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24-03-29 17:52 (금)
제주항공 유상증자에 불참, 내년 주식 사려던 제주도에 제동
제주항공 유상증자에 불참, 내년 주식 사려던 제주도에 제동
  • 고원상 기자
  • 승인 2022.11.03 15:4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주도, 50억원 들여 제주항공 주식 구입 계획
출자동의안 제주도의회 제출했지만 도의회서 심사보류
도의회 "제주항공에 끌려가는 형국 ... 추가 협상 필요해"
제주국제공항에서 승객을 태우기 위해 대기 중인 제주항공 항공기.
제주국제공항에서 승객을 태우기 위해 대기 중인 제주항공 항공기.

[미디어제주 고원상 기자] 제주항공의 올해 유상증자에 참여하지 못한 제주도가 뒤늦게 제주항공의 주식을 매입하기 위해 50억원을 투입하려 했지만 제주도의회에서 발목이 잡혔다.

제주도의회 행정자치위원회는 3일 제410회 제주도의회 임시회 제2차 회의를 갖고 ‘(주)제주항공 주식매입에 따른 출자 동의안’에 대해 심사 보류 결정을 내렸다.

제주도는 앞서 지난 8월26일 현금유동성 및 재무건선성 확보와 차세대항공기의 도입 등을 위해 3200억원 규모의 유상증자 계획을 공시했다. 제주도는 보통 제주항공의 유상증자 고시 후 추가경정예산을 통해 확보한 매입예산으로 유상증자에 참여해왔지만 올해의 경우 제주항공의 유상증자 공시가 제주도 추경 일정과 어긋나면서 제주도가 예산을 확보에 실패, 제주항공의 유상증자에 참여하지 못했다.

제주도는 당초 올해 유상증자와 관련해 132억원 상당의 신주인수권을 배당받았다. 신주인수권은 발행되는 주식을 우선적으로 살 수 있는 권리를 말한다.

하지만 제주도가 올해 유상증자에 참여하지 못하게 되자 이 신주인수권은 무용지물이 돼버렸고, 제주도는 결국 이 신주인수권을 모두 매도했다. 이후 내년에 이 신주인수권의 40% 수준에 해당하는 50억원 상당의 주식을 매입하기 위해 새롭게 출자계획을 마련했고, 도의회 동의를 받기 위한 절차에 나섰다.

하지만 도의회에서는 이와 관련해 질타의 목소리가 이어졌다.

먼저 한동수 의원(더불어민주당, 이도2동을)은 제주항공의 이번 유상증자 과정에서 제주도와 협의가 부족했던 점을 지적했다.

한 의원은 "제주항공에서 증자할 때 규모와 시기, 방법들을 제주도와 협의해야 하지 않느냐"고 물었다. 강애숙 도 공항확충지원단장은 "협의해야 되는 규정은 없다"고 말했다.

한 의원은 이에 “향후 제주항공의 추가 증자와 관련해서 제주도에서 어떤 영향력도 끼칠 수가 없다는 것인가?”라며 “제주항공의 항공기 증가가 제주도랑 무슨 상관이 있고 제주도민에게는 어떤 이익이 생기는 것인가? 앞으로 이와 같이 제주항공이 유상증자를 하면 제주도는 계속 따라가야 하는 것인가”라고 질타했다.

한 의원은 그러면서 “제주도가 제주항공의 2대 주주인데 지분율이 5.16%로 조금밖에 없다. 그래서 아무런 영향력도 미칠 수가 없다. 유상증자와 관련해서도 제주도가 할 수 있는게 없는데, 앞으로는 (제주항공이) 제주도민들에게 도움이 되는 항공사가 될 수 있게 제주도가 이끌어 가야 한다”고 강조했다.

현길호 의원(더불어민주당, 조천읍) 역시 제주도가 제주항공에게 끌려가고 있다는 취지의 비판을 내놨다. 현 의원은 “(제주도가) 기업에 끌려가다시피 하면서 증자를 하는 게 반복되는 것에 대한 우려가 있다”며 “그럼에도 불구하고 도민에게 주어지는 혜택이 뭐가 있느냐는 의구심이 있다. 정책적 판단이 필요한 시점이 된 것 같다"고 언급했다.

양용만 의원(국민의힘,한림읍)은 "제주도가 특수지역이다 보니 (제주항공 출범 당시) 화물 운송의 편리성 등 이런 인센티브가 주어질 줄 알았는데 거의 없지 않느냐”며 이외에도 “도민들이 육지부로 나갈 때 항공권을 쉽게 구입할 수 있는 어떤 배려들, 도민들이 쉽게 느낄 수 있는 그런 부분들이 없다”고 지적했다.

이외에도 “제주항공에서 70% 이상을 제주도민으로 채용해야 한다는 규정이 있는 것으로 아는데, 최근 청년 일자리가 상당히 중요한 시기다. 이 부분도 꼼꼼이 따져서 제주도민과 제주청년들이 (제주항공에) 참여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강철남 위원장(더불어민주당,연동을)도 "제주항공이 출범할 때 제주도가 행정적인 절차 등을 거의 다 해냈지 않느냐"며 "분명히 제주항공인데 우리가 아무것도 권한이 없는 것 같다. 자세히 살펴보면 권한을 행사할 권한이 곳곳에 숨어 있는데 행정이 지나치게 소극적으로 권한을 행사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와 같은 비판을 내놓은 행자위는 결국 제주항공과의 추가적인 협상을 통해 제주도민이 더 이익을 얻을 수 있는 방법을 찾으라는 주문을 제주도에 내놓으며 이번 출자 동의안에 대해 심사 보류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