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24-03-29 21:53 (금)
"15분 도시 제주, 우리 지역 필요한 것은?" 의견수렴 '착착'
"15분 도시 제주, 우리 지역 필요한 것은?" 의견수렴 '착착'
  • 고원상 기자
  • 승인 2023.05.25 10:0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주도, 15분 도시 정책 관련 도민 워크숍 완료
동지역 주차장 및 공원 등 강조 ... 읍·면은 병원
공통적 "운동장 등 체육시설 및 문화시설 필요"
제주시 전경. /사진=미디어제주.
제주시 전경. /사진=미디어제주.

[미디어제주 고원상 기자] 15분 도시 제주 구축과 관련, 동지역에서는 주차장 및 공원 확충 등을, 읍면지역에서는 병원과 교육시설의 확충 등이 더욱 필요하다는 의견이 제시됐다.

제주도는 ‘15분 도시 제주’ 정책에 대한 도민 의견을 수렴하기 위한 도민참여단 정책 공감 1·2차 워크숍을 완료했다고 밝혔다.

워크숍은 지난달 25일 제주시 서부 읍면지역을 시작으로 이달 5월 25일 서귀포 동부 읍면지역까지 6개 권역별로 2회씩 총 12차례에 걸쳐 진행됐다. 도민참여단과 담당 공무원, 전문가들이 참석했다.

이번 워크숍에서는 특히 권역별로 생활필수기능에 대한 선호도 조사와 함께 보행환경 개선방안을 중점적으로 논의했다.

동지역 생활권에서는 아동 및 노인 돌봄과 공영주차장, 공원 조성 등을 생활필수 기능으로 꼽는 의견이 많았으며, 읍면지역은 응급·민간의료시설, 약국 등의 의료와 학교 및 평생교육센터 등의 교육시설이 필요하다는 의견이 다수를 차지했다.

또 공통적으로 운동장 및 수영장 등 생활스포츠 공간과 공연장 및 생활문화센터 등의 문화공간 등에 대한 선호도가 높았다.

보행환경 개선과 관련해서는 현재 보행환경이 차량 중심으로 사람에게 위험하다는 의견과 함께 주민 불편과 일부 반대가 있더라도 일방통행으로 전환하는 등의 노력이 필요하다는 의견이 제기됐다.

읍면지역은 생활필수시설의 접근성을 높일 수 있도록 버스 노선 개편과 마을 순환버스 도입 등 대중교통 기반 확충에 대한 의견이 제시됐다.

워크숍에 참여한 한 주민은 “같은 지역의 사람들이 모여 우리 지역의 문제점과 해결방안, 필수시설 등에 대한 이야기를 나누며 15분 도시에 대해 공감대를 형성하는 시간이었다”며 “주민 의견 수렴 과정에 전문가의 검토·분석이 더해져 정책이 추진된다면 이해도도 높이고 수용성 측면에서도 더 좋을 것 같다”고 전했다.

총 12차례에 걸쳐 수렴한 도민참여단의 의견은 ‘15분 도시 제주 기본구상 및 기본계획 수립 용역’에 반영될 예정이며, 오는 9월 예정인 ‘15분 도시 제주 국제컨퍼런스와 비전선포식’ 등에서 발표될 계획이다.

도민참여단이 아니더라도 15분 도시 제주 관련 의견이 있는 경우 제주도 홈페이지 의견수렴 메뉴(https://www.jeju.go.kr/join/request/15M_opinion.htm)를 통해 의견을 제출할 수 있다.

고성대 제주도 도시균형추진단장은 “15분 도시 제주 정책에 대한 도민들의 관심 덕분에 워크숍이 성공적으로 이뤄졌다”며 “제시된 의견들을 토대로 정책에 반영할 수 있도록 만전을 기하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