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24-03-29 00:04 (금)
늘어나는 공급에 하락세 제주 한우 가격, 안정화 대책은?
늘어나는 공급에 하락세 제주 한우 가격, 안정화 대책은?
  • 고원상 기자
  • 승인 2023.03.16 11:4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주도, 한우가격 및 수급안정 대책 마련
대대적인 한우 수요 촉진 등 나설 예정
사진=픽사베이.
사진=픽사베이.

[미디어제주 고원상 기자] 제주도는 행정, 농·축협, 생산자단체, 유통업체 등이 참여하는 의견수렴 간담회를 통해 ‘한우가격 및 수급안정 대책’을 마련했다고 16일 밝혔다.

도내 한우사육 규모는 662호·3만7750마리로 전국 353만 마리의 약 1%를 차지하고 있다. 하지만 최근 사육 규모가 늘어나는 가운데 한우 공급 물량 역시 늘어나면서 한우 가격은 지속적으로 하락세를 보일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도는 이에 따라 최근 산지 한우가격 하락과 사료값 인상에 따른 경영비 증가로 이중고를 겪고 있는 한우농가의 어려움을 완화하기 위해 지난달 16일과 이달 9일 두 차례에 걸쳐 간담회를 마련했다.

먼저 간담회를 통해 제시된 한우 가격 안정화를 위한 주요 대책은 △대대적인 한우 수요 촉진 △한우농가 경영여건 개선 △사육마릿수 감축을 통한 중장기 수급관리 강화 등이다.

도는 이를 위해 도내 농협 하나로마트 중심으로 할인행사를 지속 추진하고, 공직자 및 농협 임직원 한우고기 사주기 운동 전개, 생산자-소비자 직거래 활성화 지원, 사료구매자금 융자 및 이자 지원, 한우암소 감축, 가축시장 유찰 암송아지 수매지원 사업 등을 진행할 계획이다.

이번 수급안정 대책 추진으로 9개 사업에 123억원이 소요될 것으로 추산되며, 올해 1회 추경 예산에 반영할 계획이다.

문경삼 제주도 농축산식품국장은 “앞으로 한우가격 및 수급  안정을 위해 행정·생산자단체·농가 간 유기적인 협력체계를 유지하고, 한우농가의 경영안정을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