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24-03-29 00:04 (금)
오영훈 7000호 공공주택 공약, 10년 법정계획에 녹아든다
오영훈 7000호 공공주택 공약, 10년 법정계획에 녹아든다
  • 고원상 기자
  • 승인 2023.03.21 13:2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주도, '주거종합계획' 변경 추진 ... 민선8기 주요 정책 반영 등
주거환경 정비 및 개량, 주택시장 안정화 및 지원 등 과제 설정
제주시 전경. /사진=제주특별자치도.
제주시 전경. /사진=제주특별자치도.

\[미디어제주 고원상 기자] 제주도가 제주의 주거환경 개선 및 주택시장 안정화를 목표로 하는 10개년 주거종합계획에 공공주택 7000호 공급 등의 오영훈 제주도지사의 주요 공약 등을 반영한다.

제주도는 제주의 미래 주거정책 비전과 목표가 담긴 주거종합계획의 타당성을 재검토하고, 민선8기 주요 주거 정책과 2027년까지 추진할 세부과제를 수립 및 반영하는 주거종합계획 변경에 착수한다고 21일 밝혔다.

도는 앞서 ‘주거기본법’에 따라 2018년 도민 주거복지 증진과 주택 수준 및 주거환경 향상, 주택시장 안정화를 목표로 세부 정책과제를 포함한 주거종합계획(2018~2027)을 수립한 바 있다.

이 계획은 10년 단위의 계획이지만, 수립 후 5년마다 해당 계획의 타당성과 시대변화상 등을 고려해 재검토가 이뤄진다. 도는 이에 따라 5년간의 계획 추진 성과를 점검하고 현 시점에서 인구 및 가구 변화와 사회·경제적 여건, 주택시장 동향 등을 되살펴 주거종합계획의 타당성을 재검토한다.

지난해에는 도내 표본 3000가구를 대상으로 가구 특성, 주택 및 주거환경, 주택 마련, 주거비 부담, 주거정책 수요 등에 대한 주거실태조사를 시행해 기초자료를 마련했다.

도는 이를 통해 2027년까지의 주거정책 비전과 목표를 재정립하고 세부과제를 수립할 계획이다.

세부 과제에는 △주택·택지의 수요·공급 △공공분양·공공임대주택 공급 △공동주택 관리 △주거환경 정비 및 노후주택 개량 △주거지원필요계층에 대한 주거지원 △주택시장 안정화 △빈집 활용 및 관리 △공동체 활성화 방안 등의 내용이 포함된다.

특히 민선8기 제주도정의 역점 정책인 공공분양·공공임대 등 공공주택 7000호 공급과 청년·신혼부부 등 주거취약계층을 위한 맞춤형 주거지원도 이번 계획에 담아낸다.

도는 주거종합계획 변경 수립을 위해 지난 15일 국토연구원과 용역계약을 체결했다. 오는 11월 말까지 용역을 진행할 계획이다.

양창훤 제주도 건설주택국장은 “도민 주거안정과 주거수준 향상을 최우선 목표로 현재 여건을 면밀히 분석하고, 향후2027년까지 제주도가 나아갈 주거정책 방향과 세부계획을 수립하겠다”며 “이번 계획을 기반으로 도민들이 체감할 수 있는 주거복지 정책을 지속적으로 실행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