDC나 건교부, 감사원이 서로 짜기라도 한 듯이 같은 결론을 내린 점은 이해할 수 없었습니다. 제가 기자회견으로 의혹을 외부로 알렸다는 것에 대해 적절하지 못했다고 하지만 수백억 원의 국고손실이 불 보듯 뻔한 상황에서는 제가 할 수 있는 최선의 선택이었습니다.

지난 8월24일 검찰수사에서도 중요한 사실이 확인되었습니다. 법원경매감정보다 7배 이상의 차이가 생기게 과대평가해서 비싼 가격에 사업 부지를 매입하려고 했고, 사업타당성검토의견은 무시하고 사전에 대토지소유자의 토지를 사전에 내정해서 일방적으로 추진했습니다.

이사회에서는 사업 부지를 서귀포시에서 추천하여서 선정하고 추진했다고 했으나, 검찰수사결과 JDC 실무자가 사전에 서귀포시관계자에게 문제가 된 땅을 추천해주도록 했다는 사실이 확인되었습니다.

검찰수사과정에서 확보한 자료에 의하면 한국감정원이 1차 표본감정한 자료(평당 13만5천원)를 JDC가 임의로 변조해서 8천원 높게 평당 14만 3천원으로 평가했습니다.

또한 JDC는 한국감정원에서 2차로 표본감정을 할 필요가 없는데도 7월달에 공시지가 변동이 있다는 거짓구실을 만들어서 평당 15만 4천원이 되도록 만들었습니다.

JDC는 소속 직원과 경영진의 소유물이 아닙니다. 위기에 처한 제주도가 생존해 나가기위한 방편으로 중앙정부에서 지원하는 소중한 공기업입니다. JDC가 제 역할을 할 때 제주도의 미래가 미약하나마 보입니다. 그런데 동홍동에 제주헬스케어타운개발을 추진하는 과정에서 JDC는  토지투기세력에게 수백억원의 특혜를 주기위해 토지감정평가가격을 부풀리고 서류를 조작하는 공기업의 추한 모습을 보여주었습니다.

JDC는 대단히 큰 착각에 빠져있습니다. 진실을 왜곡시키기 위해 지방일간지에 막대한 돈을 들여서 허위 광고를 하고, 돈 몇 푼으로 진실을 가두려고 합니다. 진정으로 진실규명을 원한다면 공개적인 자리에서 토론할 것을 제안합니다.

때로는 감당할 수 없는 고통이 있을지라도 결국, 진실된 역사가 반드시 이긴다는 신념을 가지고 행정소송 등 가능한 모든 방법을  동원하여 노력해 나아가겠습니다. 



<양시경 전 제주국제자유도시개발센터 감사>

#외부원고인 특별기고는 미디어제주의 편집방향과 일치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 2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콩농사꾼 2007-12-14 16:03:14
"원칙과 상식";;;노무현 정부와 그 추종자들이 내세웠던 단어.....
그런데 시경씨...그 단어는 휴지통에 버려진 지가 벌써 오래 되었다오..

정우 2007-12-12 16:00:51
노대통령시대에는 이런일이 없어질줄 기대했는데...
원칙과 상식에 맞추어 판단하고
반칙과 특권을 철폐하겠다고 한 대통령인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