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24-04-20 02:42 (토)
제주를 거닐 미래모빌리티는? 제주도, 생태계 조성 본격화
제주를 거닐 미래모빌리티는? 제주도, 생태계 조성 본격화
  • 고원상 기자
  • 승인 2023.04.04 16:1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주도, 제주대 등과 미래모빌리티 관련 업무협약
자율주행 및 친환경 이동수단 등 관련 각종 사업 추진
제주도가 4일 제주도청 4층 탐라홀에서 제주대, 한국자동차연구원, 수소융합얼라이언스와 함께 '제주 미래모빌리티 선도 및 그린수소 글로벌 허브 구축'을 위한 업무협약식을 갖고 있다. /사진=제주특별자치도.
제주도가 4일 제주도청 4층 탐라홀에서 제주대, 한국자동차연구원, 수소융합얼라이언스와 함께 '제주 미래모빌리티 선도 및 그린수소 글로벌 허브 구축'을 위한 업무협약식을 갖고 있다. /사진=제주특별자치도.

[미디어제주 고원상 기자] 제주도가 미래모빌리티와 그린수소경제 등 미래먹거리를 확보하기 위한 산업 생태계 조성을 본격 추진한다. 

제주도는 4일 제주도청 탐라홀에서 제주대, 한국자동차연구원, 수소융합얼라이언스와 ‘제주 미래모빌리티 선도 및 그린수소 글로벌 허브 구축’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이날 협약식에는 오영훈 제주도지사를 비롯해 김일환 제주대 총장, 나승식 한국자동차연구원장, 문재도 수소융합얼라이언스 회장 등이 참석했다. 

협약 주요내용으로는 △자율주행 서비스 관련 실증사업・핵심기술 개발・인프라 구축・전문인력 양성 △친환경 전기・수소차 주요 부품의 성능 및 안전성 향상 관련 기술 개발・실증사업・인력양성 △내연기관차 관련 산업의 정의로운 전환 지원 및 교육 △그린수소의 생산・보급・활용 등 전주기 산업 생태계 조성을 통한 에너지전환 및 국제교류 추진 등이다. 

오영훈 지사는 인사말을 통해 “민선8기 출범 이후 미래모빌리티 분야와 수소 에너지 전환 관련 사업을 가장 큰 역점사업으로 진행하고 있다”며 “두 가지 분야에서 성과를 내고 있는 상승기에 이번 업무협약이 계기가 돼 실질적인 성과를 낼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특히 “이번 업무협약이 제주지역 인재양성으로 이어질 수 있도록 제주대학교와 함께 적극 뒷받침하겠다”고 덧붙였다.

김일환 총장은 “대한민국의 차세대 미래 먹거리 산업과 관련된 협약을 제주에서 한다는 게 매우 뜻깊다”며 “전문인력 양성이라는 막중함 책임감을 갖고 각 기관과 함께 제주도가 우리나라 핵심기지로 발전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강조했다. 

나승식 한국자동차연구원장은 “제주도는 휴양뿐만아니라 전기차와 탄소중립 등 대한민국의 미래먹거리를 선도하는 도시”라며 “제주도가 품는 큰 뜻에 보탬이 될 수 있도록 연구원 전체가 힘을 합쳐 적극 협력하겠다”고 전했다. 

문재도 수소융합얼라이언스 회장은 “청정하고 깨끗한 제주를 지속가능하게 만들어가는 것은 제주도민만의 과제가 아닌 대한민국 모두의 과제”라며 “희망과 비전을 누가 빨리 현실화시키느냐가 중요한 수소산업인 만큼 제주의 그린수소 글로벌 허브 구축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그간 제주도와 협약기관은 미래모빌리티 및 그린수소 분야에서 제주의 성장 가능성과 전문기관 기술력을 결합하는 시너지를 창출하기 위한 다양한 협력방안을 논의해왔다. 

이번 협약으로 각 기관은 자율주행 국가공모사업 공동 참여, 내연기관차 관련 산업의 전환, 그린수소 에너지 전환 등에 대한 협력방안을 구체화할 예정이다.

한편, 제주도는 이번 협약을 기반이 미래모빌리티 및 그린수소를 중심으로 급격히 전환되는 사회환경 체계에 선도적으로 대응하고, 협력을 통한 시너지 창출로 제주 맞춤형 미래 신산업 조기 조성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