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24-03-29 00:04 (금)
7년 방치 예래휴양형주거단지, 원점에서 새로운 계획 수립?
7년 방치 예래휴양형주거단지, 원점에서 새로운 계획 수립?
  • 고원상 기자
  • 승인 2022.11.16 15:3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오영훈, 도정질문서 예래휴양형주거단지 입장 밝혀
"원점에서 재검토 ... 새로운 계획 수립돼야"
제주도, 일반적인 도시개발사업 염두에
예래휴양형주거단지 개발사업 조감도.
예래휴양형주거단지 개발사업 조감도.

[미디어제주 고원상 기자] 오영훈 제주도지사가 흉물로 남아 이도저도 못하는 상황에 있는 예래휴양형주거단지에 대해 원점에서부터 새로운 계획을 수립 후 사업을 다시 추진해야 한다는 뜻을 밝혔다. 새로운 계획과 사업은 기존 사업과는 다른 일반적인 도시개발사업을 염두에 두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제주도의회 임정은 의원(더불어민주당, 대천·중문·예래동)은 16일 열린 제주도정을 상대로 한 제주도의회의 도정질문 자리에서 오영훈 제주도지사를 상대로 예래휴양형주거단지에 대한 제주도의 대응방안을 물었다.

예래휴향형주거단지는 해당부지가 유원지로 지정되고 2005년 제주국제자유도시개발센터(JDC)가 개발사업 시행 승인을 받아 추진해오던 사업이다. 하지만 2015년 사업의 내용이 국토계획법상 유원지의 정의와 목적 등에 부합하지 않는다며 토지주 등이 제기한 토지수용 무효 소송에 대법원이 손을 들어주면서 그 해 7월부터 공사가 전면 중단, 현재까지 방치되고 있다. 해당 부지는 유원지에서 해제됐고, 일부 건물들이 건설되다 멈추면서 콘크리트 구조물이 그대로 드러나 건축물들이 흉물처럼 남아 있는 상태다.

오영훈 지사 역시 이날 도정질문 자리에서 “예래휴양형주거단지가 표류하고 있는 것에 대해서 매우 안타깝게 생각하고, 지금 흉물로 방치돼 있는 이 시설이 계속 방치돼서는 안된다는 입장을 갖고 있다”며 “JDC가 토지주와의 원만한 혐의 절차를 통해 새로운 계획을 수립, 이후 사업을 정상적으로 추진할 것인지 아니면 다른 방식으로 추진할 것인지 제시해야할 위치에 있다고 본다”고 말했다.

오 지사는 이어 “다만 제주도는 이 문제가 JDC만의 문제는 아니라고 판단하고 있다”며 “제주도 차원에서도 충분히 원점에서부터 재검토를 해야할 시기가 왔다고 본다”고 덧붙였다.

오 지사는 또 “아울러 향후에 제주도가 이 문제에 대해 접근하게 된다면 법적인 절차에 따라 접근해야 한다는 입장을 갖고 있다”며 “이와 관련해 도민 및 주민의 의사, 그리고 이해관계자인 JDC와의 충분한 협의 등을 통해 법적인 절차에 따라 새로운 계획이 수립돼야 한다는 점을 말씀드린다”고 말했다.

오 지사는 이어 “(예래휴양형주거단지가) 유원지에서도 이미 해제되는 등 지금은 예래휴양형주거단지를 할 수 있는 법적인 요건은 없다”며 “이에 대해 공익성을 강화한 사업 계획이 마련돼야 한다. 이제는 제주도가 이 문제에 대해 적극적으로 역할을 해야할 시기가 오고 있다고 판단한다”고 덧붙였다.

오 지사가 언급한 새로운 계획의 방향은 일반적인 도시개발사업이 고려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제주도 관계자는 이날 오 지사가 언급한 ‘새로운 계획’에 대해 “일반적인 주거지역과 상업지역 등으로 구성된 도시개발사업과 관련된 계획 수립을 보고 있다”며 “지금 예래단지에는 30%정도 공사가 진행되면서 만들어진 건축물들이 있는데, 이를 어떻게 활용을 하고 그 외 주민편의시설과 상업시설, 녹지 지역 등을 어떻게 나눌지 새로운 계획을 짜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 “예래휴양형주거단지와 관련해서는 원토지주들과의 JDC의 소송이 진행 중에 있는데, 소송이 마무리되고 그 이후에 원토지주의 생각을 들어보고 JDC와의 협의를 통해 계획을 수립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한편, 예래휴양형주거단지와 관련해서는 JDC 측에서 사업정상화를 위해 내부갈등위원회를 구성하고 토지주와의 협상에 들어간 상태다. 아울러 서귀포에서도 예래정상화대책위원회 등이 구성돼 JDC와 원토지주 사이의 협상을 조율하는 등 중재역할에 나선 상황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