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24-03-29 00:04 (금)
제주도와 함께 '윈-윈(win-win)', 제주 찾는 오세훈, 협력 논의
제주도와 함께 '윈-윈(win-win)', 제주 찾는 오세훈, 협력 논의
  • 고원상 기자
  • 승인 2023.02.02 11:3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오세훈, 3일 제주방문, 협력체계 구축 협약식 예정
7개 분야에서 상호발전과 우호협력 관계 확대 계획
오세훈 서울시장과 오영훈 제주도지사. /사진=서울특별시 및 제주특별자치도.
오세훈 서울시장과 오영훈 제주도지사. /사진=서울특별시 및 제주특별자치도.

[미디어제주 고원상 기자] 오세훈 서울시장이 제주를 방문, 제주도와 함께 지역 상생 발전을 위한 협력을 보다 강화한다.

제주도는 오영훈 제주도지사와 오세훈 서울시장이 3일 오후 2시 제주도청 4층 탐라홀에서 상호 소통을 통한 지역상생 협력체계 구축을 위한 협약식을 개최한다고 2일 밝혔다.

이번 협약은 지난해 12월 오영훈 지사가 서울시청을 방문해 오세훈 시장과 양 지방자치단체간 협력 방안에 대한 논의를 진행한 것을 계기로 이뤄지게 됐다.

양 지역은 자원을 최대한 공유하고, 지속가능한 협력을 도모해 주민의 이익과 삶의 질을 향상하기로 했다.

협약에 따라 제주도와 서울시는 ▲고향사랑기부제 활성화 ▲관광 교류 사업 및 홍보 ▲청년정책 추진 및 자원 활용 공동협력체계 구축 ▲농수특산물 직거래 활성화 등에서 협력하게 된다.

아울러 ▲미래모빌리티 도심항공교통(UAM) 사업 추진협력 ▲문화·체육·교육 분야 교류협력 ▲기타 상호 협력이 필요하다고 인정되는 사업 등 7개 분야에서 상호발전과 우호 협력 관계를 확대할 계획이다.

제주도와 서울시는 이를 위해 고향사랑 기부제 활성화를 위한 공동협의체를 구성해 홍보를 강화할 방침이다. 또 관광분야에서는 제주-서울 연계 여행상품 개발 및 홍보마케팅을 지원하고, 제주-서울 상생관광 실현을 위한 지역관광 안테나숍 서울 개설을 추진한다.

이외에 청년정책 활성화를 위해서는 지자체간 우수정책을 공유하고 청년기관, 참여기구, 청년단체 간 교류 협력을 모색해 나갈 예정이다.

미래모빌리티의 근간이라 할 수 있는 도심항공교통 사업 추진 협력을 위해 관련 법 제정과 실증에 대한 의견을 교환하고 동시에 산업 육성을 위한 교류도 활발하게 해 나갈 계획이다. 문화·체육 분야에서도 시립·도립 예술단 교류 공연, 생활체육 동호인회 우호 교류 증진 등 협력하는 등 제주도와 서울시는 다양한 분야에서 교류를 강화해나갈 방침이다.

앞서 제주도와 서울시는 지난 2015년 ‘상생발전을 위한 우호교류 협약’을 맺고 ▲신재생에너지 분야 ▲농·수·특산물 및 문화·관광 분야 교류 활성화 ▲공무원 인사교류 및 연수 프로그램 ▲제주도 유휴시설을 활용한 시민시설 조성 ▲청소년 역사·문화·향촌 체험 활성화 ▲기타 상호 협력이 필요하다고 인정되는 사업 등 총 6개 분야에 걸친 협력을 이어오고 있다.

협약 당일 제주를 찾는 오세훈 시장은 고향사랑기부제 활성화를 위한 협력 및 상호발전의 의미를 담아 제주도에 고향사랑기부금을 기탁한다.

한편, 협약 체결 후 오영훈 지사와 오세훈 시장은 한라수목원 잔디광장에서 양 지자체 간 우호 증진의 뜻을 담아 기념식수를 한다.

오영훈 지사는 서울의 상징나무인 은행나무를, 오세훈 시장은 제주의 상징나무인 녹나무를 식수함으로써 양 지자체의 번영을 함께 기원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