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24-04-25 17:37 (목)
공공기관 유치 제주도 '책임론' 고개
공공기관 유치 제주도 '책임론' 고개
  • 현도영 기자
  • 승인 2005.06.25 10:14
  • 댓글 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e-열린제주포럼 성명, "제주도 사과" 촉구

사이버단체 중 하나인 e-열린제주포럼(대표 고병수)이 25일 정부의 공공기관 지방이전계획과 관련해 제주도의 '책임론'을 제기하며 사과를 촉구하고 나섰다.

e-열린제주포럼은 이날 성명을 내고 "지난해 말 다른 지방의 기초단체를 포함한 시.도는 나름대로 민.관이 합작 또는 관이 주도해 유치를 위한 위원회 등을 구성해 지역민을 하나로 만들며, 한 개의 공공기관이라도 더 유치되도록 중앙정부를 압박했다"며 "그러나 제주도는 기초단체와 광역단체 어느 곳도 적극적으로 유치프로그램을 작성해 체계적으로 유치한 곳이 없다"고 지적했다.

e-열린제주포럼은 "그런 과정 속에 민간기구인 '공공기관 제주유치 범도민위원'가 전 도지사후보인 진철훈씨를 앞세워 11월초 출범, 그나마 여당인물인 진철훈씨의 대 중앙 유치를 위한 동정이 여론화되자 그때서야 제주도는 혁신도시건설위를 만들며, 범도민위원회의 인물들을 배제하고, 아량과 포용 대신에 독선과 아집에 찬 모습을 보여줬다"고 지적했다.

e-열린제주포럼는 "그때 당시 범도민위원회와 혁신도시건설위가 연합하고, 단합된 모습을 보여주었더라면, 이번의 이런 결과는 나오지 않았을 것이고, 지방세수에 도움 되는 공공기관을 한 개 라도 더 유치되었을 것"이라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e-열린제주포럼은 "제주도는 이제라도 도민들께 진정으로 사과하라"며 "전국의 1%인 제주가 전국의 지자체와 경쟁하기 위해서는 도민들이 똘똘 뭉쳐도 될까 말까 한 데 그 동안 공공기관 유치를 위해 치밀한 작업도 없이, 인센티브제시도 없이, 갈등과 분열만을 조장한 제주도는 깊은 반성과 사과가 전제돼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와함께 e-열린제주포럼은 "제주유치가 결정된 9개 공공기관의 순조로운 유치를 위해 만반의 준비를 다해야 하며, 혁신도시의 입지 선택도 투명하고, 원칙적인 기준을 제시해야 할 것"이라고 지적했다.

한편 e-열린제주포럼은 제주지역의 현안을 연구하며, 대안을 마련해 지자체와 시민단체가 정도를 걸을 수 있도록 견인하기 위해 설립된 사이버 단체로, 다음달 1일 홈페이지 개통을 통해 본격적인 활동을 할 예정이다.

 홈페이지 http://www.ejeju.org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 1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지나가다 2005-06-25 17:26:51
현기자님은 도민들의 의견에 귀을 기울이줄 압니다.

진정도민을 위한 미디어제주가 되실길 빕니다.

현기자님 화이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