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24-04-20 02:42 (토)
김형훈 미디어제주 편집국장, 제3회 제주 언론학술상 수상
김형훈 미디어제주 편집국장, 제3회 제주 언론학술상 수상
  • 홍석준 기자
  • 승인 2022.12.12 09:4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술상 젊은 건축가 19명 인터뷰 책으로 묶어낸 ‘나는 건축가다’
우수논문상 수상작에 정용복 박사의 ‘나는 왜 기록했는가…’ 선정
김형훈 미디어제주 편집국장(사진 왼쪽)과 정용복 언론학 박사.
김형훈 미디어제주 편집국장(사진 왼쪽)과 정용복 언론학 박사.

[미디어제주 홍석준 기자] 김형훈 미디어제주 편집국장이 쓴 ‘나는 건축가다’가 제3회 제주 언론학술상 저술상 부문 수상작으로 선정됐다.

우수논문상은 정용복 언론학 박사의 ‘나는 왜 기록했는가: 초창기 제주4.3다큐멘터리 제작자의 대항기억’이 선정됐다.

2022 제3회 제주 언론학술상 심사위원회(위원장 김건일 한라일보 대표이사)는 지난달 11일까지 공모도니 논문과 저서를 심사한 결과 이같이 결정했다고 12일 밝혔다.

심사는 김건일 대표와 김현철 제주언론학회 연구이사(제주테크노파크 지역산업육성실장), 이정원 제주언론학회 학술이사가 맡았다.

‘나는 제주건축가다’는 김형훈 편집국장이 제주에서 활동하는 19명의 젊은 건축가를 인터뷰한 내용을 묶은 책이다. ‘제주다움’과 ‘제주의 지속가능한 가치를 어떻게 건축 속에 담아낼 것인가’에 대한 다채로운 이야기와 제안 등이 담겼다.

정용복 박사의 ‘나는 왜 기록했는가…’는 4‧3다큐멘터리 제작자들의 기억을 구술, 분석한 논문이다. 이를 통해 초창기 제주4‧3 다큐멘터리가 4‧3의 무엇을, 어떻게 기록했는지를 조명하고 미디어의 기억 공간 속에서 재현되는 4‧3의 사회적 기억이 어떤지를 탐색했다.

심사위원회는 심사평에서 “초창기 4‧3다큐멘터리의 기록과 제작의 기억들은 4‧3진상규명과 평화와 화해‧인권 등 4‧3 미래 가치를 확산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했지만 가치를 제대로 규명하지 못했다”며 “정용복 박사의 논문은 4‧3다큐 기록의 역사적‧학술적 의미를 논리적으로 평가한 것과 더불어 대항의 기억으로 치열하게 기록한 제주 언론인들의 발자취와 헌신을 격려하고 있다”고 평가했다. 논문을 계기로 재조명이 필요한 제주 다큐가 활발히 발굴되고 계승되길 바란다는 당부도 잊지 않았다.

또 ‘나는 제주건축가다’를 쓴 김형훈 국장에 대해서는 “건축 전문 기자로 묵묵히 자신의 길을 걸어온 김형훈 국장이 남긴 언론사적 결실들은 더 많이 주목되고 평가돼야 한다”고 높이 평가했다 심사위는 이어 “책에는 전문 건축 용어나 설계 방법 등이 없고 건축을 통해 제주다움을 잃어가는 현실을 걱정하고 있다”며 “이 책이 제주의 가치를 지속가능하게 지키기 위한 지혜를 모으는 공론장이 되길 기대한다”고 전했다.

시상식은 오는 15일 아스타호텔에서 열리는 ‘제주언론인클럽‧제주언론학회 세미나’에서 열린다.

김동만 (사)제주언론학회 회장은 “제주 언론학술상에 많은 관심을 보내준 학회 회원들과 제주 언론인들에게 깊이 감사드린다”며 “앞으로 지원을 확대해 더 많은 취재 보도 활동과 연구 업적들을 발굴하고 알리겠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