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24-03-29 00:04 (금)
"뉴제주 운동 이렇게 추진하고 있습니다"
"뉴제주 운동 이렇게 추진하고 있습니다"
  • 양창인
  • 승인 2007.12.07 22:2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특별기고]양창인 / 서귀포시 남원읍사무소 총무담당
제주특별자치도 출범으로 우리 남원읍에서는 자존, 개방, 상생의 뉴제주운동 기본이념을 바탕으로 제주특별자치도의 조기정착과 제주의 상존하는 관습을 지역주민 스스로 고쳐 우리 모두가 잘사는 사회 건설을 위하여 지난 2월부터 각급 기관단체 및  지역주민의 결의대회를 시작으로 민간 자율 참여유도와 각종시책 추진에 적극 노력하여 왔다. 이뿐만 아니라 각 부문에서도 수상을 하여 대내외적으로 인정을 받음은 물론 주민의 자긍심을 심어 주고 있다.

지난 2월 뉴제주 운동 기본계획 확정 후, 뉴제주운동 이념 확산을 위하여 뉴제주 운동 실천결의대회 및 홍보, 교육을 14회(700여명) 개최하는 등 다양한 홍보활동과 교육, 워크숍 전개로 각급  기관단체에서 뉴제주 운동 자율 참여를 유도함으로써, 남원읍 새마을부녀회에서는 뉴제주 운동 인증패를 수상하는 영애를 안기도 하였으며, 뉴제주운동 추진에 적극 동참하고 있는 것은 잘 된 점으로 평가되고 있다.

먼저 공직부문 뉴제주 운동추진으로는 '변화와 창조를 통한 행복지수가 가장 높은 남원읍 건설'이라는 비젼을 수립하여 남원읍민의 행복체감도를 가장 높이기 위한 고객 맞춤형 민원처리행정 실현을 위해 2007. 2월 전 직원 워크숍 개최로 민원처리 해피콜제(Happy-Call)를 우리부서 실천과제로 발굴하여 현재까지 추진하고 있다.
 
민원고객의 잠재되어 있는 불평요인까지 사전에 알아내어   고객의 불만족사항에 대한 행정의 피드백을 강화해 나가고 있을 뿐만 아니라 수동적인 자세로 고객만족을 기대하는   것이 아니라 능동적인 자세로 고객만족을 찾아내는 창조적 행정 실현을 해 나가고 있다.

민원처리 사후 만족도 조사를 통하여 고객의 불만족 사항을 실시간 파악, 처리로 민원처리 만족도 및 직원 친절도를 획기적으로 개선해 나가고 있다.

지난 8월 민원처리 만족도를 총 16회·380건에 대해 실시한 결과 만족 및 친절사례 93.7%로 해피콜 시행전 91.4%에 비해 2.3% 향상된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공직자 뉴제주 양심실천 운동 '이것만은 바꾸자'를  뉴제주 운동 공통과제로 선정하여 시행중이며 매달 실천   과제를 통하여 남원읍 실정에 맞게 공직자 뉴제주 운동을  전개하고 있다.

민간부문 뉴제주 운동 추진으로 신흥2리 동백고장보전연구회(회장 김현섭)에서는 제주특별자치도 지정문화재 제27호 동백나무 숲의 체계적인 관리와 중·장기 세부보전계획을 수립하여 꿈과 희망이 흐르는 동백마을 만들기 사업명으로 주민토론회(2회), 여론조사를 통해 주민공감대 형성과 발전방향에 대한 의견을 수렴확정 하였다.

마을 주민화합의 장을 마련하기 위해 동백마을 선포식을(2007년 5월 6일) 통하여 본사업의 필요성을 인식시킴과 동시에 추진방향을 설명하여 공감대 형성을 하는 등 신흥2리 동백고장보전연구회는 민간부문 뉴제주 운동의 선구적, 구심적 역할을 해 산림청주관 '제8회 아름다운 숲' 전국대회에서 장려상을 전국주민자치센터 박람회 최우수상을 수상하는 쾌거를 이루었다.

이렇게 민간 자생단체에서 자율적으로 뉴제주 운동에 적극 동참하고 있으며, 앞으로도 지속적으로 뉴제주 운동이 민간 주도로 진행될 수 있도록 행정, 기관, 단체의 협조체제를  구축하여 범읍민 운동으로 추진해 나가야겠다.

<양창인 / 서귀포시 남원읍사무소 총무담당>

#외부원고인 특별기고는 미디어제주의 편집방향과 일치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