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24-03-19 13:32 (화)
오영훈 "8.15 특별사면에 강정 제외, 안타깝고 아쉽다"
오영훈 "8.15 특별사면에 강정 제외, 안타깝고 아쉽다"
  • 고원상 기자
  • 승인 2022.08.12 16:3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통령도 완전사면 등 정부차원 관심과 지원 말한 바 있어"
"삶의 터전 지키려는 것에서 시작 ... 조속한 사면 건의드린다"
오영훈 제주도지사가 지난 7월18일 오후 강정마을 마을회관에서 강정주민들과 간담회를 갖고 있다. 오 지사는 이 자리에서 해군기지건설 과정에서 사법처리된 이들에 대해 사면을 건의할 뜻을 보였다. /사진=제주특별자치도.
오영훈 제주도지사가 지난 7월18일 오후 강정마을 마을회관에서 강정주민들과 간담회를 갖고 있다. 오 지사는 이 자리에서 해군기지건설 과정에서 사법처리된 이들에 대해 사면을 건의할 뜻을 보였다. /사진=제주특별자치도.

[미디어제주 고원상 기자] 오영훈 제주도지사가 윤석열 정부의 첫 특별사면이었던 8.15 특사에 강정마을 사법처리자들이 포함되지 않은 것에 대해 ‘안타깝다’는 입장을 내놨다.

오영훈 지사는 12일 오후 ‘8.15 특별사면에 대한 입장문’을 내고 “8.15 특별사면을 신청한 강정마을 주민 29명이 사면대상에서 제외돼 안타깝고, 아쉽다”고 밝혔다.

앞서 정부는 이날 오전 일반형사범을 비롯한 중소기업인·소상공인, 특별배려 수형자, 경제인, 노사관계자 등 총 1693명에 대한 8월15일자 특별사면을 발표했다. 또 건설업, 자가용화물차·여객운송업, 공인중개업, 생계형 어업인 어업면허·허가, 운전면허 등 행정제재 대상자 59만3509명에 대한 특별감면 조치도 시행한다. 아울러 모범수 649명을 가석방한다. 하지만 이 중에 강정마을 사법처리자들은 없었다.

오 지사는 “제주도는 지난 7월19일 강정마을 주민에 대한 특별사면을 정부에 건의했으며, 국민의힘 예산정책협의 때도 8.15 광복절 특별사면을 촉구한 바 있다”며 “대통령도 지난 2월5일 후보자 신분으로 강정마을을 방문해 국가 안보의 중요성을 강조하고, 마을주민들의 명예회복과 사회통합을 위한 사법처리자 완전 사면 등에 대해 정부 차원의 관심과 지원을 말했다”고 운을 뗐다.

이어 “하지만 이번 8.15 특별사면 대상에 강정마을 주민이 포함되지 않아 소식을 기다리셨던 많은 분들께서 안타까워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오 지사는 그러면서 “강정마을의 평화와 공동체 회복, 그리고 지역사회의 신뢰 재건을 위해서는 강정마을 주민들의 사면과 복권이 선행돼야 한다”며 “조상 대대로 내려온 삶의 터전을 지키려는 절박함에서 촉발된 사안인 만큼, 사법처리된 강정 주민들의 조속한 사면을 간곡히 건의드린다”고 말했다.

오 지사는 “정부의 적극적인 관심 아래 다양한 노력과 지원이 더해진다면, 제주의 평화와 공동체 회복에 커다란 동력이 될 것”이라고 덧붙이기도 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