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24-04-20 02:42 (토)
제주4.3에 대한 미국 책임 규명과 정명, 도의회에서도 촉구
제주4.3에 대한 미국 책임 규명과 정명, 도의회에서도 촉구
  • 고원상 기자
  • 승인 2023.04.06 11:3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주4.3특위, 미국 책임 규명 촉구 결의안 의결
4.3단체도 환영 목소리 "반드시 필요한 과정"

[미디어제주 고원상 기자] 제주도의회 4.3특별위원회에서 4.3의 정명과 미국의 책임규명과 사과 등을 요구하는 내용의 결의안을 의결했다.

제주도의회 4.3특별위원회는 6일 오전 제주도의회 소회의실에서 제414회 임시회 폐회중 제6차 회의를 갖고 ‘제주4.3의 국제적 해결 촉구 결의안’을 의결했다.

4.3특위는 앞서 지난달 20일 부터 이달 3일까지 4.3특위 출범 30주년을 맞이해 역대 위원장 및 4.3 청년활동가 등과 그 간의 활동 성과를 평가하고 향후 과제를 함께 고민하는 좌담회 등을 개최한 바 있다.

이 자리에서 ‘바른 역사’ 정립을 위한 보다 긴급하고 진실한 노력에 힘을 합칠 필요성이 제기됐고, 이를 위한 첫 단계로 ‘제주 4.3의 국제적 해결 촉구 결의안’이 이번에 의결됐다.

이번 결의안은 4.3의 올바른 이름 찾기, 즉 정명을 위해 대한민국 정부뿐만 아니라 4.3 발발 당시의 작전통제권을 행사했던 미국과 관련한 진상규명을 위한 합동조사단 구성 및 운영, 그에 따른 사과 등 책임있는 후속조치를 촉구하는 내용을 담고 있다.

오늘 채택된 결의안은 제415회 제주도의회 임시회 제1차 본회의 의결을 거쳐 정부와 국회 그리고 영문으로 번역하여 미국 백악관 및 미합중국 의회 등에 전달될 계획이다.

한권 위원장은 “4.3특위 출범 30주년을 기념하면서, 의회 차원에서 새롭게 추진해야 할 과제를 4.3청년 활동가들과 함께 발굴하게 되어 기쁘게 생각한다”며 “그 후속조치를 위해 4.3의 국제적 해결을 촉구하는 결의안을 의결하게 된 것은 상당히 의미있는 일로 평가될 것이다. 4.3의 정의로운 해결에 있어 정치적 입장의 다름이 없기에, 추후 본회의 의결에서도 많은 의원님들의 적극적인 지지를 통해 가결될 수 있도록 준비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이번 결의안 의결에 대해 4.3단체에서도 환영의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진실과 정의를 위한 4.3국제네트워크와 제주4.3기념사업위원회는 6일 공동 논평을 내고 “이번 결의안은 4.3의 정명문제와 함께 4.3 당시 책임이 있는 미군정에 대한 진실규명을 촉구하는 내용으로 환영의 뜻을 밝힌다”고 전했다.

이들은 “특히 민간차원이 아닌 도민의 대의기관인 도의회에서 4·3의 미래과제를 제시했다는 점에서 의의가 크다”며 “4.3특위도 강조하듯 4.3의 올바른 이름 찾기(正名)를 위해서는 대한민국 정부뿐만 아니라 4.3 발발 당시의 작전통제권을 행사했던 미국의 책임을 제대로 규명하고 4.3 당시 미군정의 행위에 대한 미국 정부의 사과 조치 역시 반드시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4.3의 주요 책임자인 미군정의 역할에 대한 미국 정부의 책임있는 자료 제공, 조사 등을 통한 진실규명은 제주4.3이 평화의 이름으로 전환되는 중요한 과제 중 하나일 것”이라고 덧붙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