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24-03-29 17:52 (금)
"신화역사공원 끼워넣기식 개발 백화점으로 전락"
"신화역사공원 끼워넣기식 개발 백화점으로 전락"
  • 조형근 기자
  • 승인 2005.06.27 12:0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곶자왈사람들 기자회견 "개별법에 의한 허가행위 보완책 필요"

곶자왈 사람들은 27일 오전 11시 제주도의회 도민의 방에서 ‘서광 곶자왈 파괴 의혹 해소와 올바른 신화역사공원 조성을 바라는 기자회견’을 열고 “환경영향평가를 앞둔 상태에서 개별법에 의한 굴취허가를 하는 등 각종 개별법에 따른 허가행위가 재발하지 않도록 법적인 보완책을 마련할 것”을 촉구했다.

이날 곶자왈 사람들은 기자회견문을 통해 “이번 훼손된 지역은 제주신화역사공원 사업이 예정된 곳으로, 앞으로 환경영향평가 자체를 무의미하게 만들었다는 것은 곶자왈을 비롯한 제주의 자연환경을 지켜야할 지자체로서의 책임을 져버린 행위”라고 비난했다.

곶자왈 사람들은 이어 “특히 이번 훼손된 지역이 공교롭게도 개발계획에 따른 시설배치 예정지로, 환경영향평가를 앞둔 상황에서 굴취가 이뤄졌다”며 “이에 대한 내용을 개발센터가 사전에 알고 있었다는 의혹이 일고 있다”고 밝혔다.

곶자왈 사람들은 특히 “신화역사공원 개발 예정지의 생태계보전지구 등급과 녹지자연도가 일치하지 않아 개발부지 선정에 따른 여러 가지 오류가 나타나고 있다”며 “곶자왈 사람들이 수차례 현장조사를 벌인 결과 이러한 문제점들이 곳곳에서 발견됐다”고 강조했다.

또 곶자왈 사람들은 “신화역사공원이 당초 목적대로 제주 신화.역사의 의미를 담고 있는지도 의문이 든다”며 “속칭 J지구를 제외한 A지구와 H지구의 시설내용은 대규모 리조트 개발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고 주장했다.

실제로 신화역사공원의 주된 시설물은 전체 토지이용계획의 11.7%인 47만 8100㎡에 불과하며, 관광호텔 등 숙박시설 21만 3300㎡, 식음료전시판매관 등 상업시설 18만 8900㎡, 테마파크 등 운동오락시설 59만 5070㎡, 기숙사 등 기타시설 5만 6800㎡ 등으로 나타나고 있다.

이에 대해 곶자왈 사람들은 “지난 2003년 국제자유도시개발센터가 밝힌 시행계획에는 위락시설이 전혀 없었다”며 “이 같은 개발은 개발의 정체성을 잃은 정체불명의 관광시설로 전락할 뿐만 아니라 대규모 개발오 인한 곶자왈 파괴라는 두 마리 토끼를 모두 놓치는 결과가 될 것”이라고 우려했다.

그러면서 곶자왈 사람들은 △환경영향평가를 앞둔 상태에서 개별법으로 개발을 허가하는 행위가 재발하지 않도록 법적인 보완책 마련할 것 △개발센터가 사전에 굴취허가 내용을 알고 있었다는 의혹에 대한 개발센터측의 명백한 해명이 있어야 할 것 등을 촉구했다.

또 △현재 개발계획은 녹지자연도 7등급 지역에 대규모 시설배치가 예정돼있는 등 현지의 식생을 고려하지 않아, 이에 대한 철저한 조사를 통해 사업계획을 변경해야 할 것 △생태계 보전지구 등급과 녹지자연도가 일치하지 않는 것과 관련해 환경영향평가 용역업체와의 공동식생조사를 시행할 것 △대규모 위락시설 등 사업내용에 대해 신중한 재검토 이뤄져야 할 것 등을 제주도 당국과 개발센터에 요구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