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24-04-23 18:27 (화)
'미래산업' 거점 재탄생 제주 탐라대, 시설변경 절차 본격화
'미래산업' 거점 재탄생 제주 탐라대, 시설변경 절차 본격화
  • 고원상 기자
  • 승인 2023.04.25 13:4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주도, 시설 변경 위한 도시관리계획 입안 열람공고
현재 '학교시설' ... 교육관련 시설만 들어설 수 있어
제주도, 기업 및 연구기관 유치 방침 ... 관련 용역도
옛 탐라대 부지 전경. /사진=미디어제주.
옛 탐라대 부지 전경. /사진=미디어제주.

[미디어제주 고원상 기자] 수년째 활용방안을 찾지 못해 방치되고 있던 탐라대를 미래산업의 기반으로 만들기 위한 시설변경 절차가 본격화됐다.

제주도는 25일 서귀포시 하원동에 있는 옛 탐라대의 도시계획시설 변경을 위한 도시관리계획 입안을 열람 공고했다.

현재 탐라대는 학교시설이다. 이에 따라 해당 부지에는 교육관련 시설만이 들어설 수 있다. 하지만 제주도는 기존 탐라대가 통폐합돼 학교기능이 상실됨에 따라 기존 도시계획시설을 폐지하고, 이 부지에 새로운 시설을 구축하기 위해 이번 변경 추진에 나섰다.

제주도는 앞서 옛 탐라대 부지에 제주의 미래산업을 견인할 수 있는 기업을 유치하는 것과 동시에 핵심기술 연구단지를 조성한다는 계획을 밝힌 바 있다.

이전까지는 의학전문대 유치 및 스포츠 관광산업 연계 대학을 유치해보자는 등의 방안이 제시됐었다. 아울러 외국 대학의 제주 캠퍼스 방안도 떠올랐었다. 경찰에서도 탐라대 부지를 탐내며 제주시 연동에 있는 옛 제주경찰청 부지 및 건물과 탐라대 부지 등을 맞교환하자는 제안을 한 바 있다.

하지만 이와 관련해 이뤄진 것은 없고, 지난 1월16일 오영훈 제주도지사가 직접 탐라대 현장을 방문, 탐라대에 대해 “제주의 경제 혁신을 주도하고, 경제 생태계에 활기를 더해줄 신산업의 육성 및 유치와 핵심기술 연구단지로 부지 공간을 조성하는 것이 제주의 미래를 위해 가장 적합하다”며 “견실한 기업 유치와 혁신 공간 조성이라는 명확한 방향과 목표를 설정하고 나아갈 것”이라고 발표했다.

오영훈 지사는 지난 12일 제주도의회 도정질문 과정에서도 “지역경제 성장을 위해 더 많은 기업이 육성돼야 하고, 서귀포 경제 파이를 키우기 위해 탐라대 부지를 활용해야 한다”며 “더 이상은 탐라대 부지가 아니라 ‘하원테크노벨리’라 불러달라”고 강조하기도 했다.

제주도는 현재 이와 관련해 지구단위계획 수립을 위한 용역을 준비 중이다. 이 용역과 관련한 예산 약 10억원을 제1회 추가경정예산안에 반영, 오는 5월 열리는 제416회 제주도의회 임시회에서 심의를 받을 계획이다. 추경안이 통과되면 오는 7월경 용역을 발주, 내년 6~7월까지 마무리한다는 방침이다.

제주도는 이 용역의 추진과 함께 탐라대 부지에 들어올 기업과 연구기관 유치활동을 병행하고 있다. 유치활동을 병행하면서 용역이 마무리되면, 이를 바탕으로 기업이 들어설 수 있도록 개별 인허가 절차를 밟게 한다는 계획이다.

한편, 해당 부지는 하원동 마을이 목장을 내놓으면서 학교가 들어선 곳이다. 1997년 12월 해당 부지에서 탐라대가 자리를 잡고 개교를 했다. 이어 학교 운영상의 어려움을 겪다 2011년 6월 교육부가 탐라대와 제주산업정보대의 통·폐합을 승인하면서 탐라대는 역사의 뒤안길로 사라졌다.

탐라대와 제주산업정보대의 통·폐합으로 탄생한 제주국제대는 이어 2016년 탐래대 부지 및 건물을 제주도에 매각했다. 이렇게 제주도에 넘어온 땅은 토지 2필지 31만2217㎡에 건물 11개동 3만316㎡다. 도는 이를 415억9500만원에 구입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