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24-03-29 17:52 (금)
"제주 양돈산업, 더 키우는 것은 안돼" ... 악취 저감 방안은?
"제주 양돈산업, 더 키우는 것은 안돼" ... 악취 저감 방안은?
  • 고원상 기자
  • 승인 2023.04.11 16:3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양용만 "한림읍 양돈장 악취, 20~30년 전부터 문제"
"냄새저감 위해 많은 지원 있었지만 시간·예산 낭비"
표준화된 냄새 저감 시설 및 소규모 농장 퇴출 등 제안
제주도내 한 양돈시설.
제주도내 한 양돈시설.

[미디어제주 고원상 기자] 제주도내 양돈장의 악취 문제 해결을 위해 다양한 방안들이 제시됐다. 소규모 농가들을 통폐합시키거나, 혹은 퇴출시켜야 한다는 제안이 나왔다.

오영훈 제주도지사는 특히 “제주도내에서 양돈산업을 더 이상 키우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며 소규모 농가나 고령 농가의 폐업을 유도하는 방안 등을 언급했다.

제주도의회 양용만 의원(국민의힘, 한림읍)은 11일 열린 제415회 제주도의회 임시회 제2차 본회의 도정질문 자리에서 오영훈 제주도지사를 상대로 양돈장의 악취 문제에 대해 질의했다.

양 의원은 먼저 “제주의 읍면에 양돈장 시설이 많이 있는 편”이라며 “이로 인해 냄새 문제가 심각하다. 특히 한림 지역은 130여개의 양돈장이 밀집돼 있다. 냄새 문제도 20~30년 전부터 나온 문제다. 이에 대한 해결이 필요하다”고 운을 뗐다.

그러면서 오영훈 지사를 향해 “이에 대해 어떤 대책을 갖고 있는가”라고 물었다.

오 지사는 이에 대해 “양돈산업은 악취로 인해 지역주민과의 갈등이 유발돼 도민사회는 물론 관광객들에게도 부정적인 이미지로 비춰지고 있다”며 “이에 따라 제주도는 2023년을 양돈농장 악취 저감 원년의 해로 삼아서 양돈 악취 집중관리 시행 계획을 추진하고 있다. 모든 양돈장을 대상으로 악취관리 수준을 진단하고, 최하위 단계의 농가를 집중 컨설팅을 해 악취관리 수준을 상향시켜 나가겠다”고 답했다.

오 지사는 아울러 “악취 강도도 계량화하고, 관련 정보도 공유하고 고령 및 노후 시설 등의 농가는 폐업을 유도하기도 하겠다”고 덧붙였다.

양 의원은 “지사의 말씀대로만 됐다면 이미 다 해결이 됐었을 것”이라며 “하지만 현장의 상황은 상당히 다르다. 우선 양돈장의 냄새를 100% 저감할 수 있는 기술도 없다. 지금까지 냄새저감을 위해 행정에서 많은 지원도 했고 농가들도 해결방법을 찾으려 했지만, 시간과 예산 낭비였다”고 지적했다.

양 의원은 그러면서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먼저 표준화된 냄새 저감 시설을 만들어야 한다”며 “이런 시설이 갖춰진다면 냄새를 70~80%는 저감할 수 있을 것이다. 아울러 냄새를 어떻게 방지할 것인가 등에 대한 연구 및 논의도 선행되야 한다. 이런 부분에 관심을 가져달라”고 주문했다.

양 의원은 또 “마을 단위의 저감대책 시설을 갖출 필요도 있다”며 “이런 것에 관심 없는 농가나 소규모 농가 등은 퇴출시킬 수도 있어야 한다. 강력판 페널티를 줘야 개선이 되지, 이대로는 시간 및 예산 낭비가 반복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양 의원은 이어 “소규모 농가들에 대해서도 통폐합 시키는 방법이 있을 것”이라며 “이를 통해 양돈장이 줄어들고 규모화가 된다면, 냄새 저감도 이뤄지고, 농가 소득도 획기적으로 높아질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오 지사는 이에 대해 “농가의 규모가 커지고 돈수가 확대되는 등의 방향은 바람직하지 않다고 생각한다”며 “소규모 농가에 대해서는 폐업을 유도하는 방식이 합리적일 수도 있다”고 말했다.

이어 “양돈산업을 더 이상 키우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며 “양돈산업의 규모를 더 키우는 것은 어렵다”고 덧붙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