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24-03-29 17:52 (금)
물건너간 탐라대·제주경찰청 맞교환 ... 탐라대엔 각종 기업이
물건너간 탐라대·제주경찰청 맞교환 ... 탐라대엔 각종 기업이
  • 고원상 기자
  • 승인 2023.01.16 12:3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오영훈 "경찰청 청사와의 맞교환, 지역경제 효과는 글쌔"
하원동 마을회도 교환에 부정적 ... "단호한 입장 전해"
옛 탐라대 부지. /사진=미디어제주.
옛 탐라대 부지. /사진=미디어제주.

[미디어제주 고원상 기자] 제주도가 옛 탐라대 부지에 기업의 각종 연구개발 시설 등을 유치한다는 로드맵을 내놓으면서 옛 제주경찰청 청사와 탐라대 부지를 맞교환하자던 경찰의 제안은 결국 없던 일이 되고 말았다.

오영훈 제주도지사는 16일 옛 탐라대 본관 입구에서 ‘옛 탐라대 부지 활용 방안 기본 구상’을 발표, 이를 통해 탐라대 부지를 ‘제주 미래산업 성장거점’으로 육성하겠다는 뜻을 내놨다.

해당 부지는 하원동 마을이 목장을 내놓으면서 학교가 들어선 곳이다. 1997년 12월 해당 부지에서 탐라대가 자리를 잡고 개교를 했다. 이어 학교 운영상의 어려움을 겪다 2011년 6월 교육부가 탐라대와 제주산업정보대의 통·폐합을 승인하면서 탐라대는 역사의 뒤안길로 사라졌다.

탐라대와 제주산업정보대의 통·폐합으로 탄생한 제주국제대는 이어 2016년 탐래대 부지 및 건물을 제주도에 매각했다. 이렇게 제주도에 넘어온 땅은 토지 2필지 31만2217㎡에 건물 11개동 3만316㎡다. 도는 이를 415억9500만원에 구입했다.

이후 탐라대 부지에는 의학전문대 유치 및 스포츠 관광산업 연계 대학을 유치해보자는 등의 방안이 제시됐었다. 아울러 외국 대학의 제주 캠퍼스 방안도 떠올랐었다. 선거때마다 정치권에서도 탐라대에 다양한 교육시설을 유치하겠다는 공약 역시 제시됐었다. 하지만 이와 관련해 이뤄진 것은 아무것도 없었다.

이 가운데 오영훈 지사가 하원동 마을 주민들과 함께 논의에 나섰고, 이 과정에서 탐라대 부지 활용방안 마련을 위한 3대 기본원칙이 마련됐다. ▲제주 이익 부합 ▲미래성장 기여 ▲주민수용성 제고다.

오 지사는 16일 브리핑에서 이 3가지 기본원칙을 바탕으로 “제주의 경제 혁신을 주도하고, 경제 생태계에 활기를 더해줄 신산업의 육성 및 유치와 핵심기술 연구단지로 부지 공간을 조성하는 것이 제주의 미래를 위해 가장 적합한 것으로 의견이 모아졌다”며 “견실한 기업 유치와 혁신 공간 조성이라는 명확한 방향과 목표를 설정하고 나아갈 것”이라고 말했다.

오 지사는 보다 구체적으로 “해당 부지에 대기업의 R&D 시설을 유치할 수도 있고, 일부 시스템 반도체 회사에서도 제주에 R&D 센터를 옮기고 싶어 한다”며 “많은 기업들이 R&D 시설을 제주로 옮기는 부분에 대해 검토하고 있는 흐름이 만들어지고 있다. 이와 같은 고려를 했다”고 말했다.

오영훈 제주도지사가 16일 오전 서귀포시 옛 탐라대 부지에서 '옛 탐라대 부지 활용 방안 기본 구상'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사진=미디어제주.
오영훈 제주도지사가 16일 오전 서귀포시 옛 탐라대 부지에서 '옛 탐라대 부지 활용 방안 기본 구상'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사진=미디어제주.

또 “최근 추진되고 있는 과학기술진흥원의 설립도 행안부와의 협의 절차가 끝나는대로 탐라대 부지에서 설립될 수 있도록 해야 한다는 생각을 갖고 있다”며 “아울러 이와 같은 R&D 시설 기반 위에 수소경제와 도심항공교통 및 민간 우주산업과 관련된 기업들이 유치될 수 있도록 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전까지 지속적으로 학교 등의 교육기관 유치에만 방향이 설정돼 있던 것을 기업의 연구개발 시설과 국가 연구기관 유치 등으로 전환한 것이다. 제주도는 이에 따라 기존 ‘학교’로 돼 있는 도시계획시설을 변경 또는 폐지하는 절차를 진행할 방침이다.

제주도가 이와 같은 방안을 제시함에 따라 경찰청이 제안했던 ‘옛 제주경찰청 청사’와 탐라대 부지의 맞교환은 결국 제안으로 그치고 말았다.

