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24-04-20 02:42 (토)
"법원 권위 도전, '괘씸죄' 적용됐다"
"법원 권위 도전, '괘씸죄' 적용됐다"
  • 문상식 기자
  • 승인 2007.12.04 10:11
  • 댓글 3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신구범 전 지사 아들 신용인 판사, 법원 게시판 글 '일파만파'

뇌물수수 혐의로 신구범 전 제주지사가 법정구속된 가운데 신 전 지사의 아들인 부산지방법원 가정지원 신용인(41, 사시40회)판사가 “재판의 공정성을 믿지 못하겠다”며 대법원의 해명을 촉구하고 나서 논란이 일고 있다.

4일자 조선일보 보도에 따르면 신 판사는 지난 3일 전국 법원의 판사와 직원들이 모두 볼 수 있는 내부통신망 자유게시판에 '법정 구속을 당한 아버지를 바라보며'라는 글을 올리면서 동시에 재판부에 제출하려다 내지 못한 12쪽의 '탄원서'와 함께 올렸다.

신 판사는 이 글에서 "지난 11월 (서울고법에서) 뇌물 등 혐의로 징역 2년6월을 선고 받고 법정 구속된 피고인 신구범의 큰아들"이라며 "판사를 불신하는 아버지를 보면서 (내가) 오판(誤判)으로 당사자에 상처를 줘 아버지를 통해 벌을 받고 있다는 자괴감마저 들었다"고 말했다.

또 "도지사 선거법 위반과 관련해 생긴 아버지에 대한 부정적인 인식이 (법원이) 진실을 보는 눈을 흐리게 했다"며 "아버지가 법원의 권위에 대해 도전한 사건 이후로 법원의 판단이 확연하게 달라졌다"고 밝혔다.

그는 이어 "이 과정에서 신 전 지사가 2003년 5월에 선거법 위반 재판과 관련해 법원을 공격하는 기자회견을 한 것이 '괘씸죄'가 됐다"고 주장했다.

신 판사는 "도지사 선거법 위반과 관련해 담당 재판장이 우씨 변호사와 골프를 치고 향응을 받았는지, 재판장이 아버지의 변호사를 상대로 로비를 했는지와 대법원이 사건의 진상을 밝히기 위해 어떤 조치를 했는지 등을 밝힐 것"을 촉구하고 나섰다.

이 같은 신 판사의 글에 법원 직원들은 "아버지를 둔 자식의 맘을 느끼게 한다"거나 "가슴이 아프다. 어려움을 잘 극복하시리라 믿는다"는 등 댓글을 쏟아냈다.

이에 대해 법원의 한 관계자는 "재판에 대해 반대 견해가 있다면 법에 정한 절차에 따라야 하는데, 법관이 법원 내부 게시판에 올리는 것은 부적절하다"며 "가까운 친척에 대해 쓴 것은 더더욱 부적절하다"고 말했다.

이와 관련, 대법원 관계자는 "이미 4~5년 전에 징계위원회가 열린 사건이고, 당시 재판장을 피해 법원장이 직접 재판을 해 형식상 문제가 없었다"면서 "개인적 심정은 이해하지만 판사로서 할 말은 아닌 것 같다"고 밝혔다.

한편 (주)삼무는 대표인 신 전 지사가 법정구속됨에 따라 차남인 신용규씨 대행체제로 운영된다.

신 대표 직무대행은 고려대 경영학과와 미국 펜실베니아대학교 와튼스쿨 MBA(경영학석사)를 졸업했다.<미디어제주>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 3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김김김 2008-03-02 01:53:15
와튼재학시 알던사이입니다..총각이라고 거짓말하고 여자사귀다가 결국 들통나고..아마 와이프는 모르겠지요 돈벌어서 이혼하고 싶다더니....그렇게 반대하던 결혼했는데도 이혼소리는 달고 다니던데...소원이던 이혼하셨나요?

창업정보 2008-02-02 00:12:59
업무내용 온라인 오프라인 이동통신 대리점 대모집(부업/창업)

* 월수입300만원대 도전하세요
* 매월 고객이 내는 통신요금 수수료를 받아가세요

핸드폰 통화요금 정액요금제 판매회사입니다.
저희 텔레콤과 오래도록 통신사업을 진행할 분을 모십니다.

