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24-03-29 16:48 (금)
우리는 자원봉사관리자인가? 전산관리자인가?
우리는 자원봉사관리자인가? 전산관리자인가?
  • 김상현
  • 승인 2023.02.14 12:5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복지톡톡(talk talk)]<28>제주특별자치도사회복지협의회 김상현 부장

사회복지분야 다양한 직종과 업무가 있지만 복지시설이라면 반드시 필요한 자원봉사관리 업무가 있다. 나 또한 2001년도 첫 직장에서의 첫 업무가 자원봉사관리 업무이다. 이 업무를 하는 사회복지사를 자원봉사관리자라 한다. 특히 사회복지분야에서의 자원봉사관리 업무는 2000년부터 시범사업으로 시작된 사회복지 자원봉사 인증관리사업을 중심으로 발전되어 왔다.

이 사업은 그동안 수많은 사회복지시설에서 수기로 관리됐던 자원봉사실적관리를 전국적으로 사회복지 자원봉사활동 실적 전산관리시스템을 구축하여 자원봉사자들의 봉사실적을 정확하고 체계적으로 누적 관리하고 나아가 봉사실적에 대한 인정․보상 기반을 마련하기 위해 추진되었다. 쉽게 설명하자면 20여 년 전 A라는 자원봉사자가 봉사활동 실적확인서를 발급받기 위해서는 본인이 봉사활동 했던 각각의 복지시설을 방문하여 실적확인서를 받았다면 현재는 전국에서 사회복지 자원봉사 인증관리시스템을 사용 중인 사회복지시설 어느 곳을 방문하더라도 발급을 받을 수 있다. 더나아가 이제는 한 단계 더 발전되어 휴대폰 애플리케이션을 통해 본인 실적을 확인하고 실적인증서도 본인 스스로가 발급할 수 있는 수준까지 발전되었다.

이 사업이 시작되기 전 복지시설 자원봉사관리자는 시설 내 근무 연차가 있는 중간관리자급 이상의 사회복지사가 주로 자원봉사자들을 관리하였다. 그 이유로는 자원봉사자들의 연령과 특성에 맞는 봉사꺼리 제공과 봉사활동에 따른 다양한 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해 시설에서도 자원봉사관리에 대한 노하우가 있는 사회복지사가 맡았던 것으로 생각한다. 하지만 지금은 어떨까? 지금은 신임 사회복지사 또는 연령대가 낮은 사회복지사들이 이 업무를 수행하고 있다. 자원봉사관리에 대한 집중이 실적관리시스템 운영에 초점이 맞춰져 전산시스템을 잘 활용할 수 있는 사회복지사들이 자원봉사관리 업무를 맡고 있는 게 아닐까 생각된다. 그리고 자원봉사관리자는 으레 봉사활동 실적관리만 하는 것으로 착각하는 경우가 많다.

자원봉사관리자를 정의한 내용을 보면 자원봉사관리자로서 자원봉사자들의 자원봉사활동에 대한 만족을 주고 활동에 필요한 교육과 프로그램 개발 기회 제공, 자원봉사자 개인과 봉사단체가 최초 사회공헌활동에 목적했던 것을 달성할 수 있도록 유연하고 유통성 있는 감각을 발휘해야 하는 전문가라고 정의하고 있다.

물론 자원봉사관리자 또는 업무담당자들을 위한 전문교육이 턱없이 부족하다는 것을 잘 알고 있다. 특히, 자원봉사관리 업무가 주 업무가 아닌 부수적인 업무인 경우도 많고 복지시설 특성과 환경에 따라 교육에 참여할 수 없는 상황이 많다는 것도 잘 알고 있다. 그렇다고 해서 자원봉사활동 전산관리시스템을 로그인하고 실적입력과 인증서만 발급하는 자원봉사관리자가 될 순 없지 않은가? 우리 스스로가 반성해야 할 시기가 온 것이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든다. 자원봉사의 본질과 가치가 우선적으로 무엇인지 그리고 자원봉사관리자로서의 역할과 전문성을 갖추기 위한 우리 자신의 노력이 필요하다는 생각을 하게 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