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24-03-29 21:53 (금)
이태원 참사 용어 논란 ... 제주도도 '참사 희생자'로 모두 바꿔
이태원 참사 용어 논란 ... 제주도도 '참사 희생자'로 모두 바꿔
  • 고원상 기자
  • 승인 2022.11.03 13:3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고 사망자'와 '참사 희생자' 논란, 정부 책임 축소 지적
오영훈 지사, 지난 2일 밤 "희생자로 바꿔라" 지시
3일 오후 이태원 참사와 관련해 제주도에 설치된 합동분향소(위)와 지난 31일 설치됐던 합동분향소(아래) 모습. 31일에는 현수막에 '사고 사망자'라 표기됐었지만 3일에는 '참사 희생자'로 수정됐다.
3일 오후 이태원 참사와 관련해 제주도에 설치된 합동분향소(위)와 지난 31일 설치됐던 합동분향소(아래) 모습. 31일에는 현수막에 '사고 사망자'라 표기됐었지만 3일에는 '참사 희생자'로 수정됐다.

[미디어제주 고원상 기자] 최근 이태원 핼러윈 참사 관련해 ‘사고 사망자’와 ‘참사 희생자’ 용어 논란이 되고 있는 가운데, 제주도 역시 기존 현수막에 ‘사고 사망자’로 표기돼 있던 것을 모두 ‘참사 희생자’ 수정했다.

제주도는 이태원 핼러윈 참사와 관련해 제주도청 등에 설치돼 있던 애도 현수막과 합동분향소 현수막에 기존 ‘사고 사망자’라고 표기돼 있던 것 3일 오전 모두 ‘참사 희생자’로 바꿨다.

‘사고 사망자’와 ‘참사 희생자’ 용어는 최근 논란이 되고 있는 사항이다.

지난 30일 밤 서울 이태원의 한 골목에 많은 사람들이 한꺼번에 몰리면서 압사 참사가 일어나자 정부는 각 지자체에 합동분향소 설치 공문을 보냈다. 행정안전부에서 보낸 이 공문에는 합동분향소의 설치와 관련해 상세한 내용이 담겨 있었다. 제단의 중앙에 ‘이태원 사고 사망자 합동분향소’라 표기하고 주변을 국화꽃 등으로 장식하도록 안내한 것이다. 지역별로는 시·도청사에 1곳을 설치하도록 했다.

정부가 ‘이태원 사고 사망자’라는 표현을 쓴 것은 중립적인 입장을 나타내기 위한 것으로 전해졌다.

하지만 이 공문에서 제시된 ‘사고 사망자’가 논란을 불러일으켰다. 이 표현이 이번 참사에 대한 정부의 책임 축소 및 회피 의도가 있는 것이 아니냐는 지적이 정치권과 언론 등을 통해 나온 것이다.

지난 2일 국가인권위원회를 대상으로 한 국정감사 자리에서도 이 논란이 도마위에 오르기도 했다.

민주당에서는 ‘사고 사망자’라는 표현과 관련해 논란이 생기는 것은 참사로부터 마땅히 보호받아야 할 국민의 기본권리가 침해당하는 것”이라며 ‘사고 사망자’ 대신 ‘참사 희생자’라는 표현을 서야 한다는 점을 강조했다. 국민의힘은 이에 대해 “정부는 가치중립적인 법률 용어를 사용한 것”이라며 “이를 두고 책임을 회피하려 한다거나 진실을 덮는 것 처럼 지적하는 것에 대해서는 유감을 표한다”고 반박했다.

이 와중에 광주광역시가 지자체 중에서는 처음으로 합동분향소에 설치된 현수막의 용어를 ‘사고 사망자’에서 ‘참사 희생자’로 수정했다.

강기정 광주광역시장은 이와 관련해 “참사 초기 추모 분위기에 역행하는 논란이 일까 싶어 행안부 지침을 따랐다”며 “그러나 이태원의 참상이 경찰 초기 대응 실패가 그 원인이라는 점이 분명진만큼 희생자들을 '제대로 추모해야 한다'는 생각을 하게 됐다. 그래서 분향소 명칭을 ‘이태원 참사 희생자 합동분향소’로 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국민이 그렇게 생각하고 있다. 행안부는 지침을 다시 내려달라”고 덧붙였다. 이외에 경기북부청사 등도 용어 수정에 동참했다.

이런 상황 속에서 제주도 역시 용어를 ‘사고 사망자’에서 ‘참사 희생자’로 수정했다. 오영훈 제주도지사가 지난 2일 늦은 오후 이와 관련해 직접 지시를 내린 것으로 전해졌다.

제주도 관계자는 이와 관련해 “국민적 분위기도 있어 이와 같은 지시를 내리신 것으로 판단된다”고 설명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