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24-04-18 21:23 (목)
"오영훈, 행정시장 후보자 지명 철회" 정의당 1인 시위 돌입
"오영훈, 행정시장 후보자 지명 철회" 정의당 1인 시위 돌입
  • 고원상 기자
  • 승인 2022.08.22 14:5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양 행정시장, 경자유전 원칙 훼손 ... 임명 막아야"
정의당.
정의당.

[미디어제주 고원상 기자] 정의당 제주도당이 22일부터 제주도청 앞에서 강병삼 제주시장 후보자와 이종우 서귀포시장 후보자의 지명 철회를 위한 1인 시위에 돌입한다고 이날 밝혔다.

앞서 제주도의회 인사청문특별위원회는 지난 18일과 19일 양일간에 걸쳐 강병삼 후보자와 이종우 후보자에 대한 인사청문회를 진행했다. 이 자리에서 양 후보자에 대한 농지법 위반 의혹과 부동산 투기 의혹 등에 대한 질타가 이어졌다.

강 후보자의 경우는 아라동과 애월읍 광령리에 공동 명의로 소유한 토지가 문제가 됐다. 해당 토지가 농지임에도 불구하고 제대로 된 경작이 이뤄지지 않았다는 것이 문제시됐다. 아울러 아라동의 토지에 대해서는 강 후보자가 직접 “재산 증식에 대한 생각이 있었다”고 말하기도 했다. 그러면서도 “투기는 아니라고 생각한다”고 덧붙였다.

이 후보자는 서귀포시 안덕면에 갖고 있는 농지에서 직접 경작이 이뤄지지 않은 것이 문제가 됐다. 이 후보자는 이에 대해 배우자가 경작을 해왔다는 입장을 밝혔지만 이는 농지 소유자가 직접 경작을 해야한다는 ‘자경’의 개념에서는 벗어나 있어 지적을 받았다. 아울러 이 후보자가 자경을 하지 않으면서도 3년에 걸쳐 공익직불금을 받은 것이 확인이 되면서 논란이 커지기도 했다.

이런 의혹들이 이어지면서 정의당을 비롯한 도내 정당과 시민사회단체 등에서는 양 후보자에 대한 사퇴와 후보자 지명 철회 등을 요구하는 목소리가 이어졌다.

이 가운데 제주도의회 인사청문특위는 강 후보자에 대해서는 제주시장으로서 부적합하다는 입장을, 이 후보자에 대해서는 서귀포시장으로 적합하다는 의견을 냈다. 이 의견은 오영훈 제주도지사가 행정시장을 임명하는데 강제성을 갖진 않는다.

다만, 재주도의회의 인사청문회 이후 오영훈 제주도지사는 행정시장 임명과 관련해 “고민이 많다”는 입장을 전한 것으로 전해졌다. 도내 사회에서 오 지사의 최근 인사와 관련해 비판이 나오고 있는 가운데, 도의회에서 “부적합하다”고 밝힌 인사를 제주시장에 임명하는 것이 큰 부담으로 작용할 수 밖에 없기 때문인 것으로 보인다.

하지만 한편에서는 22일 오후나 23일 쯤 임명이 이뤄질 것이라는 전망도 나오고 있다.

정의당은 이에 대해 “도의회가 부적합 의견을 제시한 행정시장 후보자를 임명한 전례를 핑계로 도민사회의 우려에도 불구하고 임명을 강행할 것이라는 우려가 커지고 있다”고 지적하고 있다.

그러면서 “정의당 제주도당은 도민사회의 우려를 받아 안아 농지를 투기의 목적으로 이용하는 중대한 범죄행위를 통해 경자유전의 원칙을 훼손한 2명의 행정시장 후보자들의 임명을 막아내기 위해 22일부터 1인시위를 진행한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