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24-05-27 22:36 (월)
친환경 수소버스, 제주 도로위 달린다 ... 함덕 충전소 완공 코앞
친환경 수소버스, 제주 도로위 달린다 ... 함덕 충전소 완공 코앞
  • 고원상 기자
  • 승인 2023.03.15 15:0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함덕 그린수소 충전소, 수소버스 4대 등 충전 가능
수소버스, 4월 시운전 ... 가스기술공사 위탁 운영도
함덕 그린수소 충전소 조감도./사진=제주특별자치도.
함덕 그린수소 충전소 조감도./사진=제주특별자치도.

[미디어제주 고원상 기자] 제주에서 수소버스가 조만간 모습을 드러낼 것으로 보인다. 함덕에 만들어지고 있는 그린수소 충전소가 곧 완공됨에 따라 수소버스는 물론 그린수소를 중심으로 한 생태계 구축도 속도를 낼 것으로 전망된다.

15일 제주도에 따르면 제주시 조천읍 함덕리에서 공사가 진행 중인 그린수소 충전소가 곧 완성될 예정이다. 

이 그린수소 충전소는 지난해 3월부터 함덕리 317-9번지 함덕 버스회차지에 총 사업비 60억원을 투입돼 구축되기 시작했다.

충전소는 버스와 승용차를 충전할 수 있는 특수 충전소로 시간 당 수소버스 4대, 수소승용차 20대를 충전할 수 있는 규모로 추진되고 있다.

충전소는 오는 16일 공유재산 심의를 거쳐 20일 외부 배관 및 건물 외관 공사를 마칠 예정이다. 이어 한국가스안전공사에서 4월초 완성검사를 마치면 수소버스 시운전을 실시할 계획이다.

제주도는 함덕 그린수소 충전소의 안정적인 운영을 위해 가스 전문기관인 한국가스기술공사에 운영을 위탁할 계획이다.

한국가스기술공사는 전국에 수소충전소 58곳을 구축하고 있으며, 이중 10곳을 운영하고 있다.

오영훈 지사는 이와 관련해 그린수소 충전소 공사현장을 방문, “함덕 그린수소 충전소는 재생에너지를 기반으로 생산한 그린수소를 활용하는 전진기지로 에너지 대전환 실현에 중대한 역할을 맡게 될 것”이라며 “함덕 그린수소 충전소가 조기에 완공될 수 있도록 공사에 속도를 내주길 바란다”고 말하기도 했다.

도는 아울러 오는 2025년까지 아시아 최대 12.5메가와트(㎿) 그린수소 생산단지를 조성하고 충전소 또한 확대해 나갈 예정이다. 또 그린수소 기반으로 하는 모빌리티 보급, 수소 도시 조성, 수소 혼소 전소 발전 등 그린수소 글로벌 허브 구축에 집중할 계획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