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24-03-29 17:52 (금)
제주 바다서 삶 일군 해녀, 무사안녕 빈다 ... '해녀굿' 펼쳐진다
제주 바다서 삶 일군 해녀, 무사안녕 빈다 ... '해녀굿' 펼쳐진다
  • 고원상 기자
  • 승인 2023.02.08 10:5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월2일 우도 해녀굿을 시작으로 4월까지 이어져
제주도, 대표 영등굿 대중화 등 위해 홍보에 만전
제주 해녀굿 모습. /사진=제주특별자치도
제주 해녀굿 모습. /사진=제주특별자치도

[미디어제주 고원상 기자 ]바다에서 삶을 이어가는 해녀들의 무사안녕을 기원하는 마당이 펼쳐지기 시작했다.

제주도는 해녀들의 무사안녕과 풍어를 기원하는 ‘해녀굿’이 지난 2일 우도면 서광리 어촌계를 시작으로 오는 4월까지 도내 32개 어촌계에서 봉행된다고 8일 밝혔다.

해녀굿은 물질의 무사안녕과 풍어를 기원하기 위해 해녀공동체가 집단으로 진행하는 전통 무속의례다.

용왕굿, 영등굿, 해신제, 수신제 등 다양한 명칭으로 불리는 해녀굿은 마을어촌계 주관으로 음력 1월 초부터 3월 초까지 약 두 달간 도내 해안가 일원에서 진행된다.

이 중 해녀굿의 대표 격인 영등굿은 풍요를 가져다주는 영등신을 맞이하고 보내는 민속 제례로, 바람의 신인 영등신이 매년 음력 2월 초하룻날 제주도에 찾아와 곡식과 해산물의 씨를 뿌리고 15일에 우도를 통해 고향으로 되돌아간다고 민간에서 전해지고 있다.

제주도는 영등굿의 대중화를 위해 올해부터 도민과 관광객이 편안하게 관람할 수 있도록 행사 일정 및 장소를 사전 안내하는 등 영등굿 홍보에 만전을 기할 계획이다.

한편 제주도는 제주해녀문화를 널리 알리고 문화 외교를 확대해 나가기 위해 이번 해녀굿 봉행에 제주 주재 외국영사관 관계자를 초청했으며, 해양문화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상호협력 증진 방안 등도 논의할 예정이다.

정재철 제주도 해양수산국장은 “전통적으로 이어져 온 해녀굿이 제주해녀와 제주해양문화의 중요한 유산으로 보전되도록 활성화 방안을 적극 모색해 나가겠다”며 “제주해녀문화의 세계화를 위해 제주도가 추진하는 해외 프로모션 행사에서 제주 영등굿을 선보이는 등 해녀문화 홍보에 대한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덧붙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