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24-04-25 17:37 (목)
오영훈 “서귀포 혁신도시, 500명 이상 공공기관 이전 필요”
오영훈 “서귀포 혁신도시, 500명 이상 공공기관 이전 필요”
  • 홍석준 기자
  • 승인 2023.04.11 16:2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강하영 의원 “다른 지역에서는 유치 노력, 지사는 내줄 생각만”
오 지사 “정부조직법 개편과는 다른 방법으로 접근할 문제” 반박
오영훈 지사가 11일 제415회 제주도의회 본회의에 출석, 의원들의 도정질문에 답변을 하고 있는 모습. /사진=제주특별자치도의회
오영훈 지사가 11일 제415회 제주도의회 본회의에 출석, 의원들의 도정질문에 답변을 하고 있는 모습. /사진=제주특별자치도의회

[미디어제주 홍석준 기자] 오영훈 지사가 재외동포청 신설에 따라 서귀포 혁신도시에 있는 재외동포재단이 다른 지역으로 흡수 이전될 것이라는 우려가 제기되고 있는 데 대해 다른 공공기관 이전과는 다른 방식으로 접근해야 할 사안이라는 점을 분명히 하고 나섰다.

오영훈 지사는 11일 제415회 제주도의회 임시회 본회의에 출석, 강하영 의원(국민의힘, 비례대표)으로부터 재외동포재단 이전 문제에 대한 질문을 받고 이같이 밝혔다.

오 지사는 우선 “현재 재외동포재단에서 근무중인 인원이 60여 명이고, 재외동포청으로 승격된 후에도 150명 정도가 될 것으로 예상된다”고 설명한 뒤 “이 부분에 대해서는 제주에 유치하는 것이 가장 좋은 방안이지만, 그렇다고 해서 서귀포 혁신도시가 제 모습을 갖출 수 있느냐 하는 문제는 다시 한 번 짚어볼 문제”라는 견해를 피력했다.

정부가 정부조직법 개편을 통해 재외동포청 이전 문제를 접근하고 있는 만큼, 다른 공공기관과 똑같은 방식으로 공공기관 이전에 접근하기가 어렵다는 취지에서다.

특히 그는 “앞으로 더 많은 공공기관이 서귀포 혁신도시로 이전해야 한다는 생각을 갖고 있고, 그 규모도 예를 들어 500명 이상까지 확대할 필요가 있다고 생각한다”면서 “그런 차원에서 재외동포청 이전 문제도 바라볼 수 있어야 한다”고 말했다.

이에 그는 “앞으로 자세하게 의회와 소통하면서 진행되는 상황을 공유하겠다”면서 “다만 재외동포재단 이상의 공공기관들이 혁신도시로 많이 올 수 있다면 이런 문제도 함께 의논해 볼 수 있다”고 답했다.

최근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재외동포청 이전 문제에 대해 “재외동포청 이전으로 우리가 얻을 수 있는 대안을 생각해야 한다”면서 1순위로 한국공항공사, 2순위로 한국마사회를 제주 이전 공공기관으로 제시한 자신의 발언을 다시 한 번 상기시키고자 하는 취지의 답변으로 해석된다.

한편 오 지사는 지난해 9월 서귀포에 도지사 집무실을 마련해놓고 실제 운영이 저조하다는 강하영 의원의 지적에 대해서는 “매번 서귀포 사무실을 찾지는 않았지만 서귀포지역 현장 소통은 52회에 달한다”면서 “앞으로도 현장 중심의 전방위적 소통 행정이 강화될 수 있도록 더 노력하겠다”는 답변을 내놨다.

이와 함께 그는 서귀포시 지역구 도의원들에게 “적극적으로 제 집처럼 서귀포 집무실을 이용해 주셨으면 좋겠다”고 권유하기도 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