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24-04-25 10:21 (목)
국토부 제주 제2공항 재추진, 향후 과정은? 제주도 역할도 중요
국토부 제주 제2공항 재추진, 향후 과정은? 제주도 역할도 중요
  • 고원상 기자
  • 승인 2023.01.06 13:40
  • 댓글 3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환경부 전환평 협의 통과될 경우, 기본계획 마련
기본계획 마련하는 과정에서 도민의견 수렴 들어가

기본계획 마련 후 환경영향평가 협의 과정도 거처야
환경영향평가, 제주도 및 도의회 동의 얻어야 추진 가능
국토부 전경.
국토부 전경.

[미디어제주 고원상 기자] 국토교통부가 제주 제2공항 재추진을 결정하고 환경부에 보완된 전략환경영향평가 본안을 제출한 가운데, 향후 남겨진 절차들에도 이목이 쏠리고 있다. 향후 추진 과정에서 제주특별법상 국토부가 제주도와도 협의 및 제주도의회의 동의를 받아야 하는 과정도 남아 있어, 이 과정에서 제주 제2공항에 대한 제주도민들의 의사가 얼마나 반영될지도 관건이 될 것으로 보인다.

국토부는 지난 5일 오전 제주 제2공항 재추진 의사를 밝히고 , 지난 2021년 7월 환경부가 반려했던 제2공항 전략환경영향평가에 대한 보완을 마무리한 후 환경부에 다시 전략환경영향평가 본안을 제출했다.

국토부에 따르면 환경부는 주말 등 공휴일을 제외하고 최대 40일이 이내에 국토부가 제출한 전략환경영향평가서를 검토한 후 국토부에 검토 결과를 알려야 한다. 협의 및 통보까지의 기간은 기본 30일이고, 여기서 최대 10일을 연장할 수 있다.

이 기간 동안 환경부는 제2공항 전략환경영향평가 본안에 대해 동의나 조건부동의, 부동의, 반려 중 하나를 결정, 국토부에 통보해야 한다.

환경부는 국토부가 2019년 9월 제출했던 전략환경영향평가에 대해 한 차례 반려를 결정한 바 있고, 이번에도 반려나 부동의를 선택할 경우 제주 제2공항 사업은 다시 한 번 재동이 걸리게 된다. 이렇게 될 경우 사실상 무산 수순으로 갈 가능성이 높다.

환경부가 동의나 조건부동의를 선택하게 되면 절차는 다음 단계로 흘러가게 된다. 이 경우 국토부는 환경부의 전략환경영향평가 협의 내용을 토대로 기본계획안을 만들어야 한다. 이 과정에서 제주 제2공항 사업에 대한 제주도민들의 의견 수렴 과정이 이뤄지게 된다.

국토부는 기본계획안을 만드는 과정에서 제주도에 의견 전달을 요청하게 되고, 이와 같은 요청을 받은 제주도는 그 후 14일 동안 제주도민들의 의견을 수렴한다. 이렇게 수렴된 의견은 제주도가 모아 다시 국토부에 전달한다.

국토부 관계자는 “이 과정에서 제주 제2공항과 관련해서 상당히 많은 논의가 이뤄질 수 있을 것이라고 본다”며 “특히 기본계획에 제2공항 미래비전을 포함, 공항 운영에 따른 이익의 도민환원 방안 등도 담을 것”이라고 덧붙이기도 했다.

기본계획안에 대한 합의가 이뤄지게 되면 국토부는 기본계획을 고시하게 된다. 이 이후에는 환경영향평가 협의 과정을 거치게 된다. 이 환경영향평가 협의 과정에서 제주도와 제주도의회가 주도적인 역할을 하게 된다.

이 환경영향평가와 관련해서는 국토부가 제주도와 협의를 하게 된다. 국토부가 환경부에 전략환경영향평가 본안을 제출해 이에 대한 판단을 받은 것처럼, 제주도에도 환경영향평가서를 제출, 이에 대한 제주도의 판단을 받아야 한다.

환경부가 전략환경영향평가에 대해 동의나 조건부동의, 부동의, 반려 중 하나의 판단을 내렸던 것처럼 제주도 역시 환경영향평가에 대해 4개의 선택지 중 하나의 판단을 내리게 된다. 제주도가 이 과정에서 부동의나 반려 등을 결정하게 된다면 제2공항 사업은 거기서 재동이 걸리게 된다.

아울러 제주도가 환경영향평가에 대한 판단을 내리고 국토부에 결과를 전달하기 전에 제주도의회의 동의도 받아야 한다. 즉 국토부가 제주도에 환경영향평가서를 제출하면, 제주도가 이에 대한 판단을 내리고, 이 판단에 대해 다시 한 번 제주도의회에 동의를 받아 최종적으로 국토부에 회신을 하는 것이다. 제주도의회가 제주도의 판단에 동의를 하지 않으면, 이 때에도 제2공항 사업은 재동이 걸리게 된다. 제주도는 아울러 이 과정에서 환경부의 의견 역시 들어야 한다.

이 과정에서 제주도와 제주도의회가 제주 제2공항 추진에 대한 주도권을 잡게 된다. 이는 전국에 있는 지자체 중에서도 제주특별법 제364조에 따라 제주도에만 부여된 권한이다.

이와 같은 과정을 거친 후에야 제주 제2공항 사업은 첫 삽을 뜰 수 있게 된다. 다만 이 과정이 진행되기까지 다양한 의견수렴과 논의 등이 이뤄질 것으로 전망되면서 적지 않은 시일이 소요될 것으로 전망된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 3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김미미 2023-01-07 05:06:48
꼭 추진해야 합니다.

2공항은 제주의 미래다 2023-01-06 18:59:36
제2공항 추진의 이유들-
1. 제2공항을 대체할 뚜렷한 대안이 없는점
2. 부지선정/사타/예타/재검토 과정을 모두 통과한 국책사업을 여론조사로 취소할 법적 근거나 사례가 없다는 점
3. 7년간 토지거래허가제와 개발제한구역으로 묶인 성산주민 피해가 막대하다는 점
4. 포화상태인 현제주공항을 이용하는 국민과 도민의 안전은 계속 위협 받고있는 점
5. 제2공항 반대단체나 반대한 도민들이 항공사고시 책임질 수 있는 사안이 아니란 점
6. 지역적 현안을 뛰어넘는 국민안전문제는 지역여론조사로 결정할 사안이 될 수 없다는 점
7. 성산읍 별도조사,즉 2공항 건설로 가장 밀접한 영향을 받는
성산읍주민의 주민수용성을 가장 중요하게 고려해야되는 점
등으로 볼때 제주 제2공항은 반드시 추진되어야 합니다

함덕 2023-01-06 14:45:17
아주 자세한 절차나 설명들 감사합니다. 세해복 많이 받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