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24-04-16 16:05 (화)
민선 8기 제주도와 의회 첫 상설정책협의회, 합의 내용은?
민선 8기 제주도와 의회 첫 상설정책협의회, 합의 내용은?
  • 고원상 기자
  • 승인 2022.09.08 18:5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복지 사각지대 해소 및 특별자치 강화 등에서 공동 노력 방침
인사청문회 제도 개선 등도 ... 의회 자율성 부여도 강화
8일 오후 4시 제주도청 본관 4층 탐라홀에서 제주도와 제주도의회의 상설정책협의회가 열렸다. 협의회 이후 합의된 내용이 담긴 합의문을 들고 오영훈 제주도지사와 김경학 제주도의회 의장이 기념촬영에 임하고 있다. /사진=제주특별자치도.
8일 오후 4시 제주도청 본관 4층 탐라홀에서 제주도와 제주도의회의 상설정책협의회가 열렸다. 협의회 이후 합의된 내용이 담긴 합의문을 들고 오영훈 제주도지사와 김경학 제주도의회 의장이 기념촬영에 임하고 있다. /사진=제주특별자치도.

[미디어제주 고원상 기자] 제주도와 제주도의회가 민생 안정과 더불어 사는 복지공동체 구축을 위한 정책공조 합의문을 발표하고, 민생버팀목 맞춤형 예산 등 6개 의제에 대해 공동 협력하기로 뜻을 모았다.

제주도와 도의회는 8일 오후 4시 제주도청 본관 4층 탐라홀에서 상설정책협의회를 가졌다.

도와 의회는 이 자리에서 ▲복지 사각지대 해소를 위한 사회안전망 강화 ▲민생회복을 위한 내년도 국비예산 공동 대응 ▲제주 특별자치 강화를 위한 행정체제 개편 협력 ▲인사청문회 제도 개선 ▲지방의회 독립성, 자율성 부여 등 선도적 제주의회상 구현 ▲4·3의 정의로운 해결을 위한 공동노력 등에 긴밀한 정책 공조를 약속했다.

합의문에 따라 도와 도의회는 앞으로 기초생활수급자, 노인, 장애인, 1인 가구, 요보호아동 등 고위험 가구에 대한 긴급복지 핫라인을 개설한다. 또 긴급생계지원과 제주형 통합복지하나로 사업 구축 등으로 복지사각지대 해소에 힘쓴다는 방침이다. 아울러 공공서비스 필수 인력 등 행정적·재정적 투자에 노력한다는 방침이다.

이외에 도와 도의회가 공동으로 참여하는 ‘국비 확보단’을 설치, 내년도 국비 예산확보에 총력을 기울이면서 ‘민생버팀목 맞춤형 예산편성’을 통해 청년과 사회취약계층에 더 많은 기회를 제공하고 관련 산업을 적극 육성한다는 방침도 정했다.

제주형 행정체제 개편은 ‘주민수용성’을 최우선으로 한다는 것에 뜻을 모았다. 도민 갈등을 최소화하고 각종 행정비용에 대한 편익분석 등 현 행정체계의 정확한 진단을 바탕으로 국회, 행정안전부 등 관계기관과 절충하며 신중하고 충분한 검토를 진행하기로 했다.

인사청문제도의 실효성 확보방안도 논의했다. 제주도는 더욱 엄격한 검증 절차를 통해 도민 눈높이에 적합한 공직후보자를 선발하고, 도의회는 지역현안을 포함한 직무능력과 전문성 등을 검증하는 인사청문회를 운영하는 등 제도개선을 위해 공동으로 노력하기로 했다.

아울러 지방의회의 독립성, 자율성 제고와 선도적 제주의회상 정립을 위해 적극 협력하고, 조직구성과 예산편성 등 기관 운영의 핵심 권한에 대한 자율성 부여로 미래지향적 의회상 구현에도 함께 노력한다는 방침을 정했다.

4.3희생자와 가족 간 실질적 가족관계 회복을 위한 보안 입법, 4.3 일반재판 수형인의 조속한 명예회복, 4.3의 전국화와 세계화 등 정의로운 해결을 위한 공동 노력에도 합의했다.

오영훈 제주도지사는 “무엇보다 중요한 건 민생경제를 하루빨리 안정시키고, 제주경제의 새로운 도약이라는 희망을 제시하는 것”이라며 “향후 예산편성과 도정 운영 과정에서 도정과 도의회가 한 목소리를 낼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김경학 제주도의회 의장은 “의회는 도민 사회 고통과 걱정의 목소리를 가감 없이 전달하고, 민생을 챙기기 위해 함께했다”며 “때로는 앞에서 끌고 때로는 뒤에서 밀며 제주도민 한 분도 소외되지 않도록 다함께 ‘더 많은 기회, 더불어 행복한 제주’를 만들도록 노력 하겠다”고 전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