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24-06-21 17:53 (금)
부르면 오는 제주의 콜버스 '옵서버스' ... 다음달 운영 전면 개선
부르면 오는 제주의 콜버스 '옵서버스' ... 다음달 운영 전면 개선
  • 고원상 기자
  • 승인 2024.04.29 15:4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운영시간 일부 조정 ... 기존 노선버스도 일불 병행 운영
옵서버스가 운영에 들어갈 제주시 애월읍 수산리 일대. 붉은색 선으로 표시된 루트는 기존 공영버스 노선이며 파란색 점은 호출버스를 부를 수 있는 버스정류장 위치, 빨간색 점은 버스 대기 장소. /사진=제주특별자치도.
옵서버스가 운영에 들어갈 제주시 애월읍 수산리 일대. 붉은색 선으로 표시된 루트는 기존 공영버스 노선이며 파란색 점은 호출버스를 부를 수 있는 버스정류장 위치, 빨간색 점은 버스 대기 장소. /사진=제주특별자치도.

[미디어제주 고원상 기자] 제주도는 지난해 10월부터 제주시 애월읍 수산리와 서귀포시 남원읍 태흥리 권역에 시범 도입해 운행 중인 ‘옵서버스’의 운영을 개선해 5월 1일부터 적용한다고 29일 밝혔다. 

‘옵서버스’는 수요응답형버스(DRT·Demand Responsive Transit)로, 대중교통 수요가 적은 교통취약지역에 고정형 버스노선을 배치하는 대신, 이용자의 수요에 따라 호출하는 시스탬을 통해 노선, 정류소, 운행 시간 등을 탄력적으로 운영하는 대중교통 서비스다. 

이용자가 전화나 앱(APP) 등의 플랫폼을 통해 버스를 호출할 경우 버스가 승객이 있는 버스정류장으로 가서 승객을 태우고 지역 내에서 원하는 버스정류장까지 태워주는 형태로 운영된다. 이 때문에 ‘호출버스’로도 불린다. 

제주에서는 지난해 10월 27일부터 운행 중이다. 애월읍 수산리와 서귀포시 남원읍에서 출·퇴근 시간 및 등·하교 시간에는 기존처럼 노선에 따라 운행하는 버스로 운행하고, 그 외에 시간대에는 호출시 버스가 움직이는 형태로 운행됐다. 

옵서버스 시범 운행기간 중 해당 지역의 버스 배차간격은 제주시 평균 60분에서 16분, 서귀포시 43분에서 11분으로 크게 단축됐으며, 노선버스 일평균 운행거리는 옵서버스 도입 전 2290㎞에서 도입 후 1954㎞로 336㎞ 감소됐다.

반면 호출이 불편한 고령층의 이용 불편, 운수종사자 휴게시간으로 인한 배차 지연, 노선버스에서 옵서버스로 변경되는 시간 조정 등 개선이 필요한 사항도 나타났다. 

이에 제주도는 지역별 수요에 맞게 고정노선 버스 및 옵서버스의 운행시간 등 운영방법을 개선했다. 

우선 고정노선 버스가 오후 2시까지 운행되고 이후에는 옵서버스가 투입된다. 

고정노선 버스가 옵서버스로 전환되면서 나타나는 이용시간 혼돈을 최소화하는 방안도 마련했다. 고령층 이용자가 오전 9시부터 오후 3시 전·후로 병원이나 마트를 이용하는 수요와 하교시간 학생 수요를 고려해 오후 2~6시에는 고정노선 버스가 수요에 맞춰 일부 운행된다.

또한 고정노선 운행 후 운전자의 휴게시간이 옵서버스 운행시간에 집중되면서 일부 배차가 길어지는 문제점도 개선했다.

특히 남원읍 태흥리 권역에는 버스 이용자 수요가 급감하는 일요일과 공휴일에는 전일 옵서버스를 적용한다.

제주도는 앞으로도 이용자와 지역 여건 등에 따라 옵서버스 운영에 필요한 개선사항을 지속적으로 발굴해 이용자 불편을 해결해 나갈 계획이다.

강석찬 제주도 교통항공국장은 “옵서버스를 이용하는 도민들의 불편을 최소화하도록 시범 운영에서 나타난 문제점을 보완해 더욱 편리하게 이용하도록 운영 시스템을 개선했다”며 “옵서버스를 더욱 보완하고 발전시켜 도민들이 이동권을 보장받을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