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24-03-29 00:04 (금)
제주동부하수처리장 증설 문제, 국회에서도 도마에
제주동부하수처리장 증설 문제, 국회에서도 도마에
  • 홍석준 기자
  • 승인 2023.04.21 18: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류호정 의원, 국회 문화체육관광위 현안 질의에서 문화재청에 현장조사 요구
지난 14일 기자회견을 갖고 제주동부하수처리장 증설공사에 반대 목소리를 내고 있는 월정리 비상대책위원회. /사진=월정리 비상대책위원회.
지난해 12월 월정리 비상대책위원회의 동부하수처리장 증설공사 반대 기자회견 모습. /사진=월정리 비상대책위원회.

[미디어제주 홍석준 기자] 월정리 주민들이 공사 중단을 요구하고 있는 제주동부하수처리장 증설 공사 문제가 국회에서도 도마에 올랐다.

류호정 정의당 국회의원이 제주동부하수처리장 증설 공사를 즉각 중단하고 월정리 용천동굴에 대한 현장조사를 요구하고 나선 것이다.

류호정 의원은 21일 국회 제405차 임시회 문화체육관광위원회 회의에서 문화재청장을 대상으로 한 현안 질의를 통해 이같이 밝혔다.

제주도가 동부하수처리장 공사를 위해 문화재청에 제출한 ‘국가지정문화재 현상 변경 허가 신청서’ 상의 부지에서 100m 거리에 있는 용천동굴을 누락시켰다는 의혹이 제기되고 있다는 점을 들어 문화재청의 조사가 필요하다는 문제를 제기한 것이다.

류 의원은 “세계자연문화유산인 제주 용천동굴이 제주동부하수처리장 증설로 인해 훼손될 위기에 처했음에도 문화재청은 사업허가 주체인 제주도에게 권한이 있다면서 문화재 보호 책무를 회피하고 있다”고 추궁한 데 이어 “문화재청장이 용천동굴에 대한 추가 조사보고서가 나올 때까지 제주도지사에게 공사를 즉각 중단할 것을 요구해야 한다”고 밝혔다.

또 그는 “용천동굴 훼손으로 인해 세계자연문화유산 등재가 취소된다면 그 책임은 문화재청장이 져야 한다”면서 “용천동굴과 관련한 연구조사 용역에는 주민들의 참여를 보장해 조사의 공정성을 담보해야 할 것”이라고 주장했다.

월정리 주민들이 자연문화유산 훼손을 불러올 공사를 막기 위해 공사장 앞에서 밤낮없이 현장을 지키며 노숙하고 있는 상황을 전하면서 “주민들이 밤에 추위에 떨면서 지키는 일이 없도록 해 달라”고 요구하기도 했다.

이에 앞서 정의당 제주도당 민생현안대응위원회 강순아 위원장은 지난 12일 국회를 방문, 류 의원과 김한규 의원(더불어민주당, 제주시 을)과 면담을 가진 자리에서 “증설사업이 용천동굴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제대로 된 조사나 심의과정이 생략되고 고의적인 사실관계 누락이 있다는 의혹이 제기되고 있다”면서 제주도지사에게 이같은 의혹 해소를 위해 공사를 중단하고 조사를 실시할 것을 요구한 바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