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24-04-25 16:01 (목)
"제주도 제주교역 주식 다시 취득해야"
"제주도 제주교역 주식 다시 취득해야"
  • 현도영 기자
  • 승인 2005.06.30 14: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주교역(주) 30일 제주도의회에 진정

제주교역(주)이 제주도의회에 30일 진정서를 냈다.

이날 제주교역은 진정서를 통해 “자본금을 증자하는데 제주도의 지분이 없을 경우 우리 생산자 단체들이 추가 출자할 명분이 없다”며 “제주도가 제주교역의 주식을 다시 취득해 줄 것”을 건의했다.

제주교역은 이어 “제주교역이 우리 농수축임협 생산자단체가 운영하는 매장에 삼다수를 공급하면 기업 수익구조 개선에 큰 도움이 될 것”이라며 삼다수를 직거래할 수 있는 대리점권 부여를 요구했다.

제주교역은 “기업의 수익성보다는 공익성을 내세워 도민들의 이익을 우선하며 10년이라는 세월이 흘렀다”며 “그 동안 제주도내 생산품을 미주, 러시아, 동남아, 일본 등을 대상으로 수출개척 창구역할을 다해 온 사실은 누구도 부인할 수 없는 사실”이라고 밝혔다.

이어 제주교역은 “그러나 서울시 서초동직판장을 개설 후 지난 2000년까지만 서울시와 제주도간 협의에 의해 부지임대료가 무상이었으나 2001년부터 유상으로 전환돼 운영에 어려움을 겪어 감가상각, 융자금에 대한 원리금 상환 등 현재 누적 적자가 3억원”이라고 밝혔다.

제주교역은 또 “지난 2002년 부지임대료 4200여만원에 대해 제주도가 추경시 예산확보해 지원한다는 전제하에 선납했으나 1500만원 지원에 그쳤고 2003.2004년 역시 지원방안을 마련하겠다고 해 다시 선납햇으나 결국 지원되지 않았다”고 지적했다.

뿐만 아니라 “제주도로부터 융자받은 5억원에 대한 이자 및 원금 상환부담 등으로 어려움은 더한 실정”이라며 “올해 상환해야 할 잔금 1억원에 대해 제주도에 감면을 요청했으나 이뤄지지 않아 현재 경영상의 어려움으로 미납됐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제주교역은 “제주교역 설립과 사업방향 제시 등 모든 시작과 제주도가 보유했던 주식을 매각하기까지 제주교역의 모든 업무를 관장했던 제주도가 지난 2003년 8월 제주교역 주주들과의 사전 논의나 협의없이 제주도 보유주식을 민간에게 매각해 뒷짐만 쥐고 있다”며 “제주도를 믿고 투자한 우리 생산자단체는 어떻게 하라는 것이냐”고 토로했다.

이어 제주교역은 “함께 하자던 제주도를 믿고 출자한 우리 생산자단체는 90%의 손해를 입고 있는 실정”이라고 밝혔다.

제주교역은 “지난 2004년 11월 구조조정을 통해 제2의 창업을 시작했다”며 “지난 5월 12일 제주도에서 생산되는 농수축산물만을 공급, 제주산 식재료만을 사용한 외식사업과 먹어보고 직접 구매할 수 있는 원스톱 개념의 물류시설 및 제주관광 홍보를 위한 관광멀티미디어센터를 갖춘 ‘Fresh Jeju' 복합유통센터를 인천광역시 계양구 용종동에 개설했다”고 설명했다.

이를 통해 제주교역은 “제주도산 농수축임산물의 판로확대와 생산자의 소득증대는 물론 제주홍보의 거점으로 활용할 계획”이라며 “향후 전국 주요도시에 20개의 거점을 마련하고 지역별로 50개씩 가맹점을 개설, 총 1000호점 개설과 연간 5000억원의 매출을 목표로 추진하고 있다”고 향후 비전을 밝혔다.

그러나 제주교역은 힘의 한계가 있다며 “제주도가 구심점이 돼 우리 생산자 단체들이 십시일반 힘을 모을 수 있고 제주교역이 제주경제 발전의 중심에서 그 역할을 수행할 수 있도록 성장해 나가겠다”며 생산자단체와 양우철 도의회 의장과의 면담의 시간을 요청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