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24-04-18 14:32 (목)
매년 수십톤 쓰레기로 고통받는 제주 무인도서, 정화활동 본격화
매년 수십톤 쓰레기로 고통받는 제주 무인도서, 정화활동 본격화
  • 고원상 기자
  • 승인 2023.03.29 10:1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주도, 8개 무인도서 정화활동에 8712 사업비 투입
매년 쓰레기로 몸살 ... 마을회·청년회 등 사업자 선정
지난해 8월 제주시 한경면 차귀도의 북서쪽 해안가에 많은 양의 쓰레기가 떠밀려와 있다. /사진=사진작가 최진성(@runningphotograph)
지난해 8월 제주시 한경면 차귀도의 북서쪽 해안가에 많은 양의 쓰레기가 떠밀려와 있다. /사진=사진작가 최진성(@runningphotograph)

[미디어제주 고원상 기자] 제주도가 도내 무인도서의 해양생태계 보전을 위해 무인도서 해양쓰레기 수거 정화활동을 펼친다고 29일 밝혔다.

사업 신청은 무인도서를 관할하는 지역의 마을회, 청년회 등 자생단체를 대상으로 이뤄졌으며, 사계리청년회 등 5개 단체가 사업자로 선정됐다.

오는 4월부터 본격적으로 다려도, 형제섬, 차귀도 등 8개 무인도서를 대상으로 해안가에 밀려오는 해양쓰레기를 정기적으로 수거·처리한다.

해당 섬들은 모두 바다에서 밀려오는 상당한 수준의 쓰레기들로 매년 몸살을 앓고 있는 곳이다. 이처럼 무인도로 밀려오는 쓰레기는 유목부터 각종 스티로폼과 부표 및 그물 등의 어구, 페트병 등으로 상당수가 어업활동 중 버려지는 것으로 추정되는 쓰레기다.

도는 올해 이처럼 무인도로 밀려오는 쓰레기들에 대해 환경정화활동 지원 명목으로 8712만원의 사업비를 투입한다. 보조율은 90%다.

정재철 제주도 해양수산국장은 “폐플라스틱, 폐어구 등의 해양쓰레기로 해양생태계가 몸살을 앓고 있다”면서 “무인도서 정화활동을 지속 추진해 아름다운 우리의 섬과 깨끗한 바다생태계를 후대에 물려주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제주도는 지난해 사업비 3840만 원을 투입해 다려도, 형제섬, 차귀도 본섬 및 와도 등 4개 무인도서에서 총 25톤의 해양쓰레기를 수거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