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24-03-28 19:15 (목)
건전한 성가치관 형성의 주춧돌 'SAY'
건전한 성가치관 형성의 주춧돌 'SAY'
  • 문금희
  • 승인 2007.11.30 09:2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기고] 문금희 서귀포시청소년성문화센터

서귀포시 청소년성문화센터가 서귀포시청소년수련관 내에 문을 열었다.

'SAY'(Sexuality About the Youth 청소년의 성적자기결정권)라는 프로젝트 명으로 펼쳐지는 성교육 사업은 체험장 교육과 찾아가는 성교육, 학부모 성교육 등 대상과 연령별로 다양한 프로그램을 운영하며, 청소년에게 다가갈 여러 가지 방안을 모색하여 청소년도 성적존재임을 스스럼없이 인정하게 하고 성적 행동에 대한 권리와 책임을 생각하는 삶을 찾아갈 수 있도록 고취시킨다.

생명체험관, 성교육자료전시관, 성가치관형성관, 성평등문화관 등 주제별로 이루어진 체험관 내에서 청소년들은 자기 주도적, 실천적 체험학습을 통해 올바른 성지식 습득 및 성문화에 대한 비판적인 안목을 갖추고 건강한 성 정체성을 지닌 개인으로 성장할 수 있는 교육 시간을 갖게 되는 것이다.

성교육 강사로서 처음 학교 강의를 하려고 교실에 들어섰을 때만 해도 청소년들이 알고 있던 성은 창피하고 감추어야만 하는 성이었다.

강의가 시작되면 모두들 책상에 엎드린 채 고개를 들지도 않는 남학생들을 바라보면서 평생 함께 해야 하는 性이 행복한 동반자가 될 수 있다는 것을 전달 해 주려 떠들어대곤 했었지만 연 1,2회의 성교육 시간으로는 단순 지식 전달 위주의 교육이 될 수밖에, 性의 신개념인  Sexuality의 총체적 과정을 교육한다는 건 지나친 욕심이었다.

청소년성문화센터에 성교육전담직원으로 채용이 되고 'SAY' 체험장 교육을 진행하면서 Sexuality의 개념은 공기 속에 녹아 있는 산소를 의식 없이 들이마시듯 재미와 감동 속에서 스스럼없이 받아들이고 있는 청소년들의 긴장된 얼굴이 뿌듯하게 다가온다.

해면이 물을 흡수하듯 Sexuality의 다양성을 흡수하고 있는 모습들을 바라보면서, 잠을 자는지 책상에 얼굴을 파묻고 있던 모습과는 너무나 대조적인 모습이다. ‘한명의 청소년이라도 성교육을 거부한다면 어떻게 접근을 할 것인지 방안은 갖고 있느냐?’던 한 면접관의 질문에 지금이라면 ‘처음 성교육을 시작하던 마음으로 한명까지도 최선을 다해 교육을 시킬 것입니다.’라는 대답을 돌려드릴 수 있을 것 같다는 생각을 가져 본다.

성교육의 부재가 낳은 왜곡된 사회 속의 성문화가 청소년을 때로는 가해자로 때로는 피해자로 몰고 가는 게 오늘의 현주소이다. 언론매체를 통해 보도되는 청소년성폭력 사건들을 접할 때마다 이제 걸음마를 시작한 서귀포시 청소년성문화센터가 지역사회의 중추적인 성교육센터로서 청소년들의 성에 대한 바르고 건전한 가치관을 형성해 갈 수 있는 주춧돌이 될 수 있으리란 희망을 믿는다.

<문금희 / 서귀포시청소년성문화센터>

#외부원고인 '특별기고'는 미디어제주의 편집방향과 일치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