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24-03-29 21:53 (금)
북한지령? 제주 '국가보안법' 수사 중 ... 진보진영 '조작' 반발
북한지령? 제주 '국가보안법' 수사 중 ... 진보진영 '조작' 반발
  • 고원상 기자
  • 승인 2023.01.09 16:07
  • 댓글 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정원 및 경찰, 제주 진보인사 북한과 접촉한 것으로 봐
공안탄압저지 제주 대책위 "진보진영 말살, 분노 금할 수 없어"
사진은 지난해 11월9일 진보당 제주도당 강은주 전 위원장의 자택에서 국정원과 경찰의 압수수색이 이뤄지고 있는 모습. /사진=진보당 제주도당.
사진은 지난해 11월9일 진보당 제주도당 강은주 전 위원장의 자택에서 국정원과 경찰의 압수수색이 이뤄지고 있는 모습. /사진=진보당 제주도당.

[미디어제주 고원상 기자] 지난해 제주도내에서 압수수색으로 논란이 됐던 진보인사에 대한 ‘국가보안법’ 위반 혐의 수사가 더욱 구체화되고 있다. 이에 대해서 진보진영에서의 반발도 나오고 있다.

9일 경찰 등에 따르면 진보당 제주도당 전 위원장인 A씨와 진보당 제주도당 위원장 B씨, 농민단체 간부 C씨 등 3명이 국가보안법 위반 혐의로 국정원과 경찰의 수사를 받고 있다.

이들은 ‘민주자통전위’라는 반국가단체에서 활동했다는 의혹으로 지난해 11월과 12월 압수수색을 당하기도 했다.

A씨는 특히 지난 2017년 7월29일 캄보디아 앙코르와트에서 북한 측 공작원와 접촉, 제주에 ‘ㅎㄱㅎ’라는 지하조직을 만들라는 지령을 받고, 조직 설립 및 운영방안, 통신교육 등도 받은 혐의를 받고 있다. 

경찰에 따르면 A씨는 이후 제주로 돌아와 B씨 및 C씨 등과 함께 ‘ㅎㄱㅎ’ 조직을 결성, 지난해 11월까지 북한으로부터 지령을 받은 것으로 알려졌다. 구체적인 지령 내용은 ‘반미 투쟁 확대’와 ‘윤석열 규탄’, ‘한미 군사훈련 중단’, ‘반미 투쟁 확대’ 등으로 전해졌다. 

이와 같은 내용이 알려지자 진보진영에서 반발이 이어졌다.

공안탄압저지 및 민주수호 제주 대책위원회는 9일 성명을내고 이번 수사에 대해 “윤석열 정부가 위기에 빠진 정국을 돌파하려는 수단으로 케케묵은 간첩단 사건을 공개하면서 공안정국을 조성하려는 것이 아닌가 하는 의구심이 든다”고 지적했다.

이들은 “윤석열 정부가 진보진영에 대해 온갖 방법을 다 동원해서 말살하려는 것 같아 분노를 금할 수 없다”며 “제주공항 등지에서 공개적으로 진행했던 통일운동 조차 친북활동으로 내몰리고 있다”고 꼬집었다.

아울러 “심지어 강정해군기지는 건설당시부터 주민갈등의 원인이었고, 평화와 환경을 지키려는 많은 시민단체들이 해군기지 폐쇄활동을 벌이고 있는데도, 관련 기자회견에 참석했던 것 초자 북과 연계시키려는 것에 황당함을 금할 수 없다”고 덧붙였다.

이들은 그러면서 이번 수사에 대해 “현법재판소에서 국가보안법 위헌 심사가 진행 중인 상황에서 국가보안법과 국정원의 존재 이유를 부각시키려는 행태로 볼 수 밖에 없다”며 “또 최근 북한의 무인기 침투사건으로 안보공백의 책임이 불거지는 윤석열 정부가 간첩단 사건을 조작하고 있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들은 “정권의 위기를 국가보안법 및 공안탄압으로는 결코 모면할 수 없다”며 “이런 구시대적 발상으로 이태원 참사, 경제위기, 한반도 평화위기 등 윤석열 정권이 자초하고 있는 일련의 사태 책임을 결코 면할 수 없을 것이다. 탄압이면 항쟁이다. 윤 정부의 공안사건 조작에 당당히 맞서 싸울 것”이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 1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평화 2023-01-10 08:04:00
ᆢ 공산주의를 옹호하는 단체들 ㅡ너희들 정체가 뭐니 ᆢ