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24-03-28 19:15 (목)
"제주도의 언론관련 보고 지침, 도민들 목소리 막으려는 것"
"제주도의 언론관련 보고 지침, 도민들 목소리 막으려는 것"
  • 고원상 기자
  • 승인 2022.12.18 17:5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주도 출입기자단 성명 발표 ... 지침 철회 요구
"기자 취재에 대한 공무원 감시 및 통제하려는 것"
제주도청 전경. /사진=제주특별자치도.
제주도청 전경. /사진=제주특별자치도.

[미디어제주 고원상 기자] 최근 민선8기 오영훈 제주도정이 언론사가 취재하는 내용에 대해 즉시 보고하도록 하는 것을 주요 내용으로 한 ‘언론 취재사안 등 신속 보고체계 운영지침 공문’을 제주도청 및 행정시 전 부서에 내려보낸 것과 관련, 제주도청 출입기자단에서 반발하며 지침 철회를 요구하고 나섰다.

제주도 출입기자단은 18일 성명을 내고 “제주도가 최근 갈등사안의 선제적 관리를 명목으로 '언론 취재사안 등 신속 보고체계' 운영지침 공문을 시달했다”며 이에 대한 철회와 관계자의 공식 사과 등을 요구했다.

이번 지침은 제주도지사까지 이어지는 보고체계로 각 부서 공무원 및 직속기관, 심지어 공사 및 출자·출연기관 직원들에게 언론사의 취재 사안과 갈등 발생이 예상되는 사안, 기자의 통화 및 부서방문, 인터뷰, 자료제공, 현장방문 요구 등을 보고하도록 하고 있다.

아울러 공문에 첨부된 제출양식을 보면, 언론사 명부터 시작해 기자의 이름과 연락처, 취재 목적, 보도 예정일, 답변자의 소속과 이름, 직위, 내선번호, 비판 보도 예상시 향후 조치계획 등을 작성하도록 하고 있다

제주도 출입기자단은 이와 같은 내용을 토대로 이번 지침에 대해 “사실상 기자의 취재 내용과 공무원의 답변 내용을 감시하고, 통제하겠다는 것이나 다름없다”고 지적했다.

출입기자단은 아울러 “이번 지침으로 공무원들은 언론의 취재에 대해 위축될 수밖에 없고, 정확한 정보의 제공 보다는 '부정적인 기사'를 막기 위한 자기검열과 기자의 취재를 기피하는데 급급할 수 밖에 없게 될 것”이라고 지적했다.

출입기자단은 그러면서 “언론은 도민의 눈과 귀가 되어 권력을 감시하고 도민들의 알 권리를 충족시키는 역할을 해야 한다며 “그러나 이번 제주도의 지침은 언론을 감시해 도민들의 눈과 귀를 막고, 도민들이 목소리를 내지 못하도록 하겠다는 것과 다를 바 없다”고 질타했다.

이어” 제주도는 '언론 취재사안 등 신속 보고체계' 운영지침을 즉각 철회하고, 관계자의 공식 사과와 함께 유사한 사태의 재발 방지하기 위한 대책을 마련하라”라고 요구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