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24-03-28 17:49 (목)
'신부님과 스님' 손 맞잡다
'신부님과 스님' 손 맞잡다
  • 한애리 기자
  • 승인 2007.11.09 20:26
  • 댓글 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도법스님-강우일 주교, 9일 제주평화를 위한 만남
평화의 섬 제주를 지키기 위한 염원이 종교의 경계를 허물었다.
몸을 담고 있는 종교는 다르지만 평화를 위한 뜻은 결코 다르지 않은 종교인의 만남이 이뤄졌다.

생명평화를 위해 4년째 탁발순례를 하고 있는 도법스님과 강우일 천주교 제주교구장이 9일 오후 5시 30분 제주시 아라동 천주교 제주교구 주교관에서 '제주 평화'에 대해 짧지만 깊은대화를 나눴다.

강우일 주교는 함께 기다리고 있던 김창훈.고병수.임문철.현문권 신부와 함께 "먼 걸음 해주셔서 감사하다"고 인사를 하며 도법스님을 맞았다.

생명평화결사 김민해 목사와 수지행 생명평화결사 탁발순례단 사무국장과 함께 주교관에 들어선 도법스님은 "떠돌다가 어제야 왔다"며 "제주에서 태어난 인연으로 항상 제주에 관심이 많이 간다"며 자연스럽게 말을 이어갔다.

도법 스님은 2004년 제주에서 탁발순례를 하던 때를 떠올리며 "2004년 한 달동안 제주에서 순례하면서 목사와 신부, 정치인 등 각계 각층의 사람들을 만나는 동안 제주도가 명실상부하게 생명평화의 섬으로 갈수 있게 했으면 좋겠다는 얘기를 나눴다"고 말했다.

도법 스님은 "저희들은 지리산에 살면서 생명평화의 가치를 일상에서 나누었기 때문에 순례하면서 주교님이 직접 나서서 제주의 평화의 섬 문제 해결을 적극적으로 앞장서고 계신다는 소식을 들었다"며 "감동과 경의를 표하고 존경스럽다"고 말을 건넸다.

강우일 주교는 "저희도 마찬가지로 스님이 전국적으로 다니시면서 지리산을 비롯해 생명과 자연을 소중히 여기고 있다는 소식을 평소에 듣고 존경하는 마음을 가졌다"며 "이렇게 제주의 문제, 어떻게 보면 작은 문제이지만 평화는 생활속에서 생명의 존종과 자연의 보고를 통해 분위기가 형성되어야 하는 것이라고 생각하며 그런 의미에서 지금보단 한단계 나아간 더 높으 의미의 평화를 일구어내는데 힘을 합쳤으며 좋겠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강 주교는 "평화를 어떤 시각에서 보느냐 진정한 성찰을 하시는 분들이 몇분이라도 씨앗이 된다면 우리나라의 평화가 전망이 보일 것 같아 스님같은 분은 제주도민들에게 큰 힘이 된다"며 감사의 뜻을 전했다.

도법 스님은 "창과 방패의 논리로는 우리가 희망하는 평화가 이루어지지 않는다"며 "미국 9.11테러를 보더라고 힘의 논리를 계속 강화시켜 왔던 미국의 한복판에서 미국인들의 생명평화가 미국의 심장부에서 산산조각 났다. 힘의논리로 평화가 오지 않는다는 것을 증명한 것"이라며 낮은 곳부터 평화를 위한 실천을 함께해 나갈 것을 당부했다.

이날 강 주교와 도법스님의 만남이 이뤄지는 곳에는 평화의섬 실현 범도민대책위원회 윤용택 상임대표와 정민구 대표, 고유기 사무처장도 자리를 함께하면서 제주 평화의 섬 실현을 위해 협의기구를 만들고 실제적인 노력을 해 나간다는 실천합의문에 서명하고 교환했다.

또 이들은 2년마다 범종교, 시민사회가 함께하는 '국제시민생명평화포럼'을 개최하기로 했다. <미디어제주>


                              제주 평화의 섬 실현을 위한 실천합의문

제주를 진정한 생명평화의 섬으로 만들어 가기 위하여 다음과 같은 사항에 합의한다.

1) 생명평화의 섬 제주를 위해 범종교 시민사회가 함께하는 협의기구를 마련하고, 실제적인 노력을 다한다.

2) 21세기 대안문명으로 생명평화를 생활하기 위한 지속적인 활용을 한다.

3) 범종교, 시민사회가 함께하는 '국제시민생명평화포럼'을 추진한다.
(매 2년마다 열리는 제주평화포럼 기간 동시 개최를 지향한다.)

이상의 의제에 대한 협의종료 시점에서 제주를 '생명평화의 섬'으로 선포하는 일을 합의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 1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제주사랑3 2007-11-10 10:41:09
두 사람이 손을 맞잡았다는 의미라면 그렇게 표현력이 없나요
'두 손' 은 마치 두사람이 따로 따로 라는 의미로 전달되네요.
미디어제주만의 희한한표현법 이젠 소리 닮아가나요?
갈수록 실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