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24-04-25 17:37 (목)
"해군기지 건설, 제주미래에 대한 폭력"
"해군기지 건설, 제주미래에 대한 폭력"
  • 한애리 기자
  • 승인 2007.11.07 16:0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범도민대책위, 7일 해군기지 양해각서 체결 규탄 성명
김태환 제주특별자치도지사가 7일 오전 확대간부회의에서 이달 중 제주해군기지 건설을 위한 양해각서(MOU)를 체결하라고 지시한 것과 관련해 제주군사기지 저지와 평화의 섬 실현을 위한 범도민대책위원회(이하 대책위)는 성명을 내고 "양해각서 체결은 제주미래에 대한 폭력"이라고 규탄하면서 즉각 해군기지 건설 계획을 철회할 것을 촉구했다.

대책위는 "강정마을 주민들이 법정에서도 그 정당성이 인정된 바 있는 마을총회 결과에 따라 자치적인 주민투표를 통해 해군기지 추진을 공식적으로 거부했다"며 "그토록 강조하는 특별자치도지사라면 이를 수용하는 것이 마땅한 순리임에도  '관치시대' 낡은 도정으로 갈수록 후퇴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대책위는 "도민들과 지역주민들을 기만하고 정부정책을 일방적으로 따라 갈 것이라면 무슨 명분과 내용으로 특별자치도를 한다고 자랑 할 것이냐"며 해군기지 건설 계획을 즉각 철회하라고 피력했다.

이들은 "강정마을의 많은 주민들이 반대하는 것은 해군기지 건설추진에 따른 설득력을 얻지 못했기 때문"이라며 "후보지인 강정마을 주민조차 설득하지 못하는 사업을 도민적 동의 기반위에서 그 정당성이 획득됐다고는 할 수 없을 것"이라고 역설했다.

대책위는 김 지사가 다시 서귀포시 강정주민들을 직접 만나 주민의 뜻을 확인할 것을 촉구했다.

대책위는 "김 지사의 MOU 체결 추진은 제주도가 추진한 의혹과 부실투성이인 여론조사는 정당하고 강정주민들의 투표결과는 인정하지 않겠다는 것에 다름 아니"라며 "집무실에 앉아 소위 MOU 체결 추진만 고집할 것이 아니라 강정주민들과 직접 만나 강정주민들의 해군기지에 대한 진정한 의사가 무엇인지 다시 확인해 주길 바란다"고 말했다.

한편 대책위는 해군기지 건설이 강행된다면 주민소환운동 등 강력하게 대응해 나가겠다는 뜻을 분명히 했다. <미디어제주>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