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24-04-19 03:47 (금)
제주4.3 산남 최대 학살터 정방폭포 ... 희생자들을 기린다
제주4.3 산남 최대 학살터 정방폭포 ... 희생자들을 기린다
  • 고원상 기자
  • 승인 2023.05.29 14:0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방폭포 일원 '정방 4.3희생자 위령공간 제막식' 개최
29일 오전 서귀포시 동홍동 정방폭포 일원에서 '정방 4.3희생자 위령공간 제막식'이 열리고 있다. /사진=제주특별자치도.
29일 오전 서귀포시 동홍동 정방폭포 일원에서 '정방 4.3희생자 위령공간 제막식'이 열리고 있다. /사진=제주특별자치도.

[미디어제주 고원상 기자] 제주도가 제주4.3희생자의 넋을 기리고 4.3정신과 가치를 계승하기 위해 4.3 당시 산남 최대 학살터에 위령공간을 조성했다.

제주도는 29일 오전 서귀포시 동홍동 정방폭포 일원에서 ‘정방 4.3희생자 위령공간 제막식’을 개최했다.

정방 4.3희생자 위령공간이 조성된 동홍동 298-1번지 정방폭포 일원은 산남지역 4·3 최대 학살터로 알려져 있다.

4.3 당시 서귀포 해안지역 전역에서 민간인 학살이 자행됐다. 군부대 정보과에서 취조받던 주민 중 즉결 처형 대상자 대부분이 해안 절벽으로 끌려와 희생 당했으며, 이곳에서 확인된 희생자 수만 250여 명에 달한다.

학살 직후 토벌대가 시신을 수습하지 못하게 했기 때문에 시간이 지난 후 시신을 구별할 수 없어 희생자 상당수의 시신이 수습되지 못하고 행방불명됐다.

이날 제막식에는 오영훈 제주도지사를 비롯해 위성곤 국회의원, 김창범 4.3유족회장, 한권 제주도의회 4.3특별위원회 위원장, 이종우 서귀포시장, 고희범 제주4.3평화재단 이사장, 4.3유족 및 관련단체 등 200여 명이 참석했다.

제막식 행사는 정방4.3유족회 서귀포시지부 김성도 전 회장의 경과보고를 시작으로 오순명 정방4.3유족회장의 추도사, 오영훈 지사를 비롯한 주요내빈 인사말, 서귀포출신 김용길 시인의 추모시 낭송, 헌화 및 분향 순으로 진행됐다.

오영훈 지사는 인사말을 통해 제주4.3 유적지 정비를 통해 4.3의 역사를 보존·계승하고 4.3정신의 세계화를 이뤄나가겠다는 의지를 피력했다.

오영훈 지사는 “제주4.3의 비극은 섬 곳곳 어디에나 존재하지만, 이를 기억하고 추모하는 공간은 아직 부족해 마음이 참 아팠다”며 “오늘 제막식을 통해 정방폭포에 서린 슬픔과 아픔이 조금이라도 위로가 되기를 기원한다”고 말했다.

이어 “국가폭력으로 3만여 명이 희생되는 참혹한 비극을 겪었지만 희생자의 이야기와 역사의 진실을 전하기 위해 애써온 제주도민의 저력을 믿는다”며 “제주도 곳곳에 퍼져있는 유적지를 잘 정비해 후손들이 4.3의 역사를 잊지 않도록 모든 노력을 다하겠다”고 덧붙였다.

특히 “제주도민의 희생과 헌신으로 만들어진 4.3정신과 가치가 세계 평화모델로 자리잡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강조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