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24-04-25 17:37 (목)
'제주 핵 배치' 논란 속 오영훈, 거듭 질타 "모든 정보 공개"
'제주 핵 배치' 논란 속 오영훈, 거듭 질타 "모든 정보 공개"
  • 고원상 기자
  • 승인 2022.12.28 11:0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오영훈 제주도지사, 28일 국회에서 기자회견
"제주를 전쟁의 섬으로? 누가 주도했는지 공개해야"
오영훈 제주도지사. /사진=제주특별자치도.
오영훈 제주도지사. /사진=제주특별자치도.

[미디어제주 고원상 기자] 국민의힘 북핵위기대응특별위원회의 이른바 ‘제주 핵 배치’ 논란이 이어지는 가운데, 오영훈 제주도지사가 거듭 질타의 목소리를 내고 있다.

오영훈 제주도지사는 28일 오전 10시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국민의힘 북핵특위에서 핵 배치를 포함한 제주 군사기지화를 논의한 사실이 확인됐다”며 “제2공항으로 갈등을 겪어온 제주가 더 큰 혼란에 휩싸이고 있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제주도와 도내 언론이 확보한 회의 문서에 따르면 국민의힘 북핵특위는 지난 26일 회의에서 북핵 대응 전략으로 한반도에 미국의 핵무기를 전진배치할 경우 제주가 최적이라는 점을 언급했다. 제주 이외에 다른 지역은 거리가 짧아 북한의 선제공격에 취약하고, 미사일 방어도 곤란하다 점이 그 이유였다.

아울러 제주 신공항에 미국의 전략폭격이 이착륙이 가능한 활주로를 건설하고, 핵무기 임시 저장시설의 구축을 검토해야한다는 점도 언급됐다. 사실상 제주 제2공항을 군사공항으로 만들자는 내용이다.

오 지사는 이날 기자회견에서 “이와 같은 논의 내용은 제주사회를 충격으로 몰아넣었다”며 “제주의 미래와 국가의 운명이 걸린 사안을 도대체 누가 밀실에서 주도하고 있는 것인가”라고 지적했다.

오 지사는 그러면서 국민의힘 북핵특위의 회의 보고서는 물론, 제주 제2공항과 관련한 전략환경영향평가 보완 가능성 용역 결과를 공개할 것을 요구했다.

오 지사는 “제2공항의 군사공항 활용과 관련, 국민의힘 북핵특위는 공식입장이 아닌데다 최종보고서에도 포함되지 않았다고 밝혔다. 국토부는 보완용역 결과를 두 달이 넘도록 공개하지 않고 원희룡 장관은 면담도 거부하고 있다. 도대체 공개를 꺼리고 쉬쉬하는 일련의 과정이 제2공항을 군사공항으로 만들기 위한 것인지 도민들과 국민들이 묻고 있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이제 도민과 국민들의 알권리를 짓밟고 있는 비공개 추진 과정은 없어져야 한다”며 “모든 내용이 지금 당장 투명하게 공개해야 한다. 도민과 국민들 모르게 평화의 섬 제주를 전쟁의 섬으로 만들겠다는 발상을 누가 주도한 것인지 모든 정보를 낱낱이 공개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오 지사는 특히 제2공항 전략환경영향평가 보완 가능성 검토 용역 결과에 대해 “올해 안에 도민과 국민 여러분에게 한 글자도 빠짐없이 낱낱이 공개해주기 바란다”며 “도민들이 우려와 관심을 가져왔던 환경부의 전략환경영향평가 반려 사유에 대해 국토부가 어떻게 보완을 했는지, 제주도민들은 반드시 알아야 겠다”고 강조했다.

오 지사는 이외에 원희룡 장관을 향해서도 이번 사항에 대한 입장을 밝힐 것을 촉구했다.

오 지사는 특히 원 장관을 향해 “국민의힘 북핵특위에서 제주공항을 미국 전략폭격기 이착륙이 가능한 활주로 건설을 국토부에 논의해 왔는지, 원 장관은 군사공항을 만들자는 특위의 요구에 찬성했는지 분명하게 밝혀야 한다”고 강조했다.

오 지사는 이어 “제주도민들에게 약속드린다. 제2공항이 중앙정치에 이용되는 일을 철저히 막고, 군사공항으로 전락하는 일을 목숨을 걸고 막겠다. 도민의 운명과 저의 정치적 생명을 걸고 최후의 일각까지 싸우겠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도민의 이익을 최우선에 놓고 국토부와 소통하고 요구하겠다”며 “공항을 둘러싼 갈등과 환란을 해소하고, 제주의 새로운 미래를 여는데 최선을 다하겠다. 도민 여러분과 제주를 사랑하는 모든 국민 여러분이 함께 힘을 모아달라”고 말했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