자격조건 : 학력무관 / 나이무관 / 재택근무가능 / 주부환영

1. 매월 고정적인 통화수수료 25%~7% 평생지급
2. 대리점 소개시 현금 20만원 지급
3. 휴대폰 신규개통 및 번호이동 개통 수수료 지급(10만원 이상)
4. 대리점 개설 가맹비 무료
5. 홍보용 홈페이지 기본 제공(셋팅비 별도)

6. 신청서 작성 및 상담신청하기 : http://www.tel.puc.kr


************************************************************************
관리자님 허락없이 게시판에 글 등록해서 죄송합니다
수신거부 하실분들은 아래 주소로 홈페이지 주소 넣어서 보내주세요
등록삭제 비번 : aa77
수신거부주소 : akdntm1010@hotmail.com
************************************************************************

본부장 2008-01-26 19:05:51
건강도 챙기고 돈도 벌어서 가정과 국가경제를 살립시다.

(광고)무점포 무자본 창업자금 지원 대박 사업안내

★월수 1천만원 - 연봉 1억에 도전하실 분~! 알바, 주부, 2job가능★

★SBS-TV “중소기업 대한민국의 힘”에 방영된 제품과 회사입니다★
(2008년 1월 28일부터 매일 40분짜리 건강다큐 TV에 방영예정)

최고의 히트 상품을 최고의 조건으로(포인트 적립-무료개념) 판매할 수 있고
특히 자본이 없는 분들이 일할 수 있도록 사업자금도 무이자로 지원해 드립니다.

★파격적인 조건과 지원★

1.무자본, 무점포로 창업가능
2.무이자 사업자금 지원(최저 50만원 ~ 최고 1억원 / 상담 후 자금 지원)
3.최고의 판매마진과 수당지급, 건당 15만원 ~ 50만원 (수당 당일지급도 가능)
4.최고의 판매조건으로 홍보만 잘해도 1일 5건 이상 판매가능
5.제품 홈페이지 본인명의 사이트 무료제공(관리비 없음)
6.제품 상품권(쿠폰) 500매 제공 - 판매하기 쉬움
7.지역, 나이, 직업, 성별 제한 없이 누구나 할 수 있음
8.전국 30분 이내에 처리 가능한 132개 A/S 망 구축
9.한번판매로 3년간 지속적인 수입가능(예:1000대 판매 시-월3300만원/3년 지급)
10.현금성 포인트 적립 / 포인트 카드 무료발급(은행과 카드사 제휴)
11.무점포 대리점 추천 및 소개 시 활동비 추가지급
12.영업을 위한 방문 장소 제공가능

☞ 2008년에 성공하실 분은 지금 바로 신청하셔서 도움 받고 힘내세요.☜
************************************************************************
상담신청은 010-6838-8844 번이나 jj8949@paran.com으로 지역과 성함, 연락처를보내주시면 접수 순서대로 연락드리겠습니다.
업무폭주로 휴대폰 통화 불가 시 문자메시지로 지역과 성함, 연락처를 보내주세요~~
************************************************************************
구입문의 및 대리점 개설관련 해서 문의만 하셔도 최신형 휴대폰을 무료로 드립니다.
************************************************************************

★ 누구나~ 통화 사용량 제한 없이(통신사 변경, 번호변경 없음) 사용하고 절약되는 요금과 적립되는 포인트로 KIST, 아주대, 한남대, 경상대 와 벤처 신기술로 개발한 자화육각수 제조기를 무료로 사용하시고 건강도 챙기시며 최고의 사은품도 무료로 받아가세요.

<무료 사은품 선택 1가지, 선착순 100명 한정>
1.삼성 파브 LCD- TV(40인치-HD) 2.삼성센스노트북 NT-R60F/E200
3.삼성 하우젠 686리터 김치냉장고 4.삼성 꽂무늬 지펠 냉장고
5.순금 375g(10돈) - 금값 폭등으로 최고의 대박 사은품
************************************************************************
관리자님 허락 없이 게시판에 글을 남겨서 정말 죄송합니다.
광고성 글이지만 경제적으로 어려운 분들께 도움이 되고 힘이 되었으면 합니다.
삭제 비밀번호는 7788입니다.
수신거부 하실 분들은 아래 주소로 홈페이지 주소 넣어서 보내주세요
수신거부 주소 : jhs7342@kore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