제주경찰청에 따르면 지난해 12월20일 제주경찰청 신청사 준공식에 참여한 윤희근 경찰청장이 옛 제주경찰청 청사 및 부지를 현 탐라대 부지와 맞교환하는 방안에 대해 언급했다. 옛 경찰청 건물 활용방안을 두고 다양한 방안을 고민해보자며 하나의 예시로 제시된 것으로 전해졌다. 

옛 제주경찰청은 현재 제주도청 본청과 도청 제2청사 사이에 자리잡고 있다. 지난 1980년 제주지방경찰청이 개청을 하면서 그해 4월 17일 준공, 그 후 42년이 지난 지금까지 현재 자리에 자리를 잡고 있다. 

하지만 이 건물의 노후와 공간부족 문제 등이 불거지면서 경찰에서는 새로운 청사의 필요성이 대두됐고, 경찰은 이에 제주시 노형동에 약 370억을 투입, 신청사를 건립했다. 최근에는 부서 이전 작업까지 모두 마무리된 상태다. 

이에 따라 옛 제주경찰청 건물이 비게 되자, 제주도에서 이 건물의 사용 여부를 두고 경찰과 협의에 들어갔다. 본청과 2청사가 중간에 옛 경찰청 청사를 두고 떨어져 있는데다, 일부 부서가 공간 부족 등의 이유로 외부에 있기 때문에 이로 인해 초래되는 불편을 해소하고자 옛 경찰청 청사를 활용하고자 한 것이다. 

옛 제주경찰청 전경.
옛 제주경찰청 전경.

하지만 제주도가 이 건물을 구입할 수는 없었다. 관련 법에 따라 비슷한 규모의 가치를 지닌 토지와 맞교환만이 가능했다. 제주도는 이에 따라 경찰과 토지 맞교환을 위한 협의를 해왔다.

이 와중에 윤희근 청장이 탐라대와의 맞교환을 언급하자 이와 관련해서도 협의에 들어갔다. 특히 윤 청장의 언급 이후 경찰 측에서 탐라대 부지와의 맞교환에 보다 적극적으로 의견을 개진한 것으로 전해졌다. 경찰은 옛 탐라대 부지에 경찰교육기관과 기동대 등을 두는 것을 염두에 둔 것으로 알려졌다.

일각에서는 탐라대 부지에 경찰교육기관 등이 들어오게 될 경우 지금까지 마땅한 활용방안이 없었던 탐라대 활용에 있어서 나쁘지 않은 선택이 될 것이라는 분석도 나왔었다.

다만 제주도의 생각은 달랐다. 오영훈 지사는 “탐라대 부지에 경찰의 기동대와 연수원 등의 교육시설이 온다고 해도 지역경제에 미치는 효과나 마을 주민들에게 돌아가게 되는 기여도 등이 크지 않을 것이라는 판단을 했다”며 옛 제주경찰청 청사와 탐라대 부지와의 맞교환에 부정적인 뜻을 보였다.

오영훈 지사는 아울러 옛 제주경찰청 청사와 탐라대 부지를 맞교환 하기에는 탐라대 부지의 가치가 더 높다는 점도 전했다.

옛 제주경찰청 청사의 가치는 현재 374억으로 전해졌다. 하지만 이는 장부가액으로, 감정평가액은 좀더 높은 수준을 보일 것으로 예상된다. 탐라대의 경우 제주도가 2016년 구입할 당시 416억원이었다. 그로부터 7년이 지난 지금은 부동산 가격 상승 등을 고려해 가치가 더욱 상승했을 것으로 판단된다.

오 지사는 아울러 “현재 액면가액만으로 탐라대 부지의 가치를 평가하기는 어렵다고 보고 있다”며 탐라대의 가치가 예상보다 더 높아질 수 있다는 점을 시사했다.

이 방안에 대해서는 하원동 마을에서도 반대의 입장을 보인 것으로 전해졌다. 강창주 하원동 마을회장은 “제주경찰청 청사와 옛 탐라대 부지의 맞교환에 대해서는 단호하게 안된다는 입장을 전했다”며 경찰시설이 탐라대에 들어서더라도 마을의 발전에 큰 도움이 되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는 점을 피력했다.

이와 같은 부정적인 판단에 따라 옛 제주경찰청 청사와 탐라대 부지의 맞교환은 없던 일이 되면서, 제주도는 옛 제주경찰청 청사를 확보하기 위한 다른 토지 확보에 지속적으로 집중할 것으로 보인다.

이와 관련, 경찰은 당초 신청사 인근에 있는 토지들과 옛 제주경찰청 청사의 맞교환을 제안한 바 있다. 제주도는 이를 위해 신청사 인근 토지주들과의 협의에 들어가 있는 상황이다.

경찰은 이에 대해 "오늘(16일) 도에서 공식 입장을 표명했으니, 제주경찰청도 본청과 협의해서 부지교환과 관련된 다양한 대책을 마련하겠다"며 "도유지에 국한하지 않고 사유지와의 교환도 고려하고, 도내 여러 주민의견을 들어 교환방안을 검토하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