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24-03-28 19:15 (목)
후쿠시마 오염수 방류에 도민 96% "제주에 심각한 영향 줄 것"
후쿠시마 오염수 방류에 도민 96% "제주에 심각한 영향 줄 것"
  • 고원상 기자
  • 승인 2023.04.25 10:3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주미래와연구원, 오염수 방류 도민인식조사 결과 공개
도민 92.1% "오염수 방류 반대" ... 관광산업 악영향도 우려
2011년 3월 후쿠시마 원전 사고 직후 원자로 모습. /사진=디지털글로브
2011년 3월 후쿠시마 원전 사고 직후 원자로 모습. /사진=디지털글로브

[미디어제주 고원상 기자] 일본의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방류에 대해 제주도민의 96%가 ‘제주 수산업과 생태계에 심각한 영향을 미칠 것’이라는 우려를 나타냈다. 아울러 수산업 이외의 다른 산업분야에서도 심각한 피해를 줄 것이라는 전망을 내놓은 이들이 많았다.

제주미래와연구원은 25일 오전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방류’에 대한 도민인식 조사 결과 분석 보고서를 공개했다.

이번 도민인식조사는 제주도에 거주하는 만 19세 이상 성인 남녀 747명을 대상으로 모바일 설문지를 통한 비대면 통신조사를 통해 이뤄졌다. 조사는 지난 19일부터 20일까지 이틀간에 걸쳐 이뤄졌으며 표본오차는 95% 신뢰수준에 ±3.58%다.

먼저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의 해양방류 결정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는지 묻는 질문에 대해 응답자의 92.1%가 반대한다는 입장을 보였다. 현실적으로 어쩔 수 없다는 이들은 5.6%, 잘 모르겠다는 응답은 2.3%다.

성별로는 남성보다는 여성에서 반대 비율이 높았다. 남성 중 90.7%가 반대 입장을 보였고, 여성 중에서는 94.3%가 반대했다. 연령별로 살펴봤을 때는 40대에서 반대 입장을 보인 이들이 97.4%로 가장 높았고, 20대 이하에서 반대 입장이 80.2%로 가장 낮았다.

자료=제주미래와연구원.
자료=제주미래와연구원.

도민들은 오염수가 방류될 경우 제주 생태계와 수산업에 심각한 수준의 악영향을 미칠 것이라는 전망도 내놨다.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방류’로 제주 수산업과 해양 생태계에 미칠 영향을 어떻게 생각하느냐는 질문에 응답자의 96.5%가 ‘심각하다’고 응답했다. ‘심각하지 않다’는 응답은 1.6%에 불과했다.

아울러 오염수 방류 후 제주 수산물 구매 의향을 묻는 질문에서는 응답자의 57%가 ‘방사능 안전성이 인증된 수산물에 한해서 구매하겠다’는 입장을 보였고, 26.2%는 모든 해양수산물을 구매하지 않겠다’고 응답했다. 또 응답자의 11.1%는 ‘안전성을 확인하기 위해 수산물 구매를 조금 줄이겠다’고 답했다.

오염수 방류에 상관없이 수산물을 평소처럼 구입하겠다는 이들은 2.4%에 불과했다.

이와 같은 조사결과를 봤을 때 오염수 방류에 따라 제주도내 수산업계에 타격이 불가피할 것으로 예상된다.

자료=제주미래와연구원.
자료=제주미래와연구원.

오염수 방류에 대한 악영향은 다른 산업에서도 나타날 것으로 우려도 상당했다.

원전 오염수 방류가 제주관광 산업에 미칠 영향이 어느 정도라고 생각하느냐는 질문에 65.2%가 “심각한 피해를 입을 것”이라고 했고, 27.4%는 “현재보다 다소 침체될 것”이라고 답변했다. “현재와 크게 달라지지 않을 것”이라는 의견은 5.2%에 그쳤다.

오염수 방류에 대한 정부의 대응에 대해서도 ‘반대 의견을 표명하고 방류를 막아야 한다’는 의견이 71.9%로 높은 수준을 보였다. 또 ‘주변 나라와 협력해 객관적인 방사능 검사를 한 뒤 방류 여부를 결정해야 한다’는 의견이 48.7%, ‘방사능 검사에 한국 정부 전문가가 반드시 참여 후 결정해야 한다’가 43.8%, ‘국제원자력기구(IAEA) 결정에 따라야 한다’가 7.1%였다. ‘일본의 기준에 따라야 한다’는 답변은 0.3%에 불과했다. 문항은 중복 응답이 가능했다.

또 제주도정의 대응 방안을 묻는 질문에 대해서는 ‘원산지 표시 강화 및 방사능 안전성 인증제를 실시해야 한다’는 응답이 61.7%로 가장 많았고, ‘일본산 수산물을 전면 금지해야 한다’는 응답이 55.4%로 뒤를 이었다. 또 ‘수산업과 관광업, 해녀 및 소상공인 등의 피해실태를 조사해 지원해야 한다’는 응답도 35.3%였다. 이 역시 중복 응답이 가능했다.

피해보상 책임과 관련해서는 77.4%가 당연히 일본 정부가 책임져야 한다고 했고, 18.1%는 대한민국 정부의 책임이라고 응답했다. 1.3%는 제주도의 책임이라고도